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연구자 지원 이벤트! 학위 논문 교정 기간 한정 특별 할인 최대 45%

자세히 보기>>

You are here

세계 3위의 국제적 공저 학술 논문 생산국이 된 중국

Dr. Kulkarni | 2017년7월25일 | 조회수 8,953
세계 3위의 국제적 공저 학술 논문 생산국이 된 중국

중국은 과학과 기술 분야에서 엄청난 약진을 이루고 있으며 연구 논문 출판의 글로벌 리더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중국의 국립과학기술평가센터(NCSTE, National Center for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가 공동으로 만들어 <China’s International Scientific Research Collaboration Landscape>라는 제목으로 최근 출판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국제 협력의 결과로 만든 학술 논문 출판에서 전 세계 3위에 올랐습니다. 이 보고서는 출판물 통계 분석(웹오브사이언스(Web of Science) 출판 및 인용 데이터)과 중국 연구자 및 연구 관리 전문가들의 견해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의 국제 협력 패턴을 검토한 이 보고서는 국제 협력을 통해 생산된 논문 양이 2006년 16,000편에서 2015년 71,000편으로 4.4배 증가했다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중국은 전 세계적으로 188개 이상 국가 및 지역과 협력했으며 화학과 물리학, 공학, 임상의학, 재료과학 분야에서 가장 활발한 협력이 이루어졌습니다. 여기에는 중국과 협력 국가 간의 굳건한 관계가 반영되어 있으며 더욱이 중국은 이러한 협력을 통해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 십 년간 국제 협력이 수반된 논문의 인용 영향력은 중국의 평균 인용 영향력보다 높게 기록되었습니다. 이 보고서가 주목한 점은 연구 산출물의 증가뿐만이 아닙니다. 이러한 협력 프로젝트에서 점점 더 많은 중국 연구자가 주도적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국가 연구개발(R&D, research and development)에 상당한 지원을 이어왔습니다. 중국은 2006년 국내총생산(GDP)의 1.42% 수준이었던 연구개발비를 2016년 2.1%로 늘렸습니다. 이외에도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일대일로 이니셔티브(一帶一路, the Belt and Road Initiative)를 발표했습니다. 국가 인프라를 개발하여 경제 성장을 신장하고자 하는 이 대규모 프로젝트는 국제 문제에서 중국이 더 큰 역할을 맡기 위한 행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은 또한 2017년 글로벌 혁신지수(Global Innovation Index)에서 지난해 대비 순위가 세 계단 상승하여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국가 중 2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세계 과학과 기술 분야에 미치는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