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프리프린트의 성장이 피어 리뷰에 대한 신뢰를 약화시킬까?

오드리 페르난데스 | 2020년10월16일 | 조회수 745
프리프린트 출판의 이점과 문제

책상에서만 진행되던 연구에서 실생활에 빠르게 이용될 있는 응용 기반 연구로 연구 트렌드가 전환됨에 따라, 현장 연구, 데이터 수집, 그리고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연구 결과의 전파 등에 있어 속도가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속도에 대한 이러한 니즈로 인해 기존 학술 출판 방식에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으며, '프리프린트(출판 논문)' 같은 효율적인 대안이 생겨났습니다.

프리프린트는 누구나 자유롭게 보고 의견을 있는공개 서버에 업로드된 학 논문입니다. 하지만 프리프린트는 전통적인 피어 리뷰 과정을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품질과 신뢰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반면, 해당 분야의 여러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얻을 있기 때문에 프리프린트는 저자들에게 있어 유용한 방안이기도 합니다. 글에서는 프리프린트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고, 프리프린트의 활성화가 피어 리뷰에 대한 신뢰를 약화시킬 것인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프리프린트 출판의 장점

프리프린트가 학술 출판 방식으로 선호되고, 인기가 급속히 늘게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구 결과의 빠른 공유와 우선권 선점

피어 리뷰 저널에 일단 투고하면 원고는 수없는 반복적인 점검과 리뷰, 수정 요청을 거친 다음, 게재 승인 또는 거절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개월이 걸릴 있습니다. 대기 시간이 길기 때문에 동안 같은 아이디어의 논문을 다른 연구자가 게재하거나, 발표 , 여러분의 연구가 이상 참신하지 않다고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연구 결과의 전파를 가속화하면서 아이디어 또는 발견 내용을 선점하도록 도와주는 프리프린트로의 전환이 확산되었습니다. 프리프린트 서버에 논문을 업로드하고, 기본적인 점검 과정만 거치면, 며칠 내로 논문은 DOI 배정 받고, 모두가 검색하고, 인용할 있도록 게시됩니다. 이를 통해 중요한 연구결과가 지체 없이 공유되고, 자신의 연구에 대한 인정을 받을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전환은 세계적인 팬데믹에 맞서고,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시간을 다투고 있는 시점에 더욱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발견을 빠르게 앞당겨야 하지만, 기존 게재 모델로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신속한 리뷰 진행을 위해 인원과 자원을 보강한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 게재 승인율은 달에 투고 받은 2,000건의 코로나19 논문 2%만이 게재 승인을 받은 반면, 양대 프리프린트 서버인 bioRxiv  medRxiv 코로나19 연구와 관련된 논문을 3,000 이상 게재하였습니다.1

 
2. 연구 접근성 개선과 영향력 향상

과학은 이전 연구를 바탕으로 더해지며, 과학의 성장과 발전을 담보하는 방법은 유료화라는 장벽을 넘어설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국제적으로 가장 많이 인용되는 논문 100 65% 여전히 유료화의 장벽에 갇혀 있다고 합니다. , 가장 중요한 연구에 다수가 접근할 없는 것입니다.2 이러한 비접근성으로 인해, 투고 원고에서 참신함을 찾는 유명 저널들이 새로운 발견이 없다거나, 중복 연구라는 이유로 많은 논문을 거절하게 되는 것입니다.

프리프린트는 많은 연구에 접근할 있도록 무료이면서 간단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프리프린트는 무료로 온라인에 게재할 있을 뿐만 아니라, 최신 연구를 비정부기구, 독립 연구자와 학자, 교육자, 언론 많은 이가 이용할 있도록 합니다. 실제로 프리프린트는 쉽게 인용되고 공유될 있으며, 여러분의 연구가 저널에 공식 게재되기 전에 관심을 있습니다.

 

3. 연구 가시성 증가 협업 활성화

연구 지원 기관으로부터 지원금을 받거나, 일을 얻기 위해서는 본인의 연구에 대한 자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프리프린트는 자신의 연구 성과를 입증해 보일 있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프리프린트 서버에 논문을 게시하면, 학회 세미나에서 발표할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으므로, 또한 이점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프리프린트 게재는 영향력 높은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협업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해당 분야의 다른 연구자들과 소통하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4. 저널 피어 리뷰 전의 오픈 커뮤니티 리뷰

프리프린트는 무료로 있도록 온라인 서버에 업로드되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여러분의 연구 결과를 선보일 있으며, 소중한 피드백을 얻고, 여러분의 연구를 발전시키는 도움을 얻을 있습니다. 캘리포니아대 샌프란시스코 캠퍼스(UCSF) 조교수 제임스 프레이저(James Fraser) “프리프린트 출판은 철저한 평가의 기회가 되며, 젊은 연구자들에게 특히 도움이 됩니다”라며, 나은 학문적 성장을 위해 프리프린트 게재를 권합니다.3

bioRxiv 사용자 71% 자신의 프리프린트 출판물에 대해 피드백을 받았다는 데이터로도 이러한 조언이 뒷받침됩니다.4 프리프린트 게재 서버에 원고를 업로드하면,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있고, 이는 연구의 치명적인 결함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같은 분야의 다른 연구자들에게서 피드백을 받아, 저널 투고 연구의 질을 높일 있지요. 연구와 피드백은 또한 SNS, 학회, 이메일 등을 통해 다른 채널로 공유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emRxiv 트위터 계정으로 원고가 공개되는 경우, 연구결과가 널리 배포되고 논의될 있습니다.

