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과학 논문에서 비율 표기하기

야틴드라 요시 | 2015년5월15일 | 조회수 24,258
과학논문 비율표기법

속도(예: 시간 대비 킬로미터), 농도 (예: 리터 당 그램), 복용량(예: 체중 1킬로그램대 밀리그램) 등의 양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답은 두 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시간당 60킬로미터를 60 km∕h 또는 60 km h−1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둘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결정할 때 중요한 포인트를 논의해 보겠습니다.

1. 마이너스() 기호 사용

마이너스 기호 대신 많은 저자들은 하이픈을 사용하지만, 이는 틀린 사용입니다. 사실 엔대쉬(en dash)역시 틀린 것으로, 마이너스 기호를 사용하고 그 뒤에 공백 없이 숫자를 써야 합니다. 차이를 확인해 보고 싶으시다면 h–1 (엔대쉬) and h−1(마이너스 기호) 둘 다 72포인트 Ariel 채로 쓴 다음 200%확대시켜 보십시오. 이때 마이너스 기호(유니코드 2212)가 엔대쉬보다 조금 더 짧아서 양쪽에 공백이 남으며 위치가 약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마이너스 기호를 입력할 때는 2212라고 쓴 다음 alt + x 를 누르십시오.

또, 위에 나온 예(60 km h−1)에서 km과 h사이의 공백은 가운뎃점(•)으로 대체할 수 있는데, alt + 0183 또는 윈도우에서 b7 과 alt + x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슬래시(/) 기호 사용

슬래시에도 자잘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폰트는 슬래시가 아니라 “solidu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떤 차이인지 알고 싶다면 “solidus” 를 윈도우에서 2215 다음에 alt + x 로 입력할 수 있는 유니코드 슬래시와 비교해 보십시오.)

슬래시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슬래시가 한 개만 들어가는 단위로 한정됩니다. (예를 들면, 가속도를 표기할 때 m•s−² 는 가능하지만 복수의 슬래시를 써서 m/s/s로 표기할 수는 없습니다.)

또 하나 자주 사용되는 표기는 60 km per h 인데, 이는 틀린 것입니다. Km 나 h 같은 기호는 오직 수학연산자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일반 단어와 함께 쓸 수 없습니다. 즉, 단위의 이름을 풀어서 사용하는 “60 kilometers per hour” 라는 표현은 맞지만, “60 km per h”는 틀린 표기입니다.

이러한 포인트를 잘 기억하고 과학 논문을 쓸 때 양과 비율을 정확하게 표기하시길 바랍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