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연구자 지원 이벤트! 학위 논문 교정 기간 한정 특별 할인 최대 45%

자세히 보기>>

You are here

학술 인터뷰 준비하는 방법

카콜리 마줌더 | 2016년4월18일 | 조회수 42,751
학술 인터뷰 준비 방법

주로 박사후과정 연구직과 교수직 채용을 위해 시행되는 학술 인터뷰 과정은 일반 인터뷰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학술 인터뷰는 하루나 이틀 내내 진행되며 아래 나열된 항목 중 몇 가지를 포함합니다.

 

  • 일대일 인터뷰
  • 단체 인터뷰
  • 전문 프레젠테이션이 수반되는 job talk
  • 강의 시연
  • 친목 행사와 식사
  • 기관/대학 투어

 

인터뷰 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자신감 있는 상태로 응해야 합니다. 아래는 인터뷰 준비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실질적인 팁입니다.

지원 기관에 대해 알아보세요: 지원 기관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조사해보세요. 기관이 지닌 장점과 우선시하는 것들, 목표, 현재 집중하고 있는 것, 조직 문화 등을 찾아보세요. 과거와 현재의 연구 분야, 학과/부서에서 제공하는 과정, 연구비 지원 출처, 현재 지원 요건 등 지원 학과/부서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합니다. 이는 어떤 종류의 질문을 받을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덧붙여, 당신이 정말 이 기관에서 일하는 데 관심이 있으며 당신이 이 기관에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 노력했다는 인상을 면접관에게 심어줄 것입니다.

면접관에 대해 알아보세요: 몇몇 대학/기관은 면접 통지서에 면접에 참여하는 면접관들의 이름을 공개합니다. 이 면접관들의 프로파일을 살펴보고 그들의 관심 분야를 찾아보세요. 가능하다면 면접관들의 논문도 몇 편 읽어보세요. 이를 통해 면접관들이 어떠한 주제에 대해 질문할 것인가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하게는, 면접관이 누구인지 알고 있음으로써 인터뷰를 더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일 면접관의 이름이 공개되어 있지 않다면 기관에 문의해 보세요. 이 또한 불가능하다면 웹사이트에서 직원 명단을 확인하고 구성원들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본인의 이력서(CV)를 숙지하세요: 학술 이력서에는 보통 본인이 저술한 출판물이나 과거에 이수한 과정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일부는 몇 년이 지난 일일 수 있습니다. 이력서의 개별 항목을 천천히 살펴보고 본인의 과거 업적과 무엇을 했는지, 왜 했는지, 기억을 되살려보세요. 본인의 과거 사항과 관련하여 상세한 질문을 받았을 때 답변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본인 연구에 관해 이야기할 준비를 하세요: 저녁 자리의 비공식적 2분간의 대화나 30분간 진행되는 일대일 인터뷰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본인의 연구에 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각 상황에서 포함하고 싶은 내용을 분명히 해두세요.  

Job talk를 준비하세요: 이 부분은(research talk 또는 job talk) 종종 채용위원회가 당신의 당락을 결정짓는 데 핵심 요소로 작용합니다. 여기에는 보통 강당에서 교수진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식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일이 수반됩니다. 따라서 많은 관중 앞에서 말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친구나 동료들 앞에서 그리고 가능하면 낯선 관중 앞에서 여러 번 연습해 보세요. 관중에는 다른 학과에서 온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지나치게 기술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명확하고, 매력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주도록 노력하세요.

인터뷰 예상 질문에 답변해보세요: 인터뷰 중 어떤 종류의 질문을 받을 것인가는 상당 부분 예측 가능합니다. 당신의 연구, 연구비 지원을 얻을 수 있는 능력, 교수/지도교수로서 해야 할 역할, 타인과 협력, 과거 및 미래 계획, 이 기관과 맞는다고 생각하는 이유 등과 관련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세요. 덧붙여, 지도 교수와 모의 인터뷰를 진행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친화력을 높이세요: 학술 취업 인터뷰는 논문 인터뷰와 매우 다릅니다. 당신을 평가하는 동안 채용위원회는 분명 당신의 능력에 집중하겠지만, 이와 동시에 유쾌하며 함께 일하기 좋은 동료를 채용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덧붙여, 친목 행사나 식사와 같은 비공식적인 듯한 모임에서도 당신이 계속 평가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그러므로 항상 밝고 쾌활한 모습을 유지하되 지나치게 수다스럽거나 격의 없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상기해야 합니다.

질문 하세요: 질문에 답하는 것이 인터뷰의 다는 아닙니다. 자유롭게 질문 하세요. 당신의 잠재적 고용주가 이 자리에 올 사람에게 기대하는 바와 같은 일반적인 사항과 (근무시간, 프로젝트 완료, 출판율 등) 연구비 지원과 같은 구체적 사항을 명확히 물어보세요. 종신직을 위한 과정과 그 기준, 비율, 교수 업무량, 잠재적 동료들의 수준, 다른 대학과의 협력관계 등을 알아보세요.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계획과 준비를 사전에 완료하여 인터뷰 전날 밤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상쾌하고 활기찬 기분으로 인터뷰에 참석하는 것입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