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논문작성법 효과적인 표(table) 만들기

[논문 표 작성법]아래는 표(table)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 데이터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입니다.

1. 내용: 당신이 제시하려는 데이터에 있어 표 형식이 가장 적합한 포맷인지 확인하라. 그림이나 텍스트로 설명했을 때 시각적으로 더 돋보이는 데이터가 아닌지 생각해 보라. 비슷한 정보를 담고 있는 표들은 하나로 합치고, 동시에 난잡하거나 지나치게 긴 표는 여러 개로 나누거나, 데이터를 부가적인 정보로 제시하는 것을 고려해 보라.

2. 일관성: 본문 내의 숫자 데이터는 관련된 표와 그림의 것과 일치해야 한다. 인내심, 그리고 면밀한 관찰이 필요한 일이지만 이는 동료 검토자들이 살펴보는 중요한 측면이다.

3. 표에 번호 붙이기: 모든 표는 본문 안에서 언급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야 한다. 투고한 학술지에서 “Table 1”과 같이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하는지, “Table I” 과 같이 로마자로 표기하는지, 또 대문자(TABLE)와 소문자(Table)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보충 표는 “Supplementary Table 1”과 같은 형식으로 별개의 순서를 따른다.

4. 텍스트 내에서 표 언급: 텍스트 내에서 표를 언급하는 부분에서는 표에 있는 숫자 데이터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총 32%의 실험참가자들이 치료에 크게 만족했다 (표1)” 는 괜찮지만, “표 1에서 보듯, 실험참가자 중 32%는 1번을 선택했으며, 12%가 2를 선택했고, 10%는 3을 선택했으며 46%가 4를 선택했다”는 식의 서술은 피하라.

5. 표 제목: 각 표에는 독특하고 압축적인 동시에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제목을 달아야 한다.  표는 본문에서의 언급과 별개로 독자 요소로서도 기능해야 하므로, 논문에 제목을 붙일 때와 마찬가지로 이 표의 본질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제목을 붙여야 한다. 예컨대 “실험 1 이후의 포도당 수치”보다는 “스트렙토조토신 투여 10분 후 쥐들의 포도당 수치”가 훨씬 적절한 제목이다.

6. 행/열 제목: 행/열 제목 역시 적절한 위치에 들어가야 한다. 표의 특정 행/열에 사용된 모든 값에 적용되는 단위가 있다면 행/열 제목 옆에 추가해야 한다. 

7. 각주: 셀 안에 들어 있는 특정 정보에 주목을 불러일으킬 필요가 있다면 각주를 사용하라. 표에서 숫자 데이터를 쓰고 있다면 각주 번호로는 알파벳을 사용해야 한다. 대부분의 학술지들에서 #, †, ‡ 등의 기호는 특정한 목적에 한해서 정해진 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별표 (*)는 일반적으로 *p<0.05 에서 보듯 통계적 유의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인다.

8. 출처: 기존 연구에 사용된 표에서 데이터를 추출한다면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한다. 또한, 기존 연구에 사용되었던 표를 복제하거나 편집한다면 다만 출처를 밝히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이 표의 저작권자로부터 허락을 얻은 뒤, “저작권자의 허락을 얻어 복제함” 이라는 각주를 달아야 한다.

9. 시각적 어필: 마지막으로 표가 보기 좋게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하라. 행/열의 넓이와 간격, 글자 크기를 확인해라. 모든 데이터가 통일된 방식으로 정렬되어 읽기 쉽고 명확하게 보여야 한다.

아래는 지금까지 이야기한 모든 사항에 유의해 단순하고 깔끔하게 만들어진 표의 예시입니다.

1. 6개 주요 도시의 2011년 3월 날씨 a

도시최저기온(°C)최고기온 (°C)강우량(mm)
Canberra10.724.452.6
Londonb3.810.348.0
Nairobi13.125.692.8
New DelhiC15.429.714.7
Tokyo5.613.3117.5d
Washington, DC3.213.680.5

a저작권자의 허락을 얻어 복제 (http://blog.editage.com/presenting-data-in-tables-4-footnotes); b히드로 공항; C국내선 공항; d기존 데이터에 의거해 도출

 

지금까지 이야기한 사항들은 기본적이고 사소한 것처럼 보이겠지만, 이 사항들은 논문 내에서 제시되는 표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수단입니다.

주의사항들을 모두 숙지했음에도 여전히 검토자의 견해를 이해하기 어렵거나 표를 어떻게 수정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학술지 편집자에게 검토의견이 가리키는 사항을 명확히 짚어달라고 부탁하는 정중한 답장을 보내도록 하십시오. 행운을 빕니다. 이 주제에 관한 많은 질문과 토론이 이어지길 바랍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