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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제안서를 위한 연구문제 진술(statement of the problem) 작성의 기본

Prof. Henry M. Bwisa | 2017년2월13일 | 조회수 2,228,151
연구 제안서를 위한 연구문제 진술(statement of the problem) 작성의 기본

연구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함으로써 현재의 지식을 확장하거나 수정하고자 하는 체계적 조사 과정입니다. 연구는 (1) 과학 지식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탐구 활동인 기초 연구와 (2)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공정, 제품 또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기초 연구를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응용 연구, 이렇게 두 개의 일반적인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든 연구의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연구 문제(research problem), 즉 연구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것 그리고 연구자가 대답하고자 하는 질문을 확인하고 기술하는 것입니다. 연구 문제는 더 발전된 이해와 조사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우려 부문, 기존 지식에 있는 틈, 또는 표준이나 기준에서 벗어난 편차로 정의해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문제에는 몇 가지 해결책(틈을 메우거나 편차를 교정하는 수단)이 있지만, 이러한 수단이 분명치 않거나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경우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때, 실행 가능한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게 됩니다.

연구문제 진술(statement of the problem)”은 연구가 다루는 문제를 간단히 서술하는 주장으로 연구 활동에 사용됩니다. 연구문제 진술은 ‘이 연구가 앞으로 다룰 문제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간략히 다룹니다.

연구문제 진술의 목표

연구문제 진술의 궁극적 목표는 일반화된 문제(신경 쓰이는 것, 지각된 결핍)를 목표화된, 잘 정의된 문제(집중 연구와 주의 깊은 의사 결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것)로 변형하는 것입니다.

연구문제 진술을 작성하면 자신이 제안할 연구 프로젝트의 목적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최종 제안서 서두 부분의 기초 역할을 하는 연구문제 진술은 읽는 이의 관심을 빠르게 제안된 프로젝트가 다룰 이슈로 옮기고 읽는 이에게 프로젝트 그 자체에 대한 간결한 진술을 제공합니다.

연구문제 진술은 길고 정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좋은 연구문제 진술은 한 페이지로 충분합니다.

연구문제 진술의 주요 특징

좋은 연구 문제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필요합니다.

1.     지식의 부족한 공백을 다뤄야 함.

2.     기존 연구 실체에 기여할 만큼 충분히 중요해야 함.

3.     추가 연구로 이어져야 함.

4.     데이터 수집을 통한 조사가 가능해야 함.

5.     연구자가 관심을 두고 있어야 하며 연구자가 가진 기술, 시간, 자원에 적합해야 함.

7.     문제 해결 접근법이 윤리적이어야 함.

연구문제 진술 작성 양식

설득력 있는 연구문제 진술은 일반적으로 세 개의 파트로 작성됩니다.

파트 A (이상): 바라는 목표나 이상적인 상황을 서술합니다. 즉, 일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를 설명합니다.

파트 B (현실): 파트 A에서 말한 목표나 상태, 가치를 현재 시점에서 성취하거나 실현할 수 없도록 막는 조건을 서술합니다. 즉, 현재 상황이 어떻게 해서 목표나 이상에 미치지 못하는가를 설명합니다.

파트 C (결과): 현재 상황을 개선하고 그것을 목표나 이상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 자신이 제안하는 방법을 밝힙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시 1

파트 A: XY 대학의 강령에 따르면 대학은 학생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XY 대학 학생의 55%가 캠퍼스 기숙사에 살고 있고 이 학생들 대부분이 기숙사 방에서 학습하며 상당한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기숙사는 이러한 학습 환경의 중요한 측면이다.

그러나

파트 B: 현재 A, B, C, D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는 에어컨 장치가 없다. 그리고 더운 계절에는 방 온도가 화씨 80도를 넘는 일이 빈번하다. 많은 학생이 기숙사 방에서 숙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토로했으며 습도와 온도로 인해 수면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한 학생들도 있다. 이러한 방은 건강에도 해로울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생산성과 학업 성취도 저해한다.

파트 C: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여 본 연구는 기숙사를 좀 더 쾌적하게 만들기 위한 몇 가지 옵션을 조사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대학 자금을 통한; 학생 보조금을 통한) 에어컨 및 다양한 형태의 냉난방 시스템 구매를 위한 옵션에 대해 포괄적인 참여 조사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위에 말한 (온도 조절이 가능한 기숙사 라운지 만들기와 기숙사 라운지를 더 나은 학습 공간과 컴퓨터 사용 공간으로 만들기와 같은) 일부 또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좀 더 경제적인 방안을 고려할 것이다.

다음은 4단계로 된 간단한 연구문제 진술 작성 요령입니다.

1단계 (진술 1): 목표 또는 주어진 상황이나 현상 등의 바람직한 상태를 서술합니다. 이것은 이상적인 상태(상태가 어떠해야 하는지, 기대되거나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구축합니다.

2단계 (진술 2): 1단계에서 논의한 목표나 상태, 가치를 현재 시점에서 성취하거나 실현할 수 없도록 막는 조건을 서술합니다. 이것은 현실이나 현재 상황을 구축하고 지금 그러한 것과 그래야 하는 것과의 격차를 규명합니다.

3단계: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이에 불구하고”와 같은 연결 어구를 사용하여 1단계와 2단계를 연결합니다.

4단계 (진술 3):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이용하여 2단계의 상황은 다른 조치가 없으면 개선될 전망이 거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가능한 해결책이 가져올 결과를 보여주면서 연구의 이점을 강조합니다.

