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 논문은 원 연구(original research)의 결과물이자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하는 요건입니다. 이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수개월, 심지어 때로는 수년간의 연구와 저술, 퇴고가 뒤따릅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혹독하고 수많은 노고로 완성된 학위 논문이지만 대학은 이를 정식으로 출판하지 않습니다. 인쇄된 논문은 대학 도서관에 보관되며 도서관 내부에서 이용됩니다. 일부 대학은 학생들에게 졸업 자격 요건 심사 전에 이 최종 연구를 피어 리뷰 저널에 게재하도록 요구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논문이 자신의 노고로 이룬 결실이며 자기 분야의 기존 지식에 분명 가치를 더할 것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폭넓은 독자층을 얻도록 학위논문을 정식으로 출판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학위논문을 그대로 출판할 수는 없습니다. 학위논문을 출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편의 좀 더 짧은 저널 논문으로 재구성하여 학술지에 게재하는 것입니다.
출판 비용에 관해서는, 모든 저널이 출판 비용을 부과하지는 않습니다. 구독 기반과 오픈 액세스(OA)라는 두 가지 종류의 출판 모델이 있습니다. 구독 기반 저널에 게재하는 경우 컬러 그림 등에 대해 일부 명목상의 비용만 지급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OA 저널은 출판 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논문 처리 비용(Article Processing Charges, APC)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금액은 저널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먼저 자기 분야에서 목표 저널을 몇 개로 추리시고 각 저널 웹사이트를 확인하여 APC 청구 여부와 그 금액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관련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