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연구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 벌써 연구자 6천여 명이 의견을 공유해주셨습니다.

Editage Insights | 2019년2월20일 | 조회수 2,418
연구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  벌써  연구자  6천여 명이 의견을 공유해주셨습니다.

연구의 핵심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바로 현존하는 지식을 넓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구 출판량이 많아지면서 연구 커뮤니케이션 또한 점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고 연구의 영향력을 키우고 연구에 대한 대중적 인지도를 높일 있는 적극적인 연구 커뮤니케이션에 더욱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비디오 초록이나 인포그래픽과 같은 새롭고 대안적인 형태로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연구를 알리고 연구 영향력을 예측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찾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연구 영향력과 가시성 최대화를 위한 연구자 지원 서비스인 Kudos 에서는 연구자들이 어느 단계에서 연구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어떤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물살을 거슬러 헤엄치기 - 연구 워크플로우 연구 커뮤니케이션의 현주소라는 주제로 이루어지는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연구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가장 도움이 필요한 분야가 어디인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설문조사는 TBI Communications, BMJ, Cambridge University Press, The IET, the Royal Society of Chemistry, SAGE 같은 여러 출판사와 협회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역사적인 연구에 Editage 국제 연구 대표 (International Research Lead)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설문조사에 세계 에디티지 독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문조사에 여하시고 연구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측면에 관해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더욱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어디인지 의견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출판사를 비롯해 업계에 영향력을 가진 다양한 단체와 공유되어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를 더욱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필요한 지원을 원활하게 받을 있게 됩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은 100파운드 상당의 온라인 바우처 추첨에 참여할 있는 추첨권을 드립니다.

지금까지 6000여명의 응답자가 참여해 주셨으며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가지 잠정적인 결과를 공유합니다.

  • 응답자의 65.4% 연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임팩트 팩터 등의 수치 보다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29.9% 다소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 응답자의 54.8% 연구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연구 커뮤니케이션을 계획한다고  응답했습니다.
  • 아직은 전통적인 출판/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가장 중요한 채널로 인식되고 있었으며, 피어 리뷰 논문 (81.1%매우 중요라고 답변), 이미지, 그림, 그래픽 (48.9%), 서적 (34.9%), 행사 관련 자료 (32.7%)  나타났습니다
  • 연구 프로젝트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 역할이나 주체는 보통 연구 책임자나 프로젝트 대표 (65.8%), 연구팀 전체 (38.7%), 소속 기관 조직 (33.1%)이었습니다.
  • 응답자들이 가장 지원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은 프로젝트 웹사이트 개발 (53.3%), 미디어 섭외 (53.1%), 기술 이전/연구 상용화 (52.9%)이었습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하셔서 여러분의 귀중한 의견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곳에서 설문에 참여하실 있습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