 

프리프린트의 단점

프리프린트에는 이와 같은 굉장한 장점이 있지만, 실시간으로 연구를 공유함에 따른 단점도 존재합니다. 프리프린트 서버에 제출된 논문은 피어 리뷰를 받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피어 리뷰의 전제인 과학적 무결성에 대한 위험이 있다고 여겨질 수 있습니다. 뉴욕타임스의 최근 기사에서 bioRxiv의 자문위원 에릭 토폴(Eric Topol)프리프린트를 읽는 이들은 이를 거의 맹목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관점에 맞는 정보만 취할 수 있다경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미지의 위협과 맞서는 불확실성과 충분한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프리프린트는 의도치 않은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프리프린트의 많은 데이터 가운데, 이목을 끄는 연구 결과는 빠르고 광범위하게 공유됩니다. 최근 한 연구팀이 프리프린트 서버에 신종 Sars-CoV-2HIV와 비슷하다고 주장한 논문을 업로드하자, 해당 논문은 언론 및 SNS를 통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었고, 기괴한 이론과 음모에 불을 붙였습니다.

 

또한 프리프린트 서버에 게재되는 논문의 수가 엄청나지면서, 중요하고 우수한 연구를 분류하고 찾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적절하고 권위 있는 연구 결과와 가짜 뉴스와 구분하기가 특히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언론인 및 대중 등 비과학자들에게 이는 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프리프린트의 단점을 해결하고 피어 리뷰의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양질의 학술 연구 전파를 위해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는 범위를 인정하며, 프리프린트 게재 서버들은 자신들이 호스팅하는 콘텐츠는 피어 리뷰 과정을 거치지 않았으며, 따라서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버들은 프리프린트에 게시되는 정보의 성격을 설명하며, 사용자가 이러한 데이터를 주의하여 사용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주요 서버들은 사용자에게 최신 버전의 논문을 알려주며, 철회된 논문의 경우 구체적 이유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bioRxiv medRxiv 새롭게 업로드된 논문에 대해 학술적 가치와 표절에 관한 광범위한 점검을 거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주로 연구책임자(PI) 수행하며, 후자는 주요 의료 전문가들을 활용하여 윤리위원회 승인, 임상시험 등록, 동의서, 이해상충에 대해 심사를 통해 추가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medRxiv 또한 표본 크기가 작은 경우나 개별 사례 보고서의 경우, 논문을 거절하고 있으며, 잠재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있는 논문의 경우, 피어 리뷰를 하도록 송부하고 있습니다.

 

SNS 프리프린트 서버의 연구자들 또한 주의를 기울이며, 새롭게 업로드된 프리프린트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점검은 투고 버튼을 누르기 전에 저자 자신이 해야 합니다. 연구자들은 자신의 연구에 책임이 있으며, 학계에서의 평판은 핵심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투고하는 논문이 깔끔하고 오류가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저자의 입장에서 좋은 원고를 만들고, 저널과 출판사의 관심을 만들 있을까요? AI 기반으로 원고 준비 점검을 도와주는, R Pubsure 있습니다!

 

R Pubsure 어떻게 프리프린트 저자들에게 도움이 있을까요?

정확하고 검증된 종합적인 AI 투고 준비 점검 도구 R Pubsure 원고 거절로 이어질 있는 치명적 오류를 수정할 있도록 도와줍니다. 언어, 구조, 참고 문헌, 기타 중요 투고 기준에 대해 상세히 점검하여, 프리프린트 서버 게시 , 여러분의 논문이 투고 준비가 있도록 돕습니다. 여러분의 논문을 내로 평가하고, 제안에 따라 원고를 개선하고, 공유 가능한 R Pubsure 인증서(아래 그림 참고) 받아, 투고 준비를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여러분의 연구 결과를 가장 적합한 저널과 매칭하는 저널 추천 기능을 통해 피어 리뷰 저널에 게재될 확률을 높일 있습니다.Default Alt text

[이미지] R Pubsure 투고 준비 인증서

 

주요 프리프린트 서버가 취하는 많은 점검 조치가 이러한 플랫폼에서 호스팅되는 논문의 표준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었지만, 피어 리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게 되었습니다. 리프린트의 여러 장점에도, 이러한 형태가 피어 리뷰 저널을 대체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때까지 연구자 여러분은 저널 출판혹은 프리프린트 게시여부와 관계 없이, R Pubsure 최선의 연구를 세상에 선보일 있도록 보세요!

 

참고 문헌

1. I. Syed- The role of preprints in aiding the speedy dissemination of COVID-19 research, 2020. Retrieved from https://www.editage.com/insights/the-role-of-preprints-in-aiding-the-speedy-dissemination-of-covid-19-research

 

2. J. Nicholson, A. Pepe- 65 out of the 100 most cited papers are paywalled. Retrieved from    https://www.authorea.com/users/8850/articles/125400-65-out-of-the-100-most-cited-papers-are-paywalled

 

3. Socholastica, Authorea- Open Access + Preprints: Journals and scholars take action, 2016. Retrieved from

https://lp.scholasticahq.com/open-access-publishing-preprints/

 

4. F. Coudert- The rise of preprints in chemistry, 2020. Retrieved from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57-020-0477-5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