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저자 기여도를 파악하기 위해 저널은 Editorial Manager에서 CRediT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Wolters Kluwer | 2018년9월1일 | 조회수 11,718
Editorial Manager에서 CRediT을 활용한 저자 기여도 파악

[이 글은 Wolters-Kluwer의 저자 뉴스레터 Author Resource Review에 게재된 글을 허가를 받아 재수록한 것입니다. 이 글은 Aries Systems Corporation의 마케팅 전문가인 Jocelyn Koller가 저술하였습니다.]

 

저자의 연구 기여도는 때로는 출판물에 나타난 저자명 기재 라인의 이름 순서로 확인할 수 있지만, 이러한 방식으로 상대적 기여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Contributor Roles Taxonomy(CRediT)는 “개념화,” “데이터 큐레이션,” “저술” 등과 같은 일련의 사전에 정의된 역할을 사용하여 저자의 기여 수준을 확인함으로써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ditorial Manager에서 저널은 저자에게 원고 투고 과정에서 CRediT 기여자 역할을 지정하도록 요청하거나 요구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The Journal of Bone and Joint Surgery(JBJS)의 CRediT 활용과 이것이 저자와 저널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CRediT이란?

 

CRediT은 출판된 학술 저작물에 대한 구체적인 기여를 확인하고자 사용되는 분류 체계입니다. CRediT이 나오기 전에 저자의 기여는 이름 순서에 따라 막연히 파악할 수 있었지만, 이 방법은 투명성과 세분성(granularity)이 부족했습니다. 연구비 지원기관과 저자는 모두 새로운 수준의 연구 기여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기여자 역할을 일관되게 식별할 방법이 필요하였습니다.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 웰컴 트러스트(Wellcome Trust) 공동 워크숍Cell Press의 Gabriel Harp 이끈 파일럿 이후 14가지 기여자 역할이 확인되었고 분류 체계가 완성되었습니다.

 

Default Alt text

CRediT 분류 체계 (https://casrai.org/credit)

 

CRediT은 2016년 Editorial Manager에 통합되어 저널은 투고 과정의 일부로 기여자 역할을 요청 또는 요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신저자는 모든 저자의 기여도를 선택하고 공저자들은 자신의 참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ditorial Manager에서 저자가 선택하는 기여자 역할

 

                    Default Alt text

≪JBJS≫는 Editorial Manager에서 CRediT을 처음으로 완전히 도입한 저널입니다. JBJS, Inc.의 편집 운영 관리자인 Christina Nelson은 “≪JBJS≫와 ≪JBJS Open Access≫의 논문 투고 저자들만을 대상으로 선택 필드로 기여자 역할을 정할 수 있도록 하여 2017년 7월 소프트 론칭을 실시했다”고 말했습니다. 2018년 1월 ≪JBJS≫는 여섯 개의 모든 JBJS, Inc. 저널(≪JBJS≫, ≪JBJS Essential Surgical Techniques≫, ≪JBJS Case Connector≫, ≪JBJS Reviews≫, ≪JBJS Open Access≫, ≪JBJS Journal of Orthopaedics for Physician Assistants≫)에 투고 과정의 일부로 CrediT을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JBJS≫의 분류 체계 사용은 CRediT 역할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조사할 특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2017년 5월부터 2018년 3월까지의 ≪JBJS≫ 저자 투고를 검토해보면 “저술 - 검토 및 편집(Writing - Review and Editing)”이 기여자 역할로 가장 많이 나열되었으며 “방법론(Methodology)”이 두 번째로 많이 나열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Software”는 가장 적게 거론된 역할이었습니다. ≪JBJS Open Access≫의 집계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반영되었습니다.

 

      Default Alt text

     Default Alt text

CRediT 요구 사항에 대한 저자들의 반응을 묻는 말에 Nelson은 불만이나 질문은 매우 적었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특히 투고 저자가 여러 명인 경우 저널 스태프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CRediT을 사용하기 전에 ≪JBJS≫는 논문 저자가 6명 이상인 경우 각 저자의 기여를 상술한 커버레터를 첨부하도록 요청했습니다. CRediT을 사용하면서 이 과정은 훨씬 간단해졌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이러한 정보 요청 과정을 단순화하고 모든 논문의 기여자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투명성과 의식을 높일 수 있었다”고 Nelson은 말했습니다. “저널 스태프는 별도의 서신을 요청할 필요가 없는 간소화된 프로토콜로 이득을 얻었습니다. 간단하면서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는 이 기능으로 전체 시간을 절약한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저자를 위한 교육 도구로서, 또한 저자 수가 많은 논문을 평가하는 에디터를 위한 정보 원천으로서 CRediT을 도입하도록 권장할 것입니다. 외과 분야는 특히 명예 저자나 선물 저자 사례가 많습니다. 이 기능은 저자에게 각 저자의 역할을 의식적으로 선택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이러한 사례를 줄일 것이며 결과적으로 누가 저자 자격이 있는가에 대해 좀 더 유념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제 여섯 개 모든 저널에 CRediT을 완전히 도입한 JBJS, Inc.는 앞으로 독자를 위한 CRediT의 가치를 더욱 자세히 조사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CRediT이 저자와 에디터를 향한 기능이지만, 미래에는 출판 시 최종 논문과 함께 기여자 역할을 공지하여 좀 더 독자를 향한 방향으로 전환되기를 바란다”고 Nelson은 말했습니다.

 

참고문헌

  1. Aries Systems Corporation. Editorial Manager CRediT Integration. 2017. www.ariessys.com/wp-content/uploads/CRediT-FAQ_8.5x11.pdf.
  2. Aries Systems Corporation. Implementing CRediT: An interview with Cell Press’s Gabriel Harp. 2016. www.ariessys.com/views-press/news-opinion/implementing-credit-an-interview-with-cell-presss-gabriel-harp.
  3. Casrai. CRediT. 2018. https://casrai.org/credit.
  4. Harvard University. Report on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Contributorship and Scholarly Attribution. 2012. http://projects.iq.harvard.edu/files/attribution_workshop/files/iwcsa_report_final_18sept12.pdf.

태그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