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포맷팅(논문 양식 수정)은 무척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재 여부를 결정지을 수도 있는 중요한 요소죠. 포맷팅이 완벽히 된 논문을 원하는 저널을 위해 대부분의 저자는 포맷팅을 외부 전문가에게 맡기거나 자동화 도구를 이용하곤 합니다.
이에, 이번 아티클에서는 논문 포맷팅에 유용한 AI 도구와 해당 도구들의 장점, 한계점을 알아보려 합니다.
포맷팅을 위한 AI 도구에는 무엇이 있나?
전체 논문 서식을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 하나의 도구는 없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그러나 연구 논문 내 여러 부분의 서식을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도구가 있죠.
Zotero, EndNote, Mendeley 같은 도구는 인용 관리, 참고문헌 생성에 유용한 참고문헌 관리 도구입니다. 원하는 스타일(APA, MPA, 시카고 등)나 저널별 서식 스타일에 맞춰 참고문헌 목록을 수정할 수 있죠.
논문 작성 시에는 글을 대신 써주지는 않지만 작성 과정을 더 수월하게 만들어 주는 도구들이 필요하겠죠. 페이퍼팔(Paperpal)이나 그래멀리(Grammarly) 같은 도구가 유용한데, 이 도구들은 글쓰기를 대신해 주는 게 아니라 이를 보조해 주는 도구들입니다. 특히 페이퍼팔1은 아이디어 생성부터 초안 구성, 수정, 원고 각 섹션 검토 등 엔드 투 엔드 가이드를 제공하죠.
그 외에는 논문 그림(피겨)과 그래픽 초록 제작에 유용한 마인 더 그래프(Mind the Graph)2, 바이오렌더(BioRender),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body Illustrator) 등이 있습니다. 이 모든 도구는 원하는 형식으로 논문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줄 뿐, 논문 서식을 대신 수정해 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AI 도구를 사용할 때도 정확성을 보장하려면 인간의 감독이 꼭 필요하다는 점, 명심하세요.
AI 포맷팅 도구 사용의 장점
100% 포맷팅을 대신해 주지는 않지만, AI 도구는 연구 논문을 마무리 할 때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죠.
일관성 검사
AI 도구는 인간이 놓쳤을 수도 있는 논문 내 일관성 문제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퍼팔은 제시 방식, 공개 사항, 그림, 참고문헌의 일관성 유지 여부를 비롯하여 포괄적인 투고 전 검사 기능을 제공하죠. 가장 큰 장점은 데스크 리젝을 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인용 및 참고문헌 포맷팅
참고문헌 목록을 작성하고 서식을 통일하는 작업은 쉽게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위 정보를 생성할 위험이 있죠.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규정 준수 검사
저널의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할 때도 AI 도구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저널은 투고 시 준수해야 할 가이드라인과 템플릿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AI 도구에 타깃 저널의 세부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저널이 제시하는 가이드라인과 그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흐름 간소화
연구 업무 흐름 전반에 AI 도구를 통합하면 작업을 효율화해 상당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령 페이퍼팔로 논문을 실시간 점검하면 저널의 단어 수 제한을 맞추기 위해 문단을 줄이고, 다양성과 유창성을 위해 패러프레이징 하며, 글 전체에 걸쳐 학술적 어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죠.
AI 포맷팅 도구의 한계와 위험성
물론 여러 장점이 있기는 하나, AI 도구 사용에는 한계점과 위험성도 따릅니다.
가령, ChatGPT는 부정확하거나 오래된 훈련 데이터세트로 인해 잘못된 정보를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 심각한 건, 답변을 제공하도록 훈련받았기 때문에 타당성에 기반하여 허위 세부사항을 생성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이를 AI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이라 부르는데, 점점 더 많은 도구가 할루시네이션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클로드(Claude)가 존재하지 않는 저작물을 인용해 참고문헌을 생성한 사례3가 있었습니다. 연구 논문의 제목을 바꾸고 잘못된 저자명을 넣어 존재하지 않는 인용물을 만들어 낸 것이죠. 그렇기에 과학 출판 분야에서 인간의 전문성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AI 포맷팅 도구를 사용할 때는 아래의 세 가지를 명심하세요.
- AI도 실수를 합니다. 연구 논문에 제시하는 정보의 정확성과 진위를 확인하는 것은 저자의 책임입니다.
- 논문 포맷팅 작업은 인간과 AI의 협업, 하이브리드 작업이 되어야 합니다. 반복된 작업이 힘들거나 시간이 부족하다면 전문 서비스나 외부 자원을 활용하세요. AI 도구에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 AI 도구의 한계만 걱정하며 활용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마세요. 인간이 충분히 감독하여 신중히 사용한다면 혜택이 위험보다 훨씬 클 수 있습니다.
대개 저널은 포맷팅용 템플릿을 제공하거나 투고용 표준 서식을 권장하고, 논문이 채택되면 저널이 선호하는 서식으로 출판합니다. 따라서 포맷팅을 위해 AI를 보조 도구로 적극 활용하되, 인간의 개입은 절대 배제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참고 자료
1. Paperpal https://www.editage.com/paperpal
2. Mind the Graph https://www.editage.com/mind-the-graph
3. Formatting with AI may be riskier than you realize https://www.cliffedekkerhofmeyr.com/news/publications/2025/Practice/Knowledge-Management/knowledge-management-alert-20-june-formatting-with-ai-may-be-riskier-than-you-realise
더 읽어 보기
현직 에디터의 목소리로 듣는 흔한 저널 포맷팅 실수와 이를 피하는 법
STEM 저널 vs. 인문학 저널을 위한 논문 포맷팅 가이드라인
데스크 리젝을 유발하는 흔한 논문 양식 오류 피하는 법 (저널별 양식 예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