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학위 논문을 저널 논문으로 전환할 때, 자기 표절을 방지하는 방법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18년6월20일 | 조회수 15,400

학위 논문에 사용했던 단어, 문장 개념을 그대로 저널 논문에 사용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자기 표절을 방지할 있을까요? 학위 논문을 학교에 제출하였지만, 학술 출판사에서 출판한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학위 논문과 같은 단어, 문장, 개념을 사용하여 저널 논문을 집필하고 싶습니다. 이런 경우 자기 표절을 어떻게 방지할 수 있을까요? 학위 논문의 내용을 글자 그대로 사용하면 현재로서는 틀림없이 표절로 판명될텐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저널은 다른 곳에서 출판된 적이 없는 연구만을 출판합니다. 해당 학위 논문이 학술 출판사가 아니라 대학에서만 출판될 예정이라 하더라도, 학위 논문에 사용했던 단어와 문장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요즘은 많은 대학에서 온라인에 콘텐츠를 게재하고 있기 때문에 혹시나 학위 논문이 온라인에서 열람 가능한 경우 저널의 표절 검사기에 감지되어 자기 표절로 간주될 것입니다.

Default Alt text학위 논문을 바탕으로 저널 논문을 작성하는 것은 윤리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널리 용인되고 있는 관행입니다. 하지만 자기 표절의 가능성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학위 논문에 사용했던 문장을 패러프레이즈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겹치는 부분이 어느 정도 있는 것은 괜찮지만, 100% 동일한 것은 절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학위 논문과 저널 논문은 전혀 다른 장르의 글쓰기이므로 쪽의 문체로 다른 쪽의 글을 작성하는 것은 실제로도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학위 논문에 제시했던 아이디어를 차용하되, 저널 논문 형태의 글로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 표절의 덫에서도 빠져나올 있게 됩니다.

학위 논문 내용을 패러프레이즈 하거나 논문 교정 과정에서 학술 글쓰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저널에 논문을 제출할 때에는, 논문이 학위 취득을 위해 대학에 제출했던 논문에 기반을 두고 쓰였으나 학술 출판사에서 출판된 적은 전혀 없다는 사실을 커버레터에 명시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단계를 거치면 자기 표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