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2020년 연구자들이 주목해야 할 기사 Top 10

Dr. Kulkarni | 2020년1월17일 | 조회수 3,372
2020년 연구자들이 주목할 기사 Top 10

새해를 맞아 연구를 위한 새로운 동기 부여가 필요하신가요? 세계 연구자들은 관심사를 살펴 보며, 연구 계획을 가다듬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인사이트 편집팀은 연구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유용하며 흥미로운 최신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늘 애쓰고 있습니다. 2020년 새해를 맞아, 전 세계 연구자 독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진 인사이트 기사를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세계의 연구자들이 가장 흥미를 가지고 궁금해하는 주제는 무엇일까요?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대체로 연구 수행과 논문 작성법에 관한 것입니다. 놓친 기사가 있다면 읽어 보세요!

1.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연구 공백을 찾는 6가지 방법

여러분은 어떻게 논문으로 작성할 만한 ‘연구 문제’를 결정하시나요? 초기 경력의 연구자들은 고유하고 혁신적인 연구 주제를 찾느라 종종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 기사는 여러분의 분야에서 지식의 공백과 미개척 분야를 발견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제공합니다.

2. '콘셉트 페이퍼'가 뭔가요?

위의 질문이 궁금하셨다면, 더 이상 검색하실 필요 없으십니다. 이 글을 통해 콘셉트 페이퍼가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는지 분명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테니까요.

3. 질적 연구에서 피해야 할 일곱 가지 편향

질적 연구자들이 직면하는 편견은 무엇이며, 이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 글을 여러 편견과 연구자들이 객관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4. 연구에서 ‘개념적 틀’은 무엇인가요?

이는 많은 연구자들을 혼란스러워 하는 용어입니다. 인사이트의 출판 전문가가 논문의 배경을 작성할 때에 쓰이는 개념적/이론적 틀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5. 연구 범위(scope)와 제한점(delimitations)은 무슨 의미인가요?

연구 범위와 제한점은 논문의 한 요소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의 핵시을 이해고 여러분의 원고에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적용해 보세요!

6. 논문 쓸 때 혼동되는 11가지 용어 총정리!

초록과 서론은 비슷하게 쓰면 될까? 연구 목적과 목표는 다른 건가? 초기 경력의 연구자들 혹은 꽤 오랫동안 연구를 해 온 학자들도 논문의 각 부문이 어떻게 다른지 명확히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 글은 연구자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헷갈리는 11가지 용어를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7. 연구의 한계(limitations)는 무엇이고,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연구 한계’가 정확히 무엇인지, 논문의 어느 부분에 포함되어야 하는지,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지 궁금하셨다면, 여러분을 위한 글이 여기에 있습니다!

8. 연구 범위(scope)는 어떻게 제시해야 하나요?

‘연구 범위’는 논문에서 탐구할 영역을 설명하고, 연구가 적용될 수 있는 변수를 구체화합니다. 이 글에서는 연구 범위는 어떻게 제시되어야 하는지,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기본적인 내용을 알려 드립니다.

9. 연구 목표는 무엇인가요?

글은 연구 목표’가 무엇인지 알아 보고, 여러분의 연구 과제에서 이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간단 팁입니다.

10. 질적 연구에서 토론 섹션은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이 글은 질적 연구에서 토론 파트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기초를 알려 드립니다! 이 부분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읽어 보세요.

자, 여기까지가 세계 연구자들이 주목한 10가지 기사입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 있다면, 자유롭게 공유해 주세요. 2020년에도 늘 연구자 분들을 위한 좋은 콘텐츠와 자료로 여러분을 찾아 오겠습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