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연구자 지원 이벤트! 학위 논문 교정 기간 한정 특별 할인 최대 45%

자세히 보기>>

You are here

과학 논문작성법 책 추천<Writing for Science Journals>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15년5월28일 | 조회수 21,599
Writing for Science Journals: tips, tricks, and a leaning plan

[과학논문 작성법 책추천] 600페이지가 넘는 책을 읽는 건 힘에 부치는 일이지만, 오늘 소개하는 <과학저널을 위한 논문집필(Writing for Science Journals: tips, tricks, and a learning plan)>은 논문 집필의 매뉴얼과 같은 책입니다. 이 책은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매뉴얼로 활용하기 좋도록 포괄적인 인덱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이 책은 연구논문을 쓰는 저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특별한 책입니다.

우선 이 책의 저자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자 조프리 하트(Geoffrey Hart)는 캐나다 북방림의 수목이 어떻게 살아남는가를 연구했던 과학자에서, 논문과 저자가 저널의 숲에서 어떻게 살아남는가를 연구하는 과학 편집자로 변신해 지금까지 25년간 5700편 이상의 논문을 편집하면서, 연구자가 논문의 출판을 처음으로 구성하는 단계에서부터 최종 출판에 이르기까지의 복잡한 집필 과정을 마스터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는 잡지에 싣는 과학 칼럼이나 학술서적 등의 집필은 다루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목적은 독자들에게 “피어리뷰 과학 저널을 위한 논문 계획, 준비, 집필, 수정, 출판에 이르는 전체적인 과정을 알려주며, 데이터를 저널 출판 논문으로 바꾸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람들이 당연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후배나 대학원생에게는 알려주지 않는 여러 가지 기술과 비밀도 밝혀줄 것이다.” 라고 저자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24챕터로 구성된 이 책에서는 출판 윤리, 실험 설계, 통계 분석을 비롯해 연구를 논문으로 완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다루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연구 논문의 특정 요소들을 다루고 있는 장들로는 1) 제목, 저자 정보, 초록, 키워드, 2) 서론, 3) 재료 및 방법, 4) 결과, 5) 토론 및 결론이라는 챕터 외에도 감사의 말과 이해관계충돌을 다루는 챕터, 인용과 참고문헌을 다루는 챕터가 있습니다. 오늘날 자주 사용되는 온라인 자료 수집 역시 개별 챕터를 할애해 다루고 있습니다.

논문 집필을 다룬 많은 책이 스타일과 언어사용의 오류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한 챕터를 워드프로세서 사용방법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리뷰, 논문 게재승인, 출판에 대해 논의하며 프루프리딩, 허가 승인, 저작권 관련 문제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 Writing for Science Journals: tips, tricks, and a learning plan>은 저자들이 미로와 같은 연구논문 출판의 길로 뛰어들기 전 꼭 한 번 훑어보아야 하는 유용한 참고자료입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