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영향력 높은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5가지 방법

마리샤 폰세카 | 2020년3월24일 | 조회수 0
영향력 높은 생의학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5 가지 덜 알려진 방법

여러분은 이미 상위 저널의 논문 게재 성공율이 10% 미만으로, 성공적으로 논문을 게재하는 일이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논문 게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제출 저널의 지침을 영리하게 따르세요. 행간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십시오. 해당 저널은 새롭고 참신한 발견에 대해 더 높은 점수를 주나요? 혹은 실용적인 의미가 있는 연구에 대해서 인가요? 예를 들면, 미국스포츠의학저널(American Journal of Sports Medicine)은 실험실 연구에 특정한 임상 관련 진술을 요구합니다. 즉, 어떻게 여러분의 연구 결과가 임상 환경에서 실제로 구현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편집위원회를 체크하고 여러분의 잠재적 검토자를 예상해 보세요. 만일 여러분의 연구 범위에 적합한 것이 있다면, 이들의 연구 중 일부를 인용하십시오(그러나 명심하십시오. 관련이 없는 연구를 인용하는 것은 오히려 연구 신뢰성을 떨어뜨립니다). 목표 저널을 선택할 시에, 저널의 목적과 범위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세요. 이 편이 편집위원 가운데 인용 가능한 연구를 발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여러분의 원고는 출판 가능성을 두고 다른 여러 원고들과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저널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요? 이상적으로는 분야에서 가장 시급한 연구와 임상 문제에 대한 독창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유럽호흡기학회지(European Respiratory Journal)는 소셜미디어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연구를 주목해서 찾습니다.

4.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가장 간결하게 담아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반복적이거나 중복된 내용을 담지 마세요. 지면은 한정되어 있고, 주제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 수준은 여러분과 비슷합니다. 어떤 부분을 명확히 하거나, 전체 구상을 돕는 추가적인 수치가 있다면 보충 섹션에 넣도록 하십시오. 표나 수치에서는 실수가 없도록 신경을 써서 확인하십시오. 일부 편집자는 2단계 심사에서 초록과 수치만 확인하기도 합니다. 엄격한 단어 제한이 없는 저널이라고 하더라도(예: 의학저널 BMJ), 단어 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5. 방법론의 세부를 제공하고 데이터를 이용 가능하게 만들도록 하십시오. 이는 다른 연구자들이 메타분석에서 여러분의 데이터 세트를 이용하거나 또는 다른 과학적 질문을 제기하도록 하여 인용 지수를 높일 뿐 아니라, 다른 세대의 과학자들이 기댈 수 있는 주요 논문이 될 수 있습니다. 네이처 메디슨(Nature Medicine)과 같은 저널은 저자들에게 내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재현성을 향상하기 위해 상세 보고 요약을 요구합니다.

위의 조언은 논문 게재 가능성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은 에디티지의 학술 전문 교정 서비스와 같은 전문적인 도움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편집노트: 이 글은 마리샤 폰세카와 리아나 아담에 의해 공동 집필되었습니다. 리아나는 미국 휴스턴주 텍사스대학 MD앤더슨 암센터에서 20여 년 간 일하였으며, 현재 재생의학 및 암 등에 관한 줄기세포 연구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다. 네이처, 네이처 셀 바이올로지(Nature Cell Biology), 셀 리포츠(Cell Reports) 등에 6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다수의 저널에서 피어 리뷰를 하였습니다. 

더 읽을 거리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