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막스플랑크 협회 (Max Planck Society), Project DEAL과 손잡고 엘스비어 저널 구독 취소

Sneha Kulkarni | 2019년1월20일 | 조회수 2,794
막스플랑크 협회 (Max Planck Society), Project DEAL과 손잡고 엘스비어 저널 구독 취소

세계에서 손꼽는 규모의 연구 집단인 독일 막스플랑크 협회 (Max Planck Society) 오픈 액세스를 지지한다는 의미에서 엘스비어와의 구독 계약을 갱신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계약은 12 31일에 종료되며 후로는 협회 구성원들이 엘스비어 저널을 열람할 없게 됩니다.

독일은 엘스비어와의 구독 협상에서 선두에 나서 높은 구독료와 오픈 액세스 문제를 놓고 싸워왔습니다. 막스플랑크협회가 지지하는 Project DEAL 과학조직연맹(Alliance of Science Organizations) 주요 출판사들과 새로운 라이선싱 계약 협상을 위해 추진한 이니셔티브입니다. 엘스비어 저널에서 편집인이나 편집위원으로 일했던 협회 소속 연구자들은 엘스비어와 독일 컨소시엄의 대립이 있던 지난해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기도 습니다.

협회장 Martin Stratmann 협회의 최근 움직임에 대해DEAL 오픈 액세스 2020 이니셔티브의 목표에 적극 동참하고 있으며 막스플랑크협회는 이를 강력히 지지한다" 설명했습니다. OA2020 이니셔티브 오픈 액세스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결성된 국제 연맹입니다.

막스플랑크협회의 연구자들은 매해 12천편의 논문을 출판하는데 그중 1500여편이 엘스비어 간행물에 출판됩니다. 이에 대해 막스플랑크 도서관의 부관장 Ralf Schimmer우리는 저널에서 배포되는 연구 논문의 집필자이자 소비자이므로 우리 연구자들의 필요에 충족하는 시스템을 요구할 만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말했습니다.

네덜란드의 대형 출판 기업인 엘스비어는 협회의 결정에 대해유감 표시했습니다. 엘스비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부국장인 Tom Reller독일의 오픈 액세스 전환이 속도를 있도록 Project DEAL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하지만 엘스비어는 전체 연구 출판물에 대한 무료 열람이라는 요구에는 응할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협상은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습니다. 그러나 컨소시엄은 스프링거 네이쳐와 왕립화학회 , 다른 주요 출판사들과 오픈 액세스 협상 타결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동안 막스플랑크 도서관은 2019 1 1 엘스비어와의 계약 종료를 대비해 다른 대안을 준비해 놓았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기사:

 

References: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