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EQUATOR Network와 연구 보고 지침: 저자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Duncan MacRae | 2017년8월14일 | 조회수 18,113
EQUATOR Network와 연구 보고 지침: 저자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이 글은 Wolters-Kluwer의 저자 뉴스레터 Author Resource Review에 게재된 글을 허가를 받아 재수록한 것입니다.]

3만종 이상의 생의학 저널이 발행되는 가운데 에디터들은 논문의 상대적인 질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독자는 연구 방법에 대한 귀중한 정보가 빠지지 않았다는 것을 또는 결과가 선택적으로 보고되지 않았다는 것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오류는 부정확한 결론에 이르게 할 수 있고 결국 의료 행위 및 의사 결정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저자와 심사자, 에디터를 돕고 모든 생의학 저널에 효과적인 품질 관리를 제공하기 위해 EQUATOR Network(Enhancing the QUAlity and Transparency Of health Research)는 “보건 연구 보고 관련 최신 정보와 도구 및 기타 자료를 제공하는 포괄적 온라인 자료 컬렉션을 개발하고 유지”하고 있습니다.

 

EQUATOR Network

2006년 설립된 EQUATOR Network는 250개가 넘는 연구 보고 지침을 발행하며 영국과 캐나다, 프랑스에 세 개의 센터를 두고 우수 연구 보고 관행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러한 관행을 도입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EQUATOR Network 웹사이트(www.equator-network.org)는 포괄적인 최신 지침 목록과 저자, 에디터, 개발자, 사서 및 교사를 위해 만들어진 일련의 툴킷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연구 보고 지침

지침에는 다양한 유형의 연구 보고에 대한 구체적인 권장사항이 담겨 있습니다. 이러한 지침은 연구 설계, 역학, 생물통계학 및 연구 방법론 전문가들이 작성한 것이며 일반적인 연구 유형(예: 무작위 시험, 체계적 문헌고찰)과 좀 더 특수한 연구 유형(예: 신경계 질환에서의 체액 바이오마커 조사 연구 보고)을 모두 수용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지침 중 많은 수는 투고 서류의 일부로 원고에 포함될 수 있는 상세한 체크리스트 항목을 포함하며, 때에 따라 시험의 진행에 따른 모든 대상자의 경과를 보여주는 순서도도 포함됩니다(표 1 참조).

 

표 1: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고 지침

 

연구 유형

가이드라인 

항목

무작위 시험(randomized trials)

CONSORT

체크리스트와 순서도

관찰 연구(observational studies)

STROBE

체크리스트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s)

PRISMA

체크리스트와 순서도

사례 보고서(case reports)

CARE

체크리스트

품질개선 연구(quality improvement studies)

SQUIRE

체크리스트

진단정확도 연구(diagnostic accuracy studies)

STARD

체크리스트와 순서도

경제성평가 연구(economic evaluation studies)

CHEERS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와 순서도

점점 더 많은 저널이 지침 체크리스트를 완성하여 투고 서류에 포함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2011년 ≪Neurosurgery≫는 체계적 문헌고찰, 무작위 시험 및 관찰 연구에 대해 완성된 체크리스트를 제출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2014년 ≪Medicine≫은 8개의 주요 연구 유형에 맞춰 논문 유형을 재구성하고 모든 투고 논문에 대해 상응하는 연구 보고 지침을 준수하여 투고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체크리스트 항목은 저자의 업무를 늘리기 위한 것이 아니고 원고에 필수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는 것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례 보고서 작성을 위한 CARE 체크리스트는 “제목에 ‘case report’라는 단어와 함께 이 사례에서 초점을 둔 분야를 함께 넣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그림 1 참조). 관찰 연구 보고를 위한 STROBE 체크리스트에는 원고의 토론 섹션에 저자는 반드시 “잠재적 편향이나 부정확성의 근원을 고려하여 연구의 한계점을 논하고 잠재적 편향의 방향과 규모를 논해야 한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그림 1: 지침 체크리스트 예시

 Default Alt text

 

체크리스트와 순서도는 일반적으로 워드나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 제목과 지침 준수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는 구체적인 방식은 Instructions for Authors에 포함되어 있지만, 대개 체크리스트는 추가 제출 항목으로 포함하게 되어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논문을 투고하고자 하는 저널 편집 사무실에 연락하여 지침에 대한 저널 정책을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설령 필수가 아니라 해도 지침은 논문 작성과 수정에 유용한 기초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침을 준수하여 얻는 이점

투고 논문에 완성된 체크리스트를(그리고 지침에 따라 흐름도를) 포함하여 지침이 준수되었음이 드러나면 이것은 편집 사무실에 투고 논문이 철저히 준비되었다는 지표가 됩니다. 하지만 지침의 준수가 논문 투고에 가져다주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투고 논문의 구조가 일관되고 쉽게 알아볼 수 있을 때 투고 논문을 평가하는 리뷰어와 에디터의 업무는 훨씬 더 쉬워지고 이것은 저널의 결정을 받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해줄 수 있습니다. 저자는 지침을 추가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짐으로 여겨서는 안 되고 투고 논문을 개선하는 저자의 필수적인 도구로 봐야 합니다. 저널이 생의학 저널의 최상위 대열에 합류하기 위해 지침을 도입하는 것처럼 저자는 마찬가지로 최고 수준의 투고 논문을 쓰는 것으로 자신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저자는 Equator Network 사이트에 있는 저자 툴킷을 이용하여(http://www.equator-network.org/toolkits/authors/#auwrit) 지침과 우수 관행을 자신의 글쓰기에 통합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