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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컨설팅] Science 저널 온라인 투고 중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Editage | 2017년1월5일 | 조회수 1,187

에디 박사님께,

저는 현재 온라인 투고 시스템을 통해 ≪Science≫에 논문을 투고 중인데요.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에디티지의 교정 서비스를 통해 받은 커버레터는 Science 지의 편집위원장(EiC) Dr. Jeremy Berg 앞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분의 이름이 투고 페이지의 에디터 목록에 나와 있지 않습니다. 이름을 쓰지 않고 그냥 ‘Dear Editor’로 넣고 (투고 페이지에 있는) 목록에서 Science 에디터를 선택하면 될까요?

2. ≪Science≫의 저자 가이드라인에는 출판 허가서(License to Publish, 저자권 양식(Authorship Form), 이해 상충 서약서(Statement of Conflicts of Interest) 문서를 언제 제출해야 하는지 정확히 나와 있지 않습니다. 더욱이 모든 저자가 이해 상충 서약서에 서명해야 하는데 그러면 첨부 파일 수가 허용 가능한 첨부 파일 수(투고 시점에 10개 미만)를 초과합니다. 같은 저널에 투고 경험이 있는 동료들에게 물어보니 이 문서들을 심사 후 제출해야 하고 모든 저자가 로그인하여 서명해야 한다고 하네요. 이 문서들을 투고 중 제출해야 하나요?

도움 감사합니다. 그럼, 전문가적 안내와 조언을 기다리겠습니다. 

질문하신 부분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커버레터에 쓰인 이름은 정확합니다. Jeremy Berg 박사가 현재 ≪Science≫의 편집위원장입니다. 좀 더 전문적인 느낌이 나도록 'Dear Editor'보다는 제시된 이름을 넣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Science≫의 지침서에는 투고 과정과 투고 시 요구되는 서류가 명료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지침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 머리 기호가 사용된 목록의 첫 번째 항목 끝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세요.)

출판 허가서, 저자권 양식, 이해 상충 서약서는 투고 시 필요한 서류가 아닙니다. 웹사이트에 명시된 바로는 "일반적으로 저자는 피어 리뷰 후 수정 원고를 올리는 과정에서 ‘클릭’을 통해 라이선스 양식을 완료하게 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원고의 게재가 결정되면 모든 저자는 자신이 원고에 기여한 바를 확인 및 설명해야 하고 데이터와 자료의 이용 가능성을 포함한 출판 조건에 동의해야 하며 모든 이해 상충을 선언해야 합니다."

따라서 원고 투고 시 이 문서 중 어느 것도 제출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상당히 분명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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