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년 내 연구 논문을 게재 본 적이 있다면 그래픽 초록 제출을 요구하는 저널을 여럿 접해 보셨을 겁니다. 심지어 그 수는 늘어나고 있죠! 그런데 저널들은 왜 그래픽 초록을 요구하는 걸까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학 커뮤니케이션
예전에는 과학 연구가 주로 과학자, 연구자, 학자들만의 전유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시대에는 일반 대중과 비전문가까지 과학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죠. 다시 말하면, 저널이 더 넓은 전 세계 독자층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이유가 더 있습니다.
- 생명과학 분야에는 복잡한 정보가 다수 포함됩니다. 학술 저널에는 매년 약 200만 편의 논문이 게재되는 것으로 추정되죠. 즉, 에디터, 리뷰어, 독자의 시선을 끄는 일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겁니다.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은 최신 동향 파악을 위해 끊임없이 정보를 찾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통해 커뮤니티에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수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복잡한 정보의 양은 앞으로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대한 과학 데이터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된 작금의 독자들은 제한적인 시간 안에 소비할 수 있는 간소화된 논문을 찾기 시작했죠.
- 디지털 시대의 집중력 저하 역시 또 다른 과제입니다. 연구 논문 출판은 여전히 연구 확산의 주요한 방식이지만, 대안적인 수단도 차츰 모색되고 있죠.
이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저널과 출판사가 디지털 공간에서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그래픽 초록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자들도 서서히 이에 발맞춰 가고 있고요. 다양한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면서 연구자들 역시 효과적인 그래픽 자료 디자인에 필요한 기술을 익혀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는 남아 있죠.
눈에 띄는 그래픽 초록 만드는 법
그래픽 초록은 저널 에디터, 피어 리뷰어,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디자인된 수많은 그래픽 초록 속에서 어떻게 하면 내 자료를 눈에 띄게 만들 수 있을까요? 먼저, 그래픽 초록의 목적을 이해해야 합니다.
1. ‘대체’가 아닌 ‘보완’
많은 저자가 그래픽 초록을 텍스트 초록을 대체하는 것으로 여깁니다. 가끔은 그래픽 초록을 통해 연구 논문 내용 전체를 전달하려고도 하죠. 하지만 이는 그래픽 초록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그래픽 초록은 독자에게 연구에 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큼의 정보만 제공합니다. 시각적으로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아 본문을 탐구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말이죠.
2. 올바른 시각적 메시지 전달
그림, 아이콘, 그래픽을 이용해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이러한 요소들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안 스케치에서도 명확하게 레이아웃을 잡고, 관련성 있는 시각 자료를 넣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죠. 온실 효과를 설명하는 그래픽 초록의 스케치를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초안 스케치는 아래와 같이 두 개의 레이아웃을 채택할 수 있을 겁니다.
(스케치 1번)
(스케치 2번)
1번 스케치와 달리 2번 스케치는 태양에서 지구로 향하는 직선적인 수직 흐름을 잘 보여줍니다. 또한, 에너지 이동을 나타내는 화살표가 명확히 표시되어 있죠. 겹치거나 혼란스러운 요소가 없으며, 대기와 표면 계층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2번 스케치는 독자가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저분한 스케치는 도리어 이해를 방해할 수 있죠.
3. 독자의 빠른 이해 지원
그래픽 초록은 이해하기 쉽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물론 내용이 내용이니만큼 한눈에 모두 이해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그래픽 초록을 이해하는 데 어느 정도의 시간은 들겠지만, 전체 논문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시간보다는 훨씬 짧아야 하겠지요.
위의 스케치 예시처럼 화살표, 아이콘, 이미지, 텍스트를 적절히, 균형 있게 활용하면 짧은 시간에 개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전체 논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기본 개념을 시각적으로 대략 이해하고 나면 본문을 읽으며 맥락을 이해할 때 도움이 됩니다.
4. 언어 장벽 극복
그림은 언어의 경계를 뛰어넘죠. 연구 논문을 SNS에서 알리고 싶다고 합시다. 이때 그래픽 초록을 제대로 활용하면, 영어에 익숙하지는 않지만 해당 분야에 과학적 소양이 있는 독자층까지 도달할 수가 있습니다. 이는 나아가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전 세계 연구자에게 인사이트를 얻고 또 이들에게 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 읽어 보기
[무료 핸드북 다운로드] 그래픽 초록, 어디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그려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