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페이잇포워드모델로 운영되는 오픈액세스저널

스네하 쿨카니 | 2015년3월11일 | 조회수 18,733
캘리포니아 대학교 출판부 페이잇포워드 모델로 운영되는 오픈액세스 저널

캘리포니아 대학교 출판부에서는 PLOS ONE 라인에서 발간되는 오픈액세스 메가저널인 콜라브라(Collabra)의 창간을 발표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저널은 초기에는 생명과학, 의생명과학, 생태과학, 환경과학 분야의 연구, 그리고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 분야의 연구를 함께 싣는다고 합니다.

콜라브라 저널이 학술계의 화제가 된 것은 기존의 출판 모델을 떠나 피어리뷰어와 편집자에게 급여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독특하게도 이 저널은 “페이잇포워드” 개념에 따라 리뷰어와 편집자에게 급여를 제공하는데, 이 개념에 따르면 이들은 받은 급여를 수락하거나 이를 지역기관 OA 보조기금 또는 콜라브라의 논문처리수수료(APC) 면제 펀드에 기부하는 것 중에 선택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출판부 책임자인 앨리슨 머딧 (Alison Muddit)은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실질적으로 피어 리뷰의 가치를 실험하고 이 가치를 연구공동체에 재분배할 수 있는 길을 열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자 했다”고 밝혔습니다.  

오픈액세스 저널인 콜라브라에는 구독료가 없으나, 논문이 출판되면 연구자들에게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저널의 수수료는 875달러로 이 중 625달러는 출판 플랫폼으로 가서 리뷰어와 편집자들에게 주어지게 됩니다. 흥미롭게도, 저널은 캘리포니아 대학 출판부가 저널의 창간을 위해 투자한 10,000달러를 시드머니로 해서 특정 연구에 보조금을 주고 리뷰어에게 급여를 제공하는 복잡한 알고리즘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저널은 시드머니가 모두 소진되고 난 후에 경제적으로 자립이 가능한 “페이잇포워드” 모델에 기대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 같은 점을 하나의 도전으로 보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대학 출판부가 이 저널의 페이잇포워드 시스템에 대해 미국과 영국의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조사 결과 긍정적인 반응을 꼽자면, 응답자의 49퍼센트는 자신이 급여를 가지겠다고 했지만 51퍼센트는 이 급여를 대학이나 도서관에 기부하거나 펀드에 돌려주겠다고 응답했습니다.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음에도, 이 모델이 지속 가능할지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저널의 첫 호는 2015년 3월에 발간됩니다.

저자의 입장에서, 또 리뷰어의 입장에서, 여러분은 콜라브라 저널의 모델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댓글을 통해 여러분의 생각을 나누어 주세요.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