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레이저 물리학의 대변혁 이끈 세 명의 과학자, 2018년 노벨 물리학상 공동 수여

Sneha Kulkarni | 2018년10월26일 | 조회수 1,063
레이저 물리학의 대변혁 이끈 세 명의 과학자, 2018년 노벨 물리학상 공동 수여

스웨덴 왕립 과학원(Royal Swedish Academy of Sciences)은 레이저 물리학 분야에 혁신적 발명을 이룬 세 명의 연구자를 2018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선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약 백만 달러의 상금 중 절반은 “광학 집게(optical tweezer)를 개발하여 그것을 생물학 시스템에 적용한” 미국 홈델 벨연구소(Bell Laboratories)의 Arthur Ashkin 박사가 수상하였습니다. 나머지 절반의 상금은 “고강도, 초단파 펄스 생성 방법을 개발한” 프랑스 팔레조 에콜 폴리테크니크와 미국 앤아버 미시간대학의 Gérard Mourou 교수와 캐나다 워털루대학의 Donna Strickland 교수가 공동 수상하였습니다. Mourou 박사와 함께 대학원생으로 이 업적을 함께 이룬 Strickland 박사는 이 상의 역대 세 번째 여성 수상자입니다.  

이 세 사람은 레이저 광을 초소형 도구로 변형하였습니다. Ashkin 박사는 미세 입자와 살아있는 세포, 바이러스 등을 잡아 한 지점으로 이동시키고 고정하는 레이저 광선인 “광학 집게”를 발명했습니다. 스웨덴 왕립 과학원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이 기술은 현재 “기계의 수명을 조사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Morou 박사와 Strickland 박사는 고강도, 초단파 레이저 펄스를 만들기 위해 창의적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들이 개발한 Chirped pulse amplification(CPA) 기술은 라식 안구 수술을 비롯한 그 외 실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전합니다!

 

관련 기사: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