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연구 출판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이 사람을 대체할 수 있을까?

수나이나 싱 | 2023년5월11일 | 조회수 574
연구 및 출판 분야에서 인공지능(AI)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인공지능(AI)은 기계가 인간처럼 작업을 학습하고, 수행합니다. 이제는 산업 전방위에서 어떤 형태로든 AI를 구현하고 있으며, 같은 적용은 계속해서 성장 중에 있습니다. AI는 이제 우리 일상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와중에도 Alexa가 제 기존 구매 내역을 토대로 전자레인지용 팝콘을 재주문할 시기라고 알려 주었습니다! 다른 많은 산업과 마찬가지로 AI 기술은 학술 출판계의 다양한 프로세스에도 침투하고 있습니다. 출판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AI의 적용 범위는 엄청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저자와 편집자, 출판사를 지원하는 인공지능(AI)

학술 출판계에서 AI는 더 이상 새롭지 않습니다. 출판 경로의 다양한 지점에 적용되고 있으며, 데이터와 코드를 포함한 오픈 액세스 학술 콘텐츠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세트 학습을 위한 풍부한 자원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1. 저자 AI 도구를 활용하여 출판 주기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여러 AI 제품이 학술 출판 주기의 다양한 단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문헌 검색 및 요약을 위한 AI 기반 도구는 다른 연구 활동을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를 기반으로 학습된 플랫폼은 문법과 언어 검사, 서식 검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를 기반으로 사전 피어 리뷰 심사는 피어 리뷰 과정 전에 저자가 논문을 수정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데스크에서 거절될 가능성이 줄어들고 피어 리뷰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2. 편집자와 리뷰어는 AI 도구의 이점을 활용하여 더 신속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저널 편집부에서는 AI 도구를 활용하여 천문학적인 투고 관리, 프로세스 향상, 보다 효율적인 피어 리뷰 과정 개발과 같은 여러 작업들을 경감시킬 있습니다. AI는 저널 선택, 논문 주제 식별 주제가 저널 범위에 해당 여부 결정, 리뷰어 추천, 언어 품질 평가, 표절 및 중복 투고 적발, 문서 서식, 실험 설계 및 통계 분석의 적절성 평가 등을 지원하는 데에 활용되어 왔습니다.1 연구의 참신성 평가 및 윤리 준수, 저작권 문제, 이미지 복제 등을 확인하는 활동도 포함합니다. 학술 출판 분야에서 AI의 활용은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하고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술 출판계의 AI 발전

수많은 AI 도구는 빅 데이터를 통한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를 사용합니다. 오픈 AI에서 만든 GPT는 엄청난 양의 도서, 기사 및 웹 사이트에서 딥 러닝을 거쳐 유창한 텍스트 문자열을 생성하는 언어 모델입니다.2

이제 학술 출판 업계에서 몇 가지 중대한 AI의 발전을 살펴보겠습니다.

1. 논문 요약 도구

정보 과부하 시대에 주제와 연관된 모든 콘텐츠를 읽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TL;DR(too long; didn’t read)은 정보 과부하로 인한 우리의 일상적 투쟁을 적절히 포착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어느 시점에서 긴 텍스트가 마법처럼 간결하고, 읽기 쉬운 발췌문으로 변환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TLDR This 것을 정확히 수행합니다. 즉, "인간이 한 것 같은 요약"입니다. 이 무료 도구는 고급 AI 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모든 단락을 읽을 필요 없이 텍스트의 요점을 신속히 생성합니다. 다른 텍스트 요약 도구로는 Scholarcy UNSILO(캑터스 커뮤니케이션즈 브랜드)가 있으며, 이는 원고 내용 요약을 위해 핵심 개념을 자동으로 추출합니다.3 요약 도구는 피어 리뷰 전 단계에서 주제 및 저널 범위와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문헌 검토 단계에서 저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문헌 검색 도구

머신러닝은 사용자가 읽은 내용과 그 이유를 추적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선별해야 할 문헌이 많은 연구자에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R Discovery는 무료 문헌 검색 앱으로, 관심 분야를 설정하면 상위 3편의 논문을 찾아 매일 피드 형태로 제공합니다. R Discovery는 AI 기반으로 사용자의 독서 관심사를 학습하여 맞춤형 연구 자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분야와 관련된 연구의 주요 하이라이트, 요약, 연구 결과를 직관적으로 제공합니다.

