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에 걸쳐 논문을 준비한 끝에 데스크 리젝을 마주한다면 정말 가슴이 아플 겁니다. 데스크 리젝(desk rejection)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논문을 수정하여 다른 저널에 재투고하는 여정도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데스크 리젝의 주요 이유 몇 가지를 알아보며 원활한 재투고 과정에 도움이 되는 팁을 살펴보겠습니다.
데스크 리젝의 흔한 이유들
데스크 리젝이라는 건 피어리뷰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편집부의 첫 번째 검토 단계를 통과하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저널 범위 불일치와 양식(포맷팅) 문제입니다.
1. 제출 논문과 저널 범위가 일치하지 않음
유명도와 영향력 때문에 해당 저널에 투고하기로 선택했지만, 막상 연구자님의 논문이 다루는 영역과 저널의 범위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친절한 에디터는 해당 연구에 더 적합한 다른 저널을 추천해 주기도 합니다.
2. 양식(포맷팅) 문제
저널에서 지정한 가이드라인을 모두 준수했다고 생각했지만 가령 아래와 같이 세부적인 부분이 일부 지켜지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 원고가 적절한 구조로 작성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 그림/표가 저널이 요구하는 양식으로 제시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 논문의 길이가 한도를 넘었을 수 있습니다.
- 전체 내용을 제시하는 방식에 일관성이 없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 두 가지 과제가 눈앞에 놓여 있습니다. 재투고할 두 번째 저널을 선택하는 것, 그리고 해당 저널의 가이드라인에 맞춰 양식을 정리하는 것, 즉 포맷팅하는 것입니다. 두 작업은 요령을 모르면 꽤 긴 시간이 들어갈 수도 있죠.
논문 재투고 시 유의하면 좋은 팁
재투고를 위해 논문 원고 전체를 수정하여 재제출하기 위한 과정을 아래의 팁에 따라 최적화해 봅시다.
1. 피드백을 객관적으로 수용합니다.
논문에 대한 거절 레터에는 거절 이유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개인적으로 혹은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대신 주의 깊게 객관적으로 읽어보세요. 에디터가 거절한 것은 논문이지, 연구자님의 연구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2. 다음 타깃 저널 선택하기
피어리뷰를 받기 전에 거절되었기 때문에 데스크 리젝의 이유로 설명된 내용을 신중히 검토하세요. 같은 저널에 다시 투고해야 할까요, 아니면 다른 저널에 투고해야 할까요?
만약 논문이 저널 범위와 맞지 않다면 아무리 주요 수정을 반영한다고 해도 다시 거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포맷팅 문제나 독창성 부족을 이유로 거절되었다면 이러한 문제들을 수정하여 같은 저널에 재투고 해 볼 수 있겠죠. 모든 옵션에 마음을 열고 논문에 더 적합한 저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논문 수정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한 뒤 피드백을 반영하여 논문을 고치세요. 제기된 문제들은 반드시 수정되어야 합니다.
- 연구의 독창성이나 중요성을 명확히 해야 하는 등 중대한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논문을 다시 작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퍼팔(Paperpal)과 같은 도구는 학술적 글쓰기 스타일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유관 문헌 검색이나 인용 생성, 표절 검사, 투고 전 준비 상태 검토 등의 기능도 제공합니다. 특히 논문 제출 기한까지 남은 시간이 제한적인 경우 유용하죠.
- 논문 분량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저널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다시 포맷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포맷팅 전문 서비스 이용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직접 포맷팅을 다시 하는 경우에는, 해당 저널의 스타일과 포맷팅 가이드라인을 세세히 읽고 이를 반영해야 합니다.
비용 효율적으로 저널 투고하기 위한 팁
논문을 수정했다면 이제 예산에 맞는 투고 과정을 살펴봐야겠죠. 처음 냈던 저널이 아닌 다른 저널에 재투고하기로 했다면 아래의 내용을 고려해 보세요.
1. 비교적 저렴한 오픈 액세스 저널 투고
오픈 액세스 출판은 많은 저자에게 비용 효율적인 옵션으로 고려됩니다. DOAJ(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s)에서 연구자님 분야의 잠재적인 타깃 저널들을 찾아보고, 저널들의 목적과 범위가 연구자님의 논문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오픈 액세스 저널은 적거나 낮은 출판 비용 외에도, 연구의 가시성을 높이고 빠르게 공유될 수 있는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2. 분야별 저비용 저널 검색
높은 임팩트 팩터의 저널 대신, 출판 비용이 소액인 저널을 선택할 수도 있겠죠. 저비용 저널은 임팩트 팩터가 높지는 않을 수 있지만, 연구 결과를 널리 공유하는 데에는 적합할 수 있습니다.
3. 학회에서 발표하는 옵션 고려
저널에 재투고하는 데 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경우에는 학회에서 논문을 발표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술대회 논문 가이드라인은 저널 투고 가이드라인과 포맷팅 가이드라인이 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이에 맞춰 다시 양식을 고쳐야 한다는 점 명심하세요.
데스크 리젝은 가슴 아프고 받아들이기 힘든 일입니다. 재투고 과정도 결코 쉽지 않고요. 하지만 연구자님의 연구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피드백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고, 필요에 따라 원고를 수정하여, 비용 효율적으로 재투고에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맷팅에 들일 시간을 아껴 연구에 더 투자하세요! 에디티지의 저널 포맷팅 서비스는 각 저널의 가이드라인에 정확히 부합하도록 논문의 양식을 정리해 드립니다.
더 읽어 보기
타깃 저널 스타일에 맞춰 인용 및 참고문헌 포맷팅하는 법
논문 양식은 왜 중요한가 – 연구자 및 저자를 위한 전문가 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