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출판 승인된 논문을 철회하려는데 저널이 철회 비용을 요구하는 것은 윤리적인가요?

Anonymous | 2018년7월8일 | 조회수 8,121

논문 제출 과정에 문제가 있습니다. ‘How do I withdraw my paper from a journal that's demanding money for a confirmation letter?라는 질문에 달린 답변을 읽어 보았는데, 가지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1. 저널에 논문을 제출한 굉장히 빠르게 출판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저널에서 APC(논문 처리 비용) 지급을 재촉하기 시작했습니다. 확인해 보니 저널이 SCI 등재 되어 있지 않은 것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논문 제출 철회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저널은 제가 비용의 30% 내야 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답변을 보내야 할까요?
  2. 게시물에 따르면, “저널은 제출 확인이나 철회에 대해서 어떤 비용도 요구할 없습니다. 답변이 없거나 계속해서 비용 지급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논문 철회를 위해 비용을 요구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므로 철회 확인 메일을 보내 달라는 요청을 정도 보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도 무응답이나 지급 재촉이 지속한다면 특정 날짜까지 (1~2 정도 여유를 주세요) 철회 확인을 보내지 않으면 논문이제출 취소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이메일을 보내기 바랍니다.”라고 나와 있는데, 제가 참고할 있는 이메일 초안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게시물 상황은 질문자께서 겪고 있는 상황과는 매우 다릅니다. 해당 기사에서는 저널의 적법성이 의심스러웠고, 퇴고 과정에서 저자의 논문을 완전히 망쳐놓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저자가 논문 제출 철회를 요구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논문 출판 절차가 상당히 진행된 단계에서 논문을 철회하는 것은 올바른 관행이 아닙니다. 피어 리뷰가 끝난 단계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피어 리뷰는 자발적인 서비스이기 때문에, 정말 확실한 사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리뷰어들이 논문에 투자한 귀중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습니다.

SCI 등재 저널에 출판하는 것이 중요한 기준이었다면 논문을 제출하기 전에 이에 대해 미리 확인했어야 하는 부분이라고 판단됩니다. 현재 논문 제출을 철회해야 하는 이유가 저자 측의 과실이므로 저널에 귀책 사유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저널이 늦은 철회에 대해 과태료로 비용의 30% 요구하는 것도 정당합니다. 실제로 대부분 저널에서는 논문이 출판 승인을 받았고, APC 지급이 완료된 이후에는 논문 철회를 허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상황에서 저널이 철회 비용을 요구하는 것을 비윤리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사실 단계에서 논문 철회와 APC 환급을 요구하는 저자 측이 오히려 비윤리적으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향후 저널에 논문을 제출할 때는 제출 전에 저널의 웹사이트를 자세히 검토하기 바랍니다.

 

관련 기사: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