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영문교정/한영번역/해외저널투고 전문 에디티지(Editage)

공지사항


[에디터와 함께하는 QnA] #14 - 논문에서 단어 수 줄이기 2023-05-25

상당한 기간의 연구 결과를 간결하게 정리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고를 작업하고 제출할 준비를 할 때는, 대상 저널에서 지정한 단어 수 제한을 충족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연구 논문에서 단어 수를 줄일 수 있을까요?

논문 길이를 줄이는 것이 반드시 중요성이 줄어든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단어 수 감소와 간결함에 대해서는 세 가지 수준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문장 수준, 단락 수준, 그리고 전체 텍스트 수준입니다.

"문장 내" 축약은 문장과 개별 단어를 압축하는 것입니다.
이 수준만으로 충분한 경우도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소유격을 쓰는 것입니다. x의 자질 "the qualities of x” 을 “x’s qualities”로 대체, 구나 구 동사는 단일 동사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조하다""를 “has placed an emphasis
on”로부터 “emphasized”로 대체;" "발생하다"를 “has taken place”로부터 "occurred”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겐 약어가 있습니다. 긴 용어가 자주 나온다면, 두문자로 축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적장애인"을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대신 “PWID”로 쓰는 것과 같습니다.

문장 내 축약에서는 단어 하나 하나가 중요합니다! 이런 교정(편집)이 얼마나 큰 차이를 가져오는지 전체 텍스트가 얼마나 달라지는지 놀라실 겁니다.

단락 수준에서 보면 각각의 아이디어가 한번씩만 제시되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디어의 불필요한 반복은 제거하고 조금이라도 주제에서 벗어난 것은 잘라냅니다.

극단적으로 단어 수를 줄여야 하는 경우, 즉 전체 텍스트 수준에서 만일 저널의 단어 수 제한이 매우 엄격하면, 정말 필수적인 요소들: 서론, 방법, 결과, 논의만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방대한 문헌 검토가 연구를 전개하는 데 필수적일지라도, 텍스트에서는 간략하게 요약되어야 할 것입니다. 직접 상세히 논의하는 대신에, 하나의 주요 연구나 특정 주제의 리뷰를 인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런 기술들을 이용하면 상당한 단어 수를 줄일 수 있고, 대부분 저널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에디티지 #논문교정 #논문번역 #저널투고 #글자수줄이기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