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은 완성되었고, 공개할 준비가 되셨군요! 그런데 혹시 논문 포맷팅(양식 정리)은 마치셨나요? 논리적인 흐름도 괜찮고, 연구 근거도 탄탄해 보이는데. 포맷팅이 과연 필요할까요?
물론입니다. 포맷팅이 제대로 된 논문은 더 전문적으로 보이는 건 물론이고, 저널 검토 과정을 더 원활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술 논문을 학계 표준 요건에 맞춰 포맷팅 할 때 중요한 요소 아홉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 저널 혹은 출판사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죠. 모든 저널에는 고유의 포맷팅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최초 투고 시 이 모든 가이드라인을 반드시 지킬 것을 요구하는 저널이 많지는 않지만, 목표로 하는 출판사에서 공개한 투고 요건은 반드시 확인하세요. 여기에는 보통 폰트 크기, 줄 간격, 여백, 참고문헌 스타일, 섹션 구조 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가이드라인을 무시하면 불필요한 수정과 긴 검토 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일반적인 폰트 종류와 크기를 적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폰트는 Times New Roman 혹은 Arial, Calibri입 니다. 글꼴 크기는 가독성을 위해 12pt가 좋습니다. 장식을 위한 폰트를 사용하거나 폰트 크기를 너무 다양하게 적용하지 않길 바랍니다. 논문의 전문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여백과 줄 간격을 설정합니다.
학술 논문의 경우 일반적으로 상하좌우 모두 약 2.5cm(1인치)의 여백을 설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줄 간격은 가독성을 위해 보통 더블 스페이스(줄 간격 2배)를 적용합니다.
그러나 일부 저널은 특정 섹션(표, 그림 설명, 참고문헌 등)에 싱글 스페이스 혹은 1.5배 간격을 권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저널 가이드라인을 꼭 확인해야겠죠?
4. 논문을 올바르게 구조화합니다.
대부분의 연구 논문은 아래와 같은 일반적인 구조를 따릅니다.
표지: 논문 제목, 저자명, 소속 기관, 연락처 정보가 포함됩니다.
초록: 연구 목적, 방법론, 주요 결과, 결론을 간결하게 요약하는 부분으로, 대개 250단어 내의 분량으로 작성합니다.
키워드: 논문 분류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 혹은 색인 용어를 기재합니다.
서론: 연구 배경이 되는 정보를 제시하고, 연구를 통해 던지는 질문을 강조하고, 연구 목적을 설명합니다.
방법론: 연구 수행 방법을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실험 설계, 데이터 수집, 분석 기술 등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연구 결과: 연구 결과를 설명합니다. 내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표와 그림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논의: 결과를 해석하고, 이전의 연구들에서 보고된 결과와 비교하고, 연구의 한계를 강조하고, 연구 결과에 담긴 시사점을 설명합니다.
결론: 연구의 주요 기여점을 요약하고, 미래의 잠재적인 연구 방향을 강조합니다.
참고문헌: 논문에 인용한 모든 출처를 알맞은 양식으로 나열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구조이며, 일부 저널은 논문을 다른 섹션으로 구별할 것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투고 전에 저널의 포맷팅 가이드라인을 확실히 검토하시길 바랍니다!
5. 참고문헌은 정확히 인용합니다.
참고문헌 포맷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저널은 물론이고 연구자 본인이 내용의 출처를 확인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많은 저널이 APA, MLA, 시카고, IEEE 등의 특정 인용 스타일을 따릅니다. 인용 형식을 잘못 적용하면 추가로 수정 작업을 해야 할 수도 있고, 심지어 논문 거절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참고문헌 목록과 본문 내 인용이 타깃 저널 가이드라인에 기재된 양식과 맞는지 꼭 확인하세요.
EndNote, Mendeley, Zotero와 같은 참고문헌 관리 도구를 사용하면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올바른 표, 그림 양식을 사용하세요.
인간은 텍스트보다는 시각적 데이터를 더 잘 소화합니다. 표와 그림을 적절한 양식으로 제시하면 복잡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표와 그림은 깔끔하게 표현되어 있으며 라벨링이 잘 되어 있나요? 본문 내 인용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미지는 고해상도인가요? 적절한 설명이 덧붙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저널에서 특정한 가이드라인에 맞춰 배치합니다.
표에 데이터를 과도하게 넣어 복잡하게 만들면 독자를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프와 다른 데이터 양식이 쉽게 해석될 수 있는 형태인지 확인하세요.
불필요하게 중복 삽입하지는 않았나요? 표를 통해 제공한 정보를 시각 자료로 다시 제공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7. 교정 및 일관성 검사를 하세요.
내용을 철저히 교정해서 맞춤법이나 문법, 양식(헤딩, 폰트 유형, 넘버링 등)이 일관적인지 확인하세요.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와 그 내용이 너무 익숙하여 작은 실수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동료에게 검토를 부탁해 보세요.
그래머리(Grammarly)나 헤밍웨이(Hemingway) 같은 자동화 도구도 문법 검사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도구에만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AI 도구가 놓친 것을 우리가 발견할 수도 있잖아요?
8. 요구되는 파일 형식으로 전환하여 제출합니다.
대부분의 저널은 MS워드(.docx)나 PDF 형식으로 제출할 것을 요구합니다. 일부 저널에서는 수학 혹은 기술 관련 논문의 경우 LaTeX 파일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최종 문서가 적절한 형식인지 확인하여 투고에서 발생 가능한 실수를 피하세요.
9. 표절 검사는 반드시!
학술적 진실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표절 검사 도구를 활용하거나 전문 표절 검사 서비스를 이용해 여러분의 논문이 원본이며 인용도 알맞게 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의도치 않은 표절(unintentional plagiarism)도 논문 거절이나 윤리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학계 표준에 맞는 학술 논문 양식을 적용하는 것은 여러분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에디터와 리뷰어가 논문을 더 효율적으로 검토하는 것은 물론이고 말이죠. 알맞은 논문 포맷팅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은 투고 과정을 원활하게 만들며 번거로운 수정 과정을 최소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