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영문교정/한영번역/해외저널투고 전문 에디티지(Editage)

공지사항


[에디터와 함께하는 QnA] #25 - 논문의 IMRAD 구조와 외부 심사 전문가 2023-09-04

박사 과정의 가장 큰 이정표 중 하나인 박사 논문은, 학업 목표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투자한 수많은 시간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 박사 논문은 임팩트 있고, 잘 쓰여져야 하며, 완전한 구조를 갖춰야 합니다.

에디티지와 함께하는 이번 Q&A는, 학술 및 출판 분야의 숙련된 에디터 Tom과 함께, 강력하고 매력적인 원고를 작성하기 위한 실용적인 팁과 기술을 공유합니다. 또한 논문의 섹션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방법과, 논문에 포함해야 하는 이상적인 챕터 수를 이해하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1. 논문 구조 짜기
논문의 챕터 수와 관련하여 어느정도 융통성이 있을 수 있지만(특히 인문학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5개의 챕터가 적절하다고 여겨집니다. 챕터 구조는 짧은 논문에서 널리 사용되는 "IMRAD"(서론, 방법, 결과, 논의) 구조와 유사합니다. 이외에도 문헌 검토 섹션은 대부분의 논문에서 필수이며, 서론과 방법론 섹션 사이에 위치합니다. 마지막으로 짧은 결론 섹션이 덧붙여질 수 있습니다.

2. IMRAD 구조가 가장 효과적인 이유?
IMRAD 구조는 연구의 모든 핵심 요소를 일관성 있게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채택되고 있습니다. 논문의 길이를 감안하여 부제를 사용할 수도 있고, 이 경우 연구의 몇 가지 다른 여러 분야를 각각 고유한 부제로 다루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IMRAD 구조는 논문에 더 높은 유연성을 부여하는 동시에, 논리적 구조와 흐름을 보장합니다.

3. 외부 심사 전문가와 논문 구조
마지막으로, 외부 심사 전문가의 경우, 챕터 수 자체는 평가의 우선 순위가 아닐 수 있지만, 잘 구성된 텍스트는 논문의 장점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저자로서 원고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일은 어떤 것이든 도움이 되며, 여기에는 원고의 철저한 편집과 교정이 포함됩니다.


#에디티지 #논문교정 #영문논문 #논문번역 #저널투고 #IMRAD #IMRAD구조 #논문구조 #박사논문 #연구논문 #외부심사전문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