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연구자들이 알아야 할 오픈 액세스(Open Access)의 모든 것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22년10월27일 | 조회수 512
연구자들이 알아야 할 오픈 액세스(Open Access, OA)의 모든 것

오픈 액세스(Open Access, OA - 온라인상에서 무료로 누구나 자유롭게 자료를 읽고, 다운로드, 복제, 보급, 인쇄, 검색, 배포 가능한 논문)는 연구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모든 이가 연구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전제 위에 구축되었습니다1. 후속 연구에서 논문의 활용을 용이하게 하고, 학술 지식에 대한 접근성을 증대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학술 출판에는 두 가지 기본 경로가 있습니다. 바로 전통적인 구독 기반 모델을 통한 방식과 오픈 액세스를 활용한 방식입니다. 연구자로서 여러분은 두 모델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오픈 액세스 방식은 연구자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연구 출판 방식을 선택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과 더불어, 오픈 액세스와 그 유형에 대해 함께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구독 및 오픈 액세스 모델의 기본 사항

구독 기반 모델은 연구물을 출판할 때 사용하는 전통적 방식으로 독자가 저널 콘텐츠에 액세스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학과 같은) 기관의 도서관에서 저널에 대한 대량 구독료를 지불하고, 학생과 연구자가 해당 저널의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관에 소속되지 않은 개인이나, 연구자가 필요로 하는 저널을 소속 기관이 구독하지 않는 경우에는 연구자 스스로가 특정 논문에 대해 비용을 개인 지불해야 합니다. 구독 기반 모델 생태에서 저작권은 일반적으로 저자로부터 저널로 이전됩니다.

 

오픈 액세스 모델은 모든 사람들이 논문에 즉시 무료로 접근할 수 있는 개재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저자는 오픈 액세스 저널에 논문 개재를 위해 논문 처리 비용(APC)을 지불해야 하지만 저자가 통상적으로 저작권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오픈 액세스 저널은 흔히 공유 및 재사용이 가능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권(CCL)를 사용합니다. 여러 유형의 오픈 액세스 모델에 대한 소개는 본 기사 말미에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학술 출판의 주요 흐름

STM Global Brief 2에 따르면 2019년 전체 학술 논문의 30% 이상이 오픈 액세스를 통해 출판되었으며, 영국과 같은 일부 국가에서는 그 비율이 훨씬 더 높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연구에 대한 대중적 접근이 지속적으로 요구됨에 따라, 오픈 액세스를 활용하는 비율은 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픈 액세스는 학술 출판의 중요한 변화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연구 출판물에 접근할 수 있는 접근의 평등성을 촉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인 구독 기반 이용료는 가파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으며, 일부 기관, 특히 개발 도상국에 있는 기관들에게는 엄두를 내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이에 반해, 오픈 액세스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연구에 보다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오픈 액세스 저널 가운데에도 보유한 연구물을 완전 공개하여 자유로이 모든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는 저널이 있는가 하면, 일부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고 나머지는 유로로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사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또 어떤 저널은 특정 엠바고 기간 이후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공개 접근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오픈 액세스 모델의 유형

오픈 액세스 모델에는 골드 모델(Gold Model)과 그린 모델(Green Model)1이라고 하는 두 가지 일반적인 유형이 있습니다. 유형의 구분은 두 가지로 분류되지만 각 범주 내에 다양한 변형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모델에 따르는 논문들은 아래에서 설명하는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피어 리뷰를 받습니다.

 

골드 모델 – 이 유형의 오픈 액세스 저널은 독자에게 무료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출판 비용은 일반적으로 저자가 부담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논문 처리 비용(APC)은 저자가 소속된 기관이나 후원자가 지원하기도 합니다.

 

그린 모델 – 이 모델에서는 논문이 구독 기반 저널에 발행되지만, 승인 받은 논문 버전을 게재 전 저자가 오픈 액세스 저장소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논문 처리 비용(APC)을 지불하기 힘든 저자가 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체 보관된 논문은 많은 경우, 피어리뷰를 받기 전에 저장소에 보관됩니다. 또한 일부 저널은 자체 아카이빙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저자는 리포지토리를 사용하기 전에 저널에 확인해야 합니다.

 

이 두 모델의 변형 형태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구독 기반 저널들은 특정 사안나 연구에 대한 무료 접근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부 저널은 저자나 독자 누구에게도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 다이아몬드 또는 플래티넘 오픈 액세스 모델을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오픈 액세스의 간략한 역사

오픈 액세스 모델의 역사는 1991년 최초의 웹 페이지 창설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이정표입니다3.

