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구조적인 선행연구 검토 방법

Anonymous | 2018년5월22일 | 조회수 12,635

'인적 자원 관리가 건축 업계의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관한 연구를 하려고 합니다. 선행연구 문헌 검토를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문헌 검토는 특정 연구 분야에 관해 출판된 정보들을 논의하는 부분으로, 가끔은 해당 연구 분야에서 특정 시기에 출판된 정보만을 논의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현재 존재하는 지식 현황과 주요 연구들을 학술 서적이나 저널 논문에서 찾아 분석합니다. 학생이 작성해야 하는 문헌 검토에는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수업에서 연구 과정을 배우는 훈련의 하나로, 단독 과제로서의 문헌 검토, 2) 학위 논문이나 연구 보고서와 같은 과제의 서론이나 준비 역할을 하는 문헌 검토. 질문자가 작성해야 하는 문헌 검토는 학위 과정을 완수하기 위해서 연구 프로젝트를 학위 논문으로 작성하는 필요한 문헌 검토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문헌 검토에는 아래와 같은 요소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서론: 서론은 문헌 검토의 중점, 목적과 목표를 설명합니다. 먼저, 해당 연구 주제에 관해 이전에 연구되었던 내용을 탐구하고, 해당 주제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논의합니다. 간단히 말해, 해당 분야의 배경을 설명함으로써 연구의 맥락을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마지막에는 학위 논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합니다. 그러므로 질문자의 주제를 예로 들자면 건축 업계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해온 일이 무엇인지 간단한 역사를 설명하거나, 업무 부담이 높을 있는 업계에서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보장하기 위해 HR 전통적으로 수행해 역할은 무엇인지, 건축 업계에 있는 다양한 지위의 직원들이 생산성 기대치를 충족할 있도록 HR 도울 있는 일은 무엇이었는지 등을 설명할 있습니다.

본문: 본문에서는 분야에 현존하는 지식의 현황을 요약하고 다양한 기준에 따라 평가합니다. 본문을 여러 하위 부분으로 나누어 주요 주제나 의제, 현재 동향, 그리고 연구가 동의하거나 반박할 있는 다른 연구 결과들을 논의할 있습니다. 문헌 검토가 학위 논문의 부분이라면 연구 프로젝트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정당화할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부분에는 HR 현재 정세, 최근 동향, 변화하는 역할과 관점 등을 논의합니다. HR 책무가 최근 3~5년간 어떻게 변화하고 진화하여 생산성 향상에 건설적인 도움을 있었는지, 업계를 선도하는 건설 회사의 HR 부서가 직원 행복을 위해 시행한 다양한 프로젝트들은 무엇이며 그를 통해 어떻게 체력 소모를 줄이고 생산성이 증대되었는지 등을 논의할 있습니다.

결론: 결론은 주요 조사 결과와 중요성을 담아내는 부분입니다. 문헌 검토가 연구의 서론이라면, 부분에서는 연구의 공백을 강조하고, 지난 연구들을 통해 나의 연구 연구 방법의 필요성이 나오게 배경을 설명합니다. 문헌 연구가 수업에서 필요한 독립 과제라면, 해당 연구가 실제 응용될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향후 연구 가능성과 시사점도 포함해야 합니다. 경우에는 지난 연구에서 다루어진 부분을 강조하고 나의 연구가 어떻게 공백을 채울 것인지, 연구 분야의 현존 지식을 증대하는 어떻게 도움을 것인지를 설명할 있습니다.

학위 논문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연대기 , 출판물 주제에 따라, 혹은 특정 동향이나 방법론적 평가 방법에 따라서 문헌 연구를 구조화할 있습니다.

내용은 단지 참고사항이며,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학교의 학문적 목적을 충족하는 방향으로 논문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참고할 :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