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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고 논문의 ‘수정 및 재투고’를 위한 7가지 팁

양지윤 | 2021년8월13일 | 조회수 1,701
투고 논문의 ‘수정 및 재투고’를 위한 7가지 팁

논문 투고는 농구 골대에 공을 골인시키는 것에 비유됩니다. 골대의 높이와 각도를 조준하여 여러 차례 슈팅 끝에  공이 골인이 되듯이 논문도 번의 시도만으로 통과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수정 재투고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합니다만약 여러분이 학술지에서 제출한 원고가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는 리뷰를 받게 되면, 수정 재투고를 해야 합니다. 아마도 과정에서 많은 연구자들은 좌절감과 실망감을 경험하실지도 모르지만, 전혀 위축될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원고는 수정 재투고 요청을 받으며, 과정을 거쳐 원고가 수정 재투고되어 논문이 발행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논문이 발행될 있는 가능성을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자세입니다. 이 글에서는 '수정 재투고' 요청을 받았을 , 수정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편집자의 레터 확인

논문의 수정 재투고 편집자의 레터를 주의 깊게 확인합니다. 편집자로부터 받을 있는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재투고 요청 없이 전면 거부

 2) 조건부 수락, 사소한 변경을 요청받은 경우

 3) 전면 수락 또는 그대로 수락

2. 수정 논문을 동일 학술지 또는 학술지에 재투고할지 여부 결정

논문 저자는 검토된 의견을 토대로 논문 수정 투고할 학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우선, 가지 시나리오와 수행해야 작업을 살펴보겠습니다.

1) 동일 학술지에 투고

동일 학술지에 투고 시에는 지정된 제출 마감일을 확인하고, 필요시  마감 기한의 연장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작업 수정 사항에 따라 지정된 날짜가 맞지 않을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마감 제출기한을 연장해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라고 염려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마감일을 넘기는 것보다는 기한 연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시면 조기에 마감 일정을 연장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학술지에 투고

기존 학술지에서 투고를 철회하고, 학술지에 원고를 투고하려면 해당 학술지의 원고 형식에 맞춰 수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학술지의 가이드라인을 숙지하여, 규정에 맞춰 원고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3. 피어 리뷰어의 코멘트를 읽고, 수정 사항별로 작업 이해

피어리뷰 과정에서 확인된 오류 사항을 확인하고, ‘수정 재투고여부를 결정할 있습니다. 피어 리뷰를 주의 깊게 확인하여, 수정 사항을 내용별로 분류하고, 필요한 수정 작업을 이해합니다(가령, 주요 수정 사항과 사소한 수정으로 분류하거나, 영어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고, 데이터 표시 방법 확인하기 ). 피어 리뷰어의 의견에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공동 저자나 슈퍼바이저와 협의할 있습니다.

4. 필요 제안된 추가 실험 분석 수행

제시된 변경 사항에 동의하실 경우에는 추가적인 실험 분석을 계속 수행하실 있습니다. 시점에서 마감 기한 연장을 요청하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제안 사항에 동의하지 않거나, 추가적인 실험과 분석이 불필요하다고 판단되거나, 실행 가능성이 희박한 경우에는 답변 회신에 이유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5. 논문 수정

편집자 심사위원이 수정된 원고를 수정된 부분과 내용을 한눈에 있도록 고려합니다. 수정 주석에 음영 표시를 하거나 Word 문서의 변경 내용 추적 기능을 사용할 있습니다. 그러나, 변경 사항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는 것은 편집자와 리뷰어에게 불필요한 부담을 뿐만 아니라, 원고에 대한 나쁜 인상을 주고 프로세스를 지연시키기까지 합니다.

6. 피어 리뷰어의 의견에 대한 답변 작성

  • 리뷰어에게 회신 답변을 작성할 다음 사항에 유의합니다.
  • 시간을 내어 원고를 평가해 주신 리뷰어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 모든 항목에 변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지시사항과 답변 내용 명확히 구분하여 작성한다.

리뷰어의 제안에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근거를 제시하고 자세히 설명합니다. 모든 제안 사항 수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의가 다면,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 전달합니다.

수정한 원고에 변경 사항을 명확하게 표시하여 리뷰어가 검토하기 어렵지 않은지 확인하고, 제 시간에 수정된 원고를 제출합니다.

7. 재투고

반드시 마감기한 내에 원고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제출 기한을 넘기면 논문 발표가 지연되고, 최악의 경우 접수가 거부 있습니다.

<수정 논문 제출을 위한 체크리스트>

수정된 논문 투고 다음 사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v 모든 코멘트에 답변 여부 확인하기: 해결하지 못한 이슈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v 수정 작업이 남아 있지 않습니까?: 원고에 개인 메모를 남기지 않습니다.

 v 차트와 참고문헌의 넘버링 확인하기: 원고 수정으로 인해 연결 번호가 어긋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v 오타 확인하기: 조잡한 인상을 주지 않도록 원고와 답변서에 오자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소개해드린 팁을 통해, 수정 작업에 도움을 얻으실 있지만, 원고 수정과 재투고를 위해 여전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작업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종종 논문 리뷰어의 의견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응답하기 어려우실지도 모릅니다.

그런 경우에는 에디티지 탑 저널 교정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욱 효율적으로 원고를 수정하고 재투고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해당 학술 분야에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프리미엄 에디터 3명이 여러분의 원고를 전담하여 피어 리뷰 수준의 논문 검토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논문에 대한 저널 에디터의 코멘트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함은 물론, 무상 제공되는 여러 차례의 재교정을 통해, 논문 출판까지 지원을 받으실 수 있고, 저널 측 피드백 및 당사의 의견을 바탕으로 논문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겟저널 변경 시라도, 변경 범위의 제한없이 무제한으로 재교정, 양식 재교정 및 저널답변서 교정을 제공합니다. 흥미로우신가요? 지금 링크를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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