위에 언급한 단계들을 이용하여 연구문제 진술을 어떻게 작성할 수 있는지 그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시 2

1단계 (진술 1)

케냐 정부는 2030년까지 국가의 산업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인용). 이러한 점에서 케냐 정부는 산업화 목표에 기여할 수 있는 중견 기업 및 대기업으로 나아갈 성장 위주 영세 기업과 소기업을 중점 지원했다. 영세 기업과 소기업을 장려하고 지원할 구체적인 정책이 담긴 논문들(인용)도 발표되었다.

2&3단계 (진술 2)

상기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세 기업에서 소기업으로의 성장 속도는 느렸고 소기업에서 중견 기업으로의 성장은 그보다 더 느린 속도를 보였다(인용, 통계 제시). 정부는 공식적으로 케냐에 “잃어버린 중간층(missing middle)”이 있음을 인정했으며, 이는 국가 내 소기업과 대기업 사이에 공백이 있음을 의미한다(인용).

4단계 (진술 3)

“잃어버린 중간층”의 공백이 지속한다면 산업화 목표는 달성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그러므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잃어버린 중간층”이 끊임없이 남아있는 이유를 조사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예시 3

진술 1

국립대학교는 자신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의욕적인 직원이 필요하다.

진술 2

그러나 국립대학교에서 발생하는 빈번하고 심각한 징계 조치와 잦은 결근 및 다양한 형태의 불만은 정해진 사명을 완수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비 조사에 따르면 관리직과 비관리직 직원들 모두 의욕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술 3

효과적인 동기부여 프로그램과 절차가 없다면 상기한 악습이 계속 이어져 대학교의 사명 달성을 지연시킬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국립대학교의 동기부여 시스템과 절차를 검토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것이 제안하고자 하는 연구의 목표이다.

예시 4

진술 1

청년부(Ministry of Youth)는 기업 개발 기금을 청년과 여성 계층에 할당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이 기금은 고용을 창출하고 확대하는 벤처 사업을 시작하는 곳에 제공된다. (관련 통계 자료와 인용 제시)

진술 2

청년부가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일관성이다. 유감스럽게도 다음 세대 수혜자에게 기금을 할당함에서 일관성을 얻기 위해서는 과거의 기금 할당과 확립된 실행 체계에 대한 선행 지식이 요구된다. 현재의 연속적인 기금 지급 방식에서는 현재 지급이 완료되기 전 이전 지급에 대한 충분한 분석이 불가능하다.

진술 3

현행 지급 방식이 계속 이어진다면 일관성이 무너지고 의사 결정이 극도로 정치적으로 변화하여 결국 기금의 운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어려워질 것이다. 정보에 더욱 기반을 둔 지급 체계를 개발한다면 해당 부처는 자신이 역점을 두고 있는 일관성 더 잘 지켜낼 수 있을 것이고 동시에 기금의 관리 감독과 평가도 더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하는 본 연구에서는 일관성에 초점을 둔 새로운 기금 지급 체계를 위한 옵션들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완전한 이해당사자 분석을 실행할 것이며 이를 기초로 타당한 정책 조정을 제안할 것이다.  

또 다른 접근 방식

연구문제 진술을 작성하는 또 다른 방식은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연구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템플릿입니다.

­­­­­­­­­­­­­­­­­­­­­­­­­­_______________(예: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조직이나 상황)에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_______________(방지하거나 멈추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_______________ (바람직하지 않거나 예기치 못한 것)이 발생하고 있다(증거 제시). 이 문제는 _______________이기 때문에 _______________(문제의 피해자)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문제의 가능한 원인으로는 _______________을 생각해볼 수 있다. 아마도 _______________(패러다임/방법)을 이용하여 _______________을 조사하는 연구가 상황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위의 템플릿을 사용하여 작성한 연구문제 진술을 살펴보겠습니다.

케냐에는 소기업 창업 금융과 관련하여 기금을 조성하려는 추세가 확립되어 있다. 이러한 기금 일부에는 청년 기금과 여성 기금이 포함되어 있다. 이 기금은 국가 내 창업 기업의 비율을 늘리는 데 일조해 왔다. 하지만 창업 단계 이후 벤처 기업들에는 성장 문제가 시작된다. 우선 이들은 마케팅 문제로 이어지고 결국 사업 침체와 조기 퇴출로 이어지는 경영상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개발학 연구소(RoK, 2004)의 연구는 38%의 사업체만이 규모를 늘렸으며 58%는 추가 고용을 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조사에 따르면 창업 기업은 운영 후 3년 이내 문을 닫을 가능성이 더 높다. 4년 뒤 동일 기관은 케냐 중부 지방에서 또 다른 연구를 수행했다. 이 연구가 밝힌 바에 따르면 소기업의 57%가 침체 상태에 있었고 어느 정도의 성장을 보인 기업은 33%에 불과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서 본 연구는 소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조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케냐에서 소기업의 성장을 이끄는 성공 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을 모두 이용하여 1차 및 2차 데이터와 정보를 수집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제품 수명 주기(PLC) 모델을 활용하여 다양한 PLC 단계에 있는 소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확인할 것이다.

References:

1. RoK, (2008). Economic Survey. Nairobi, Kenya. Government Printer.

2. Nyaga C.N. (2009). Non-financial constraints hindering growth of SMEs in Kenya: The case of plastic manufacturing companies in industrial area in Nairobi county.  (A masters  research thesis, University of Nairobi).

3. Nyagah C.N. (2013). Non-financial constraints hindering growth of SME’S in Kenya: the case of plastic manufacturing companies in industrial area in Nairobi County (Doctoral dissertation).

This post is a modified version of the article Is it problem statement or statement of the problem? published on the website of Mukmik consultants. This post has been modified and republished with the permission of the aut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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