3. 이미지 조작 식별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은 컴퓨터가 시각적 요소를 해석하고, 이해하도록 훈련된 인공지능(AI) 분야입니다. 기계는 디지털 이미지와 딥 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물체를 정확히 식별하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는 제출된 논문에서 이미지 조작을 발견하고자 인공지능(AI)을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 초 미국암연구학회(AACR)가 발간하는 저널의 경우, 피어 리뷰를 거쳐 잠정 승인된 원고에 대해 이러한 추가 심사를 실시하기 시작했습니다. Proofig의 AI 기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복제된 이미지나 회전, 뒤집기, 늘이기 등의 조작이 가해진 부분을 편집자에게 알려줍니다.4

4. AI 기반 학술 편집

오늘날에는 연구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 지원 서비스가 있습니다. 언어를 체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나 기술이 부재한 많은 연구자들은 서비스를 통해 원고를 신속히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AI 도구가 유용합니다. 이러한 도구의 사례로 캑터스 커뮤니케이션즈에서 제공하는 AI 기반 언어 교정 서비스 Paperpal이 있습니다. 도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 편집자가 편집한 수백만 건의 연구 논문을 학습했습니다. 언어 오류의 효과적인 수정 외에도 분야 별 특정 용어의 올바른 사용도 보장합니다.

연구 출판 분야, 인간의 AI 감독 필요

연구 및 학술 출판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의 발전은 흥미롭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모든 단계에서 AI에 대한 전적인 의존은 지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원고 승인 또는 거절, AI가 표시하는 편집 상의 결정에 대해 반드시 편집자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AI를 기반으로 연구 부정행위를 적발할 때도 검증과 최종 의사 결정을 위한 사람의 개입은 필수적입니다. 또한 AI 도구는 학습된 데이터베이스에 편견이 존재하기 쉬우므로 잠재적인 편향을 수정하고, 그에 따라 도구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심사에 대한 전적인 의존으로 인한 또 다른 원치않는 결과는 일부 저자들이 표절 탐지를 피하기 위해 텍스트를 수정하는 등 소프트웨어를 무력화하기 위해 AI를 사용하는 시도입니다. (예: 뒤틀린 문구(Tortured phrases)). 정교한 AI 기반 생성 기술은 사람의 글과 구별할 수 없는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욤 카바낙이 이끄는 컴퓨터 과학자 팀은 유명 저널에서 뒤틀린 문구(Tortured phrases) 또는 “기존 문구 대신 예상치 못한 이상한 문구”가 포함된 학술 텍스트를 발견했습니다.5 뒤틀린 문구의 한 예로는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 지능)" 대신 "counterfeit consciousness(위조된 의식)”이 사용된 사례입니다! 카바낙 등이 지적한 이러한 발견은 AI 기술에서 인간의 역할은 대체할 수 없으며, 학술 출판에서 AI는 경고 메커니즘의 역할을 하고, 이해관계자가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결론

학술 출판에서 AI의 사용은 급속히 확산 중입니다. AI는 지능형 제품 설계 및 창의적인 서비스 제공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AI 솔루션을 통해 저자, 편집자 및 출판사는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1. COPE Council (2021). COPE Discussion Document: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decision-making. https://doi.org/10.24318/9kvAgrnJ

2. Hutson, M. Robo-writers: the rise and risks of language-generating AI. Nature 591, 22–25 (2021). doi: https://doi.org/10.1038/d41586-021-00530-0

3. Checco, A., Bracciale, L., Loreti, P. et al. AI-assisted peer review. Humanit Soc Sci Commun 8, 25 (2021). https://doi.org/10.1057/s41599-020-00703-8
4. Van Noorden, R. Journals adopt AI to spot duplicated images in manuscripts Nature 601, 14–15 (2021). doi: https://doi.org/10.1038/d41586-021-03807-6

5. Else, H. (2021) ‘Tortured phrases’ give away fabricated research papers. Nature 596, 328–329 (2021) doi: https://doi.org/10.1038/d41586-021-02134-0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