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연구 논문을 위한 구글 학술검색 활용법 8가지

Amanda Sparks | 2018년4월27일 | 조회수 21,208
효과적인 구글 학술검색 활용법

문헌 검색은 연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하나입니다. 문헌 검색에 도움이 만한 것들을 찾다 보면 매우 자주 듣게 되는 조언 하나가 있을 것입니다. “구글 학술 검색을 이용해서 본인의 연구 분야에서 이전에 출판된 논문을 찾아라.”  하지만 구글 학술 검색으로 들어가서 논문을 찾으라는 조언 외에 좀 더 충분히 유용한 검색 결과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럴까요?

그야말로 정보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결과, 구글 학술 검색 통해 효과적인 문헌 검색을 하지 못하면 반복적이거나 새롭지 않은 연구를 진행하게 되는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물론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이 시작이지만 이상의 것이 필요합니다. 구글 학술 검색에 투자한 시간 만큼 확실한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검색된 논문이 어떤 논문에 인용되었는지 알 수 있는 "Cited by" 기능 

 구글 학술 검색검색결과 화면에서 논문의 인용 정보를 있는데, 링크를 클릭해 거슬러 올라가면 자료를 인용한 논문을 찾아낼 있습니다. , 자료가 여러분의 의도한 것과 같은 연구 목적으로 사용되었는지도 판단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자료를 찾아낼 수도 있을 아니라, 사용하고자 하는 논문이 실제로 여러분의 필요에 부합하는지도 밝힐 있습니다.



 

2. 브라우저의 시크릿 모드를 이용해 나은 결과 얻기

표준 모드로 검색할 때는 구글이 편의를 위해 이전 검색 내용이나 클릭했던 링크 다른 정보의 조각들을 저장해놓습니다. 하지만 지난 검색 데이터가 다음 검색 결과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런 기능이 도움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정보 검색이나 재미를 위해 일반적인 검색을 때는 유용하지만, 특정 주제에 관해 학술 관련 내용을 찾을 때는 좋지 않습니다. 과거의 검색 습관 때문에 검색 결과가 왜곡되어서는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브라우저를 시크릿 모드로 이용해 보세요. 시크릿 모드에서는 검색 결과에 관한 어떤 데이터도 저장되지 않고, 다른 무엇도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국립 공원의 기후 변화 검색하는 경우, 이전에 검색했던국립 공원 여행으로 인해 검색 결과가 왜곡되는 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신중한 키워드 선정

쓸만한 뭔가가 나오겠지 하는 마음으로 구글 학술 검색에 아무 키워드나 넣어보다가는 뒤죽박죽 섞이고 반복적인 결과를 얻기 십상입니다. 대신 연구를 위해 얻어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적어보고, 그것을 세부주제나 하위 주제로 나누어 보세요. 후에 하위 주제마다 그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유용할만한 키워드나 키워드 구문을 정해 목록을 만듭니다.

주제에 관해 알고 있는 것이 많지 않다면 온라인 백과사전, 뉴스, 구글 검색에서 찾을 있는 다양한 자료를 시작점으로 삼아도 좋습니다. 그런 자료들은 학술 검색으로는 가치가 떨어지지만 향후 구글 학술 검색에서 다양한 결과를 얻는 사용할만한 키워드를 찾아내는 데는 많은 도움이 것입니다.

 

4. 체계적인 검색과 불필요한 노력을 아끼기 위해 "내 서재" 기능 이용

구글 학술검색에서는 검색 결과를 저장할 있는 "내 서재" 기능을 제공합니다

.


세부적인 연구 주제나 간단한 관심 분야마다 나만의 서재 만들 있습니다. 원하는 검색 결과가 나오면 내용을 관련 서재 저장할 있고, 차후 다시 보기 위해 링크를 복사하거나 즐겨 찾기 있습니다. 나중에 구글 학술검색에서 특정 서재를 지정하면 해당 컬렉션에만 포함된 결과를 있습니다.


 

일반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박사 학위 논문을 제일 먼저 해야 것은 논문 서론에 들어갈 내용 결정하는 것입니다. 모든 연구의 1단계는 사전에 인용할 자료와 주요 연구 질문에 대한 관련자료를 준비해놓는 일입니다. 구글 학술검색 서재 기능은 가지 과제 수행에서 도움이 것입니다.

 

 

5. 관련 학술자료 클릭으로 논문 출처 자료 확장

구글 학술 검색에서 자료를 검토하다 보면 관련 논문들을 클릭해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이 선택한 검색 결과와 연관된 학술 자료를 추가로 얻어낼 있어 특히 찾아 놓은 자료의 양이 적은 경우 구글이 추천해주는 자료를 검토하면 됩니다.


 

6. 인용 문헌 체계화, 자동화하기

 

솔직히 말해 출처를 인용하고 참고 문헌 리스트나 인용된 연구 페이지를 작성하는 정말로 고역입니다. 프로젝트가 끝나 가는 시점에 출처 인용을 시작도 하지 않았고 정리해 놓은 것도 없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더더욱 하기 싫어지지요. 다행히도 구글 학술검색을 이용해 과정을 대부분 자동화할 있습니다.

자료의 밑에 있는 큰따옴표 모양의 인용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연구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있도록 APA, 하버드 일반적인 인용 양식들이 제공됩니다.

 

 

필요한 양식을 선택하면 정확한 인용문이 생성되고, 이를 문서에 복사 붙여넣기 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기능을 내 서재 생성 검색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프로젝트에 맞는 인용 출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필요할 때마다 쉽게 참고문헌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인용 생성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구글 학술검색에 있는 기능을 있으니 굳이 다른 프로그램을 찾을 필요가 없겠습니다.

 

 

7. 고급 검색을 이용해 최상의 검색 결과 얻기

고급 검색을 이용하면 가장 유용한 결과들을 얻기 위해 필터와 다른 여러 기준을 적용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간에 제한된 결과만을 검색하거나, 논문을 저자 기준으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고급 검색을 이용하면 여러분의 실험실, 지원 기관, 학교에서 인정하는 학술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되어있는 결과만 표시하도록 제한  도 있습니다. 고급 검색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할 있으니 처음부터 잘되지 않더라도 희망을 잃지 않길 바랍니다.

 

8. 최신 연구 동향에 뒤처지지 않도록 알림 설정하기

최신 이벤트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면 이런 주제에 알림을 설정해 놓으면 좋습니다. 구글 학술검색은 여러분의 연구와 관련된 내용이 출판되어 검색엔진에 색인 때마다 알림을 보내 줍니다. 연구가 진행되는 내내, 특히 학술지에 출판되는 연구 논문의 최신 정보가 필요한 경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보너스 : 최고 권위 저널에 출판된 논문만 검색하거나 본인의 연구주제와 관련된 분야에 따라 논문을 검색할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구글 학술검색 페이지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통계 기능을 선택하면 여러분에게 가장 관련이 깊은 논문들을 탐색할 있습니다.

 

구글 학술검색은 복병 같은 도구입니다. 학술 프로젝트에 월등히 유용한 자원이지만, 유용함은 더욱 심오합니다. 구글 학술검색은 어떤 주제를 조사할 때도 훌륭한 도구가 되며, 무엇보다도 연구와 글쓰기 절차의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모든 이점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학술 검색을 구글 기본 검색과 연결해 놓지 않아 학술 검색을 이용하려면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s://scholar.google.co.kr 직접 쳐서 들어가야 합니다. 기사에서 알려드린 요령들이 여러분이 구글 학술검색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있도록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할 :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