You are here

2016년 이그노벨상(Ig Nobel Prizes)을 수여한 기상천외한 연구들

스네하 쿨카니 | 2016년9월28일 | 조회수 17,641
2016년 이그노벨상(Ig Nobel Prizes)을 수여한 기상천외한 연구들

2016년 이그 노벨상(Ig Nobel Prizes)을 수여한 기상천외한 연구들

과학 유머 잡지 ≪Annals of Improbable Research≫는 9월 22일 2016년 이그 노벨상 수상자를 발표했습니다. 1991년 처음 제정된 이 상은 “사람들을 ‘웃게’ 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가장 색다르고 기발한 업적을 기리는 상입니다. 이그 노벨상 수상자들은 역대 노벨상 수상자들이 시상을 진행하는 가운데 화려한 시상식장에서 상을 수여 받습니다.

다음은 올해 선정된 수상자 목록입니다.

1. 생식(reproduction)상

“쥐에 폴리에스터, 면, 울 바지를 입힌 후 바지 옷감이 쥐의 성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 이와 비슷한 테스트를 남성에게 시험한” 고(故) Ahmed Shafik 박사에게 이 상이 수여됐습니다.

2. 경제학상

경제학상은 “영업과 마케팅 관점에서 돌(rock)의 성격이 어떻게 인지되는가를 평가한,” Mark Avis와 Sarah Forbes, Shelagh Ferguson에게 돌아갔습니다.

3. 물리학상

Gábor Horváth, Miklós Blahó, György Kriska, Ramón Hegedüs, Balázs Gerics, Róbert Farkas, Susanne Åkesson, Péter Malik, Hansruedi Wildermuth는 “흰색 말에 쇠가죽파리가 가장 덜 꼬이는 이유와 잠자리가 검은색 묘비에 끌리는 이유를 발견하여” 그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4. 화학상

화학상은 “차량이 테스트 될 때마다 전기기계공학적으로 자동으로 더 적은 배기가스를 배출하게 하여 과도한 자동차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한” 폭스바겐에 수여됐습니다.

5. 의학상

“몸의 왼쪽이 가려울 때 거울을 보고 몸의 오른쪽을 긁으면 해소할 수 있다(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는 것을 연구한 Christoph Helmchen, Carina Palzer, Thomas Münte, Silke Anders, Andreas Sprenger가 이그 노벨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6. 심리학상

심리학상은 연구에서 “천 명의 거짓말쟁이에게 평소 얼마나 자주 거짓말하는지 묻고 그들이 내놓은 답변을 믿을 것인가를 결정한” Evelyne Debey와 Maarten De Schryver, Gordon Logan, Kristina Suchotzki, Bruno Verschuere에게 수여됐습니다.  

7. 평화상

Gordon Pennycook과 James Allan Cheyne, Nathaniel Barr, Derek Koehler, Jonathan Fugelsang은 "심오한 듯 보이는 헛소리(Pseudo-Profound Bullshit)에 대한 수용현상과 감지능력에 관하여"라는 제목의 학술 연구로 평화상을 받았습니다.

8. 생물학상

“야생에서 오소리, 수달, 여우, 새로 각각 살아본” Charles Foster와 “팔다리를 보철로 확장하여 염소가 걷는 방식으로 움직이고 언덕을 돌아다니며 염소 무리와 지낸” Thomas Thwaites가 생물학상을 공동 수상하였습니다.

9. 문학상

문학상은 “죽은 파리와 아직 죽지 않은 파리를 수집하는 즐거움에 관한 자전적 작품을 3권에 걸쳐 쓴” Fredrik Sjöberg에게 수여됐습니다.

10. 인식(perception)상   

인식상은 “허리를 굽혀 다리 사이로 뒤를 바라보면 사물이 달라 보이는가를 조사한” Atsuki Higashiyama와 Kohei Adachi에게 돌아갔습니다.

모든 수상자에게 축하를 전합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