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교정 및 번역, 저널 투고까지! 원활한 학술 출판을 위해 에디티지 전문가 지원을 받으세요

지금 살펴보기

You are here

두 명의 리뷰어가 서로 상충된 의견을 보낸 경우, 어떻게 답변해야 할까?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15년4월21일 | 조회수 37,980
[논문 쓰는 방법]두 명의 리뷰어가 서로 상충된 의견을 보낸 경우, 어떻게 답변해야 할까?
사례: 한 저자가 저널로부터 리뷰어의 의견을 받았습니다. 리뷰어는 두 사람이었는데, 둘은 서로 상반된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리뷰가 상충하는 경우 보통 편집자가 어떤 의견을 우선해야 할지 제안합니다. 그런데 이 사례에는 편집자의 제안이 없었습니다. 저자는 한 리뷰어의 의견을 따르는 경우 다른 리뷰어의 심기가 불편할 것을 걱정했습니다. 둘 중 한 가지 의견을 따라야 할지, 안전하게 절충안을 택할지 고민이었습니다. 더 안타까운 것은, 저자가 원고를 수정하고 리뷰어 의견에 따라 응답을 보내기까지 2주 밖에 주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저자는 혼란과 긴장 속에서 <에디티지>의 조언을 부탁했습니다. 
 
조치: 에디티지는 상황을 분석한 뒤 저자가 직면한 문제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1. 원고 수정 마감일이 지나치게 촉박했다.
2. 검토의견이 고급 어휘로 되어 있어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저자로서는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3. 검토 의견 일부는 실제로 상반된 것이었고, 저자가 한 의견을 따르려면 필연적으로 다른 리뷰어의 의견은 거스를 수밖에 없었다. 에디티지는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편집자에게 마감일을 늦춰달라는 연락을 하라고 저자에게 권했습니다. 며칠 후 편집자가 마감일을 한 달 뒤로 늦춰 주겠다는 답변을 보냈습니다.
 
시간이 좀 더 생겼기에, 먼저 에디티지 저널투고팀은 저자를 위해 쉬운 어휘를 사용해 검토 의견을 정리해 주었습니다. 또, 완전히 상반되는 의견과 약간의 차이가 있는 의견을 구분했습니다. 우리는 저자에게 다소 비슷한 방침을 가진 의견들을 먼저 해결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이 작업이 끝나자 전체 30개 이상의 의견 중 완전히 상반되는 의견으로는 리뷰어당 7개씩 남아 있었습니다. 에디티지는 저자에게 각 의견을 설명해 주면서, 어떤 리뷰어의 의견을 따르고 싶은지 결정하게 했습니다. 이때 저자는 모든 리뷰어의 의견을 면밀히, 비판적으로 읽은 뒤 어떤 의견이 더욱 적절한지를 논리 정연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첫 번째 리뷰어의 의견을 따르기로 선택한다면, 두 번째 리뷰어의 의견을 따르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리뷰어 의견에 대한 답변 작성이 끝나자, <에디티지>는 저자를 도와 답변서를 첨부한 커버레터를 구성했습니다. 커버레터에는 몇 가지 의견이 상반된 것이었기에 이 중 한 리뷰어의 의견만을 따라야 했음을 명확하게 언급했습니다.  
 
요약: 리뷰어 의견에 답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리뷰어 의견이 서로 다를 때 그렇습니다. 리뷰가 서로 상충하는 경우는 드물지 않은데, 편집자로부터 어떤 의견을 따르라는 명확한 조언이 없을 때 저자가 이를 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한 리뷰어의 의견을 따르기 위해 다른 리뷰어의 의견을 거슬러야 하기에 어쩔 줄 모르는 저자도 많습니다. 
 
서로 상충되는 리뷰를 받았을 때 저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반되는 의견을 조화시키려고 하거나 절충안을 택하지 말 것. 논문에 악영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각 의견은 개별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각 의견에 대해서 자신이 따르고자 하는 리뷰어의 의견에 답변해야 한다.
- 논문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가장 적절히 반영하는 의견을 따라야 한다.
- 결정을 분명하고, 논리적이며, 객관적으로 진술한다.
- 어떤 상황에서도 방어적인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
- 한 리뷰어의 의견을 따르지 않기로 한 경우, 의견들이 상충되기 때문에 한 가지를 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 특정 의견에 대해 확신이 없다면 편집자의 조언을 부탁할 수 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