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대구 EXCO에서는 탄소중립을 향한 화학공학의 디지털 및 에너지 대전환을 주제로 한국화학공학회 2025년도 봄 총회 및 학술대회가 개최되었는데요. 에디티지도 연구자 여러분을 만나기 위해 대구로 향했습니다!
63년의 역사를 지닌 한국화학공학회는 전국의 화학공학 관련 학과, 정부기관, 국∙공립 연구소, 산업 협회, 기업체 등 약 10,000여 명의 개인 및 단체 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문 학회입니다.1 다양한 전문 기업에서 이번 학회에 참여하였고, 에디티지도 그 중 하나였죠.
에디티지가 이번에 연구자 여러분께 집중적으로 소개한 서비스는 Paperpal(페이퍼팔)이었습니다.
20년 이상 연구자 여러분을 지원해 온 에디티지는 여러분이 논문을 작성할 때 어떤 부분에서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지,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에디티지 부스를 방문하신 여러 연구자께 ‘논문 작성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을 드렸더니, ‘영어 교정’, ‘영어 문법’을 가장 많이 언급하시더라고요.
페이퍼팔은 에디티지가 개발한 학술적 글쓰기에 특화된 올인원 AI 글쓰기 도구입니다.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아래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 AI 글쓰기: 개요, 제목, 초록, 요약, 연구 내용 하이라이트, 저널 송부용 이메일 등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언어 제안: 학문적 맥락을 이해하여 참조, 수식, 전문 용어를 바꾸지 않고 학술적 어조로 언어 수정 사항을 제안합니다.
- 패러프레이징: 원문의 의도를 유지하면서도 필요한 형식의 톤을 지켜 정확히 패러프레이징 해 줍니다.
- 단어수 조정: 연구의 본질은 유지하면서도 저널 규정에 부합하는 단어수로 줄여줍니다.
- 표절 검사: 유사도 수치를 제공하며, 결과를 색상으로 표시해 주고, 출처 비교 데이터까지 제공합니다.
- 동의어 제시: 저널에 출판된 논문을 기반으로 검증된 동의어를 제안하여 명확성과 흐름을 개선해 줍니다.
- 정확한 AI 번역: 문맥에 맞춰 25개 이상 언어로 번역합니다.
- 웹은 물론, MS워드 애드인으로 추가하여 워드에서 직접 이용도 가능합니다.
많은 연구자께서 에디티지 부스를 방문해서 페이퍼팔을 직접 체험해 보셨는데요. 논문 작성에 꼭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점에도 놀랐지만, ‘오!’라는 반응을 보이며 가장 많이 놀란 기능 혹은 가장 유용할 것으로 기대하는 기능으로는 패러프레이징, 일관성 검사, 동의어 찾기를 꼽았습니다.
사실 연구자 여러분께 에디티지의 논문 번역, 교정 서비스는 유명하죠. 부스에 방문하신 분들 중에도 번역, 교정, 그래픽 초록 등 에디티지 서비스 사용 경험이 있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이 20년이 넘는 번역 및 교정 부문에서의 전문성이 AI로 구현된 도구인 페이퍼팔을 체험해 보고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최신 기술 트렌드에서 AI(인공지능)은 빼놓을 수 없는 주제죠. 실제로 학회에서 만난 연구자 여러분 중 다수가 ChatGPT를 사용하고 있었고, 유료로 구독하고 계신 분도 꽤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일까요? ChatGPT와 무엇이 다른지 많이 물어보시더군요.
범용 모델인 ChatGPT와 달리 페이퍼팔은 학술적 글쓰기에 특화된 생성형 AI 모델입니다. 내가 작성한 문장에 학술적 톤을 더해주고, 해당 분야에 더 적합한 어휘를 제안하고, 유관 문헌을 검색해 주죠.
페이퍼팔에는 ChatGPT와 마찬가지로 질문도 할 수 있는데요. 웹 검색을 기반으로 답변을 작성하는 범용 모델과는 달리, 페이퍼팔은 출판된 논문을 기반으로 답변을 작성하여 보여줍니다. 논문제목, 저자 이름, 출판 년도 및 출판된 저널명과 함께 레퍼런스 정보도 알려주어 많은 분들이 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 | ![]() |
실제로 사용하고 계신 연구자 분들은 페이퍼팔 덕분에 영어 논문 작성에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합니다. 더불어 예전에는 영문 교정에 많은 시간을 들였지만, 페이퍼팔을 사용한 뒤로는 연구 내용 자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시더군요.
학회에서 에디티지 부스를 방문한 연구자 여러분 중 많은 분이 페이퍼팔 구독에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설명해 드리면서도, 논문 작성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에디티지 팀도 기뻤습니다!
화학공학회 학술대회라는 자리를 빌려 연구자 여러분을 직접 뵙고 의견도 들을 수 있어 무척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도 또 좋은 기회로 연구자 여러분을 뵈러 달려 가겠습니다!
-----
참고 자료
1. https://www.kiche.or.kr/conference/exhib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