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의학논문] 임상사례보고서(clinical case report) 작성법

카콜리 마줌더 | 2015년7월3일 | 조회수 205,379
[의학논문] 임상사례보고서(clinical case report) 작성법

임상사례 보고서란?

임상사례 보고서는 의학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초기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임상사례 보고서 또는 사례연구는 임상 실무에서 얻은 새로운 지식을 전파하는 수단입니다. 의학 실무자는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질병, 기존에 알려진 질병의 새로운 형태, 치료에 대한 보기 드문 부작용 또는 역반응, 잘 알려진 의학적 질병에 대한 새로운 접근 등 독특하거나 보기 드문 사례를 다루게 될 때가 많습니다. 즉 임상사례보고서에서는 질병의 증상, 예후, 진단, 치료를 다룹니다.

적절한 사례를 파악하는 방법

의대생 또는 실무자로서 여러분은 흥미롭거나 독특한 사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어떤 주제를 사례보고서로 작성해야 하는지 적절한 주제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Clinical Case Reports 저널의 편집장 Charles Young에 따르면 좋은 사례보고서란 메시지가 명확하며 일반화할 수 있고 다른 많은 임상연구자들에게도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텍사스 대학교 보건과학센터에 따르면 대부분의 저널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다루는 사례보고서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1. 독특한 관찰

2. 치료에 대한 역반응

3. 혼란을 야기하는 질병의 독특한 조합

4. 새로운 이론 설명

5. 현재 이론에 대한 의문

6.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환자의 동의: 사례연구를 위한 윤리적 요건

인간을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연구에 있어 사전 서면 동의서가 윤리적 요건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모든 저널에서 원고 투고 시 동의서를 함께 제출하도록 하고 있기에, 사례보고서를 집필하기 전 환자로부터 서면 동의서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보호자의 동의서가 필요합니다. 조사나 치료에 동의할 수 없는 성인 환자의 경우에는 가까운 가족이 동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요건으로는 환자의 익명성 보장입니다. 환자의 신상 정보를 알 수 있는 어떠한 정보도 공개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사진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며, 치료 부위의 사진이 환자의 신상을 드러내지 않아야 한다는 점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임상사례 보고서의 구성

저널마다 사례보고서 양식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몇 군데 투고하고자 하는 목표 저널을 선택한 다음 해당 저널에 실린 사례보고서를 읽고 구성과 형식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례보고서에 들어가야 하는 요소는 초록, 서론, 사례, 토론입니다. 어떤 저널에서는 문헌검토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초록: 초록에서는 사례, 논의하고 있는 문제, 보고서의 메시지를 요약해야 합니다. 사례보고서의 초록은 150단어 이하로 매우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서론: 서론에서는 사례에서 드러나는 문제를 간략하게 제시하고 필요한 경우 이와 관련된 문헌을 언급합니다. 서론은 보통 환자에 대한 정보와 환자가 겪고 있는 질병에 대해서 한 문장으로 끝을 맺습니다.

사례: 이 항목에서는 다음 순서에 따라 세부 사항을 논합니다.

  • 환자에 대한 설명
  • 신체검사 결과
  • 병리실험을 비롯한 다른 검사의 결과
  • 치료 계획
  • 치료 계획에 따라 기대되는 결과
  • 실제 결과

이때 관련성이 있는 모든 세부사항을 포함하고, 관련성이 없는 사항은 제외해야 합니다.

토론: 이 항목은 사례 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이 사례가 출판할 가치가 있음을 저널 측에 설득하는 부분입니다. 이 항목은 서론에 등장한 내용을 부연하며 이 사례의 중요성과 사례에 드러난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이 주제에 따른 기존 문헌을 요약합니다. (저널에서 문헌 검토를 별도의 항목으로 지정하는 경우에는 토론 항목 앞에 들어가야 합니다.) 여기서는 기존의 이론을 설명하고 환자의 질병과 관련된 핵심적인 이슈에 대한 연구 결과를 설명합니다. 검토 내용은 이번 사례에서 발생한 어려운 점이나 혼돈스러웠던 점 위주로 압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례보고서는 기존 문헌과 연계해 이번 사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메시지를 언급해야 합니다. 저자는 이 문제에 대한 기존의 믿음이 이번 사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지 또는 이번 사례와 빗나가는지를 설명하고, 이번 사례가 미래의 임상 실무에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결론: 사례보고서의 마무리는 저널에서 명시된 양식에 따라 결론 또는 요약(summary points)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항목에서는 독자들에게 사례보고서에서 다룬 핵심 포인트를 간략히 설명해줍니다. 이 항목에서 임상실무자, 강의자, 연구자들에 대한 제언과 권고사항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일부 저널에서는 결론을 독립된 항목으로 싣지 않는데 그 경우에는 토론 항목의 마지막 단락에 같은 내용을 넣으면 됩니다.

사례 연구의 출판

일부 저널에서는 사례보고서의 출판을 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례연구를 전문적으로 수록하는 새로운 온라인 저널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례연구를 출판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저널로는 BMJ Case Reports, Cases JournalJournal of Medical Case Reports, Radiology Case Reports 등이 있습니다.

사례연구는 전세계의 의사들이 까다로운 환자를 다루었던 자신의 경험을 나누는 수단입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환자의 상황이 어렵고 복잡할 때 의사는 이러한 사례 연구를 통해 귀중한 정보와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글의 내용에 대해 질문이 있다면 아래의 댓글란을 통해 의견을 남겨주세요. 그 밖에 출판 전문가들의 조언이 필요하다면 에디 박사에게 질문해 주세요.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