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제 논문이 표절이라는 이유로 거절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nonymous | 2021년1월7일 | 조회수 58,656

저널에 논문을 제출했는데, 편집자는 논문이 제가 이전에 출판했던 다른 논문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편집자는 논문이 20% 표절된 내용을 가지고 있다며, 이러한 결정을 다시 번복할 없다는 멘트와 함게 논문을 거절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단지 도입부에서 이전 출판물의  가지 사례를 가져 왔을 뿐입니다. 방법론을 개선하고 새로운 실험을 수행했으며, 결과, , 수치 모두 다릅니다. 이것이 표절인가요? 이에 대해 가지 방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어떤 조치가 적절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1) 논문을 수정하고 다른 저널에 제출한다. 그러나 이전 저널 편집자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남기고, 향후 논문 제출에 영향을 미칠 염려됩니다.

2) 편집자에게 설명하여, 원고를 수정하고 다시 제출할 있는지 확인한다. 하지만 편집자가 승인 거절 결정을 번복하지 않는다고 하였으므로 편집자를 불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편집자의 결정을 존중하고, 표절하지 않았다고 설명한 뒤에 다른 저널에 제출한다

표절은 출처를 명확히 인정하지 않고 다른 저작물의 단어, 문장 또는 아이디어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방의 연구 진실성 관리국(Office of Research Integrity, ORI) 표절 관련 규정 따르면, “적절한 인용 표시가 없이 타인의 저작물을 복사"하는 것은 표절로 간주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출처를 밝히지 않고, 다른 저작물을 가져오는 것은 다른 저자의 작업을 자신의 작업으로 보이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이가 영어 문장을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 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충분히 이해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저작물에서 가져온 부분이 명확하게 인지되고 출처가 확인되지 않는 , 다른 저작물의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는 것은 표절 간주된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비록 자신의 언어로 이를 요약했더라도, 다른 글에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빌릴 때에는 항상 출처를 인용해야 합니다. 또한, 원본 자료의 단어와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 항상 따옴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신이 이전에 출판한 논문에서 사용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가져오더라도, 또한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 표절 간주됩니다.

영어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과실에 의한 표절 문제를 피하기 위해 텍스트를 요약하거나 패러프레이징할 때에는 영어 원어민으로부터 도움을 받거나, 전문 편집 서비스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언급하신 방안 가운데에는 번째 안으로 진행하셔야 한다고 봅니다. 편집자에게 문제에 대한 결정을 존중하지만, 표절은 의도적이 아니었다는 점을 명확히 있습니다. 편집자는 질문자 님의 논문을 재고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하였으므로, 다른 저널에 해당 논문을 제출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