  • 1991년 – 미국 물리학자 폴 긴스파그(Paul Ginsparg)가 과학 논문의 온라인 저장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 컬렉션은 이후 ArXiv.org로 이름이 바뀌었고 현재 약 2백만 건에 달하는 제출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1993년 – 미국에 기반을 둔 Open Society Institute가 설립되었습니다. 2002년 OSF(Open Society Foundations)로 기관명이 변경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장려합니다.
  • 1997년 – 과학 전자 도서관 온라인(SciELO)이 브라질에서 시작되었습니다. SciELO는 오픈 액세스 출판을 위한 전자 데이터베이스 모델입니다.
  • 1998년 – PKP(공공지식프로젝트, Public Knowledge Project)가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에서 설립되었습니다. PKP는 공공 자금 지원 연구에 대한 공개 접근을 촉진하는 비영리 이니셔티브입니다.
  • 2000년 – 최초의 오픈 액세스 과학 출판사로 자처하는 바이오메드 센트럴(BioMed Central)이 설립되었습니다. 2008년 스프링거(Springer)에 인수되면서 세계 최대의 오픈 액세스 출판사가 되었습니다.
  • 2001년 – PLOS(Public Library of Science)는 전통적 출판의 대안적인 역할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180개국의 과학자들의 참여했습니다. PLOS의 저널인 PLOS ONE은 현재 어떤 학술지보다 많은 수의 논문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 2002년 – 부다페스트 오픈 액세스 이니셔티브(BOAI)가 발표되었습니다. BOAI는 오픈 액세스 및 연구 문헌 관련 정책에 대한 공개 성명서로, 10주년에 몇 가지 구체적인 권장 사항을 추가하였습니다.
  • 2008년 - 국립 보건원(NIH) 공공 액세스 정책이 공식화되었습니다. 이 정책은 NIH가 자금을 지원한 연구에 대해 출판 후 12개월 이내에는 대중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2012년 – 학계의 봄(Academic Spring)이 시작되었습니다. 전 세계 학계와 연구자들은 전통적인 학술지 게재보다 학술 연구에 대한 무료 온라인 접근의 필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Access2Research 캠페인이 시작되면서, 세금에 의해 지원되는 연구를 대중에게 무료로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2013~2014년 – 베를린과 워싱턴 DC에서 학생 및 초기 경력 연구자 그룹이 과학 연구, 데이터 및 교육 자원의 오픈 액세스에 관한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 2018년 – 국제 연구 기금 기관 연합인 cOAlition-S는 모든 연구를 오픈 액세스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플랜 S를 발표했습니다.

 

논문 출판 결정 시 고려 사항

연구를 게재할 방식에 대한 결정은 매우 복잡할 수 있습니다. 모든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연구 출판 방식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입니다4.

  • 출판 비용 – 오픈 액세스가 항상 무료인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저자에게 비용이 부과되지만, 기관이나 기금에서 지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고하기 전에 대상 저널의 정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윤리적인 오픈 액세스 저널은 이러한 비용을 사전에 명확히 고지합니다.
  • 저작권 – 저자는 오픈 액세스 저널에 출판할 때 저작권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널에서 사용하는 라이선스는 독자가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저자는 오픈 액세스저널에서 제공하는 저작권 형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저작권 그룹 중 하나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라이선스입니다.
  • 약탈적 저널 약탈적인 저널(predatory journals)을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저널을 어떻게 걸러낼 수 있을까요? 그들은 거짓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투명성이 부족합니다. 또한 이러한 약탈적 저널은 정상적인 출판 관행에서 벗어난 형태를 보입니다. 연구를 제출하기 전에 저널을 철저히 조사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용 오픈 액세스 리소스

다음은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포함한 오픈 액세스 리소스 목록입니다.

 

참고문헌

  1. Majumder K. An early career researcher's guide to open access publishing. Editage Insights. https://www.editage.com/insights/a-young-researchers-guide-to-open-access-publishing [Accessed October 4, 2022]
  2. STM Global Brief 2021. https://www.stm-assoc.org/2022_08_24_STM_White_Report_a4_v15.pdf
  3. Cold Spring Harbor Library. Open Access: History & Policies. https://cshl.libguides.com/open_access/history_policy#:~:text=The%20open%20access%20movement%20began,open%20source%20and%20open%20courseware [Accessed October 4, 2022]
  4. Editage Insights. INFOGRAPHIC: Open access explained: Why publish open access? https://www.editage.com/insights/open-access-explained-why-publish-open-access [Accessed October 4, 2022]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3 Comments

's picture
March 31, 2023
궁금한 점이 있어 덧글 남깁니다! 논문상에 © The Author(s), 2023. Published by Cambridge University Press on behalf of The Society for Healthcare Epidemiology of America.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c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re-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provided the original article is properly cited. 이렇게 표기가 되어 있다면 논문에 사용된 도구 또한 적절한 인용 표기 후 자유롭게 사용해도 되는지 궁급합니다. 답변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Dr. Lee's picture
April 03, 2023
연구자 님, 질문 감사드립니다 :) 해당 질문을 학술 전문가에게 전달하였습니다. 답변을 받는 즉시 댓글을 통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논문작성, 학술 연구, 저널 투고 등의 과정에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Q&A 포럼(https://www.editage.co.kr/insights/ask-dr-eddy)에 질문을 남겨 주세요!
Dr. Lee's picture
April 05, 2023
연구자 님,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술 전문가의 답변을 전해드립니다 >> 이해하신 바가 맞습니다. 연구 도구를 사용하실 수 있고, 원고에 적절한 인용을 제공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또는 Q&A 포럼(https://www.editage.co.kr/insights/ask-dr-eddy)에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