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저널에서 그래픽 초록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죠. 그래픽 초록, 어떻게 그려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런 연구자 여러분을 위해 에디티지는 각 저널 가이드라인에 맞춘 2D 및 3D 그래픽 초록을 제작해 드리고 있습니다.
논문 내용과 타깃 저널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해당 연구 분야 전문가와 디자인 전문가가 이해하기 쉽고 깔끔하게, 논문의 과학적 정확성을 유지한 그래픽 초록을 제작합니다.
그런데 그래픽 초록, 왜 필요한 걸까요? 오늘날,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논문이 매일같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중 실제로 읽히고 올바르게 이해되는 연구는 얼마나 될까요? 70만 건 이상의 초록을 조사한 한 연구는 과학 문헌의 가독성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연구의 재현성과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보고합니다.
복잡한 연구를 해당 분야의 전문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폭넓은 독자에게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문가와 일반 독자 모두에게 눈에 띄는 논문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 유용한 도구가 그래픽 초록입니다.
그래픽 초록이란?
그래픽 초록은 논문의 핵심이 되는 주요 발견 내용을 간결하고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요약 자료입니다. 논문 내에 포함된 도표와 달리 연구를 시각적으로 요약한 것으로, 연구의 공백, 의문점, 발견, 결론을 하나의 이미지로 전달합니다. 그래픽 초록은 해당 연구 논문에 대한 독자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오늘날, 고도로 디지털화된 환경에서 연구자와 출판사는 더 적은 글자와 더 풍부한 콘텐츠로 연구를 전달할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그러한 방법 중 하나로 많은 학술 출판사가 연구의 핵심을 그래픽 초록을 통해 제출할 것을 권장하고 있죠.

신종 도롱뇽속 트리토로스의 간략한 계통을 보여주는 그래픽 초록 (참고: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Wielstra2019_Triturus_Graphical_Abstract.jpg)
그래픽 초록이 중요한 7가지 이유
많은 저널에서 그래픽 초록을 요구하기 시작한 배경에는, 시대에 맞춘 정보 수집 방법과 연구에 따른 정보 수집 시간의 변화 등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 7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간은 감각 중에서 ‘시각’에 가장 의존한다
글자 대비 이미지는 6~600배 더 빠르게 처리됩니다. 그래픽 초록을 포함한 인터넷 게시물은 그렇지 않은 경우 대비 약 8배 높은 참여도를 보이며, 해당 논문은 3배 더 많은 조회수를 낳을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픽 초록을 활용하면 조회수, 나아가 인용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독자는 물론 출판사와 저자에게도 이점이 있습니다.
2. 변화하는 정보 수집 시간에 대응할 수 있다
과거에는 책이나 블로그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요약글이나 유튜브 영상을 통해 빠르게 정보를 훑는 것이 주류 문화가 되었습니다. 그래픽 초록은 이러한 흐름에 부합합니다. 독자는 이미지 한 장만으로 관심사나 알고 싶은 내용과 가장 관련 높은 논문을 파악할 수 있죠.
3. 이미지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 포털에서 텍스트보다 이미지로 검색 결과를 확인하는 분들도 적지 않을 텐데요. 그래픽 초록은 이미지 검색 결과에도 표시되기 때문에 텍스트 검색에만 한정되지 않아, 연구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4. 관심을 끌 수 있다
시각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그래픽 초록은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의 관심도 끌 수 있습니다. 텍스트보다 이미지가 주의를 더 끌고, 색상과 디자인을 잘 활용하면 실제 논문으로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5. 이해하기 쉽다
그래픽 초록은 영화 포스터와 비슷합니다. 잘 만들어진 그래픽 초록은 텍스트 초록을 읽지 않아도 연구 핵심을 이해시킬 수 있는 힘을 지닙니다.
6. 공유하기 쉽다
온라인에서 공유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래픽 초록은 출판물의 썸네일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비 신청서나 연구실 웹사이트에 게시할 수도 있어 논문 발표 후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죠.
7. 연구자 간 공동 연구를 촉진한다
직관적이고 시각적인 정보 전달 방식인 그래픽 초록은 해당 전문 분야 외의 연구자들의 이해도 돕습니다. 공동 연구자를 찾을 때, 텍스트 초록 대비 자신이 원하는 연구 내용인지 판단하는 데 훨씬 더 도움이 됩니다.
그래픽 초록은 저자, 독자, 출판사 등 많은 이해관계자에게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저자 입장에서는 기존에는 필요 없었던 새로운 작업, 그것도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AI 그래픽 도구가 존재하기는 하나, 직접 그리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연구자로서 디자인이라는 영역은 멀게 느껴질 수도 있고요.
이럴 때는 전문가 서비스도 고려해 보세요. 학술 전문가와 디자이너가 논문 내용과 타깃 저널의 가이드라인에 맞춰 과학적으로 정확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그래픽 초록을 제작해 드립니다. 심지어 단 4일 만에 초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2D 그래픽 초록 기준).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확인해 주세요.
더 읽어 보기
내 연구를 그래픽 초록으로 만들면 어떤 모습일까? 최신 그래픽 초록 제작 사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