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거절에서 회복하기 – 에디티지 시니어 에디터들의 조언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25년12월30일 | 조회수 535
거절에서 회복하기 – 연구자가 리젝에서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시니어 에디터들의 조언

이번 아티클에서는 좌절감을 주면서도 놀랍게도 학계에서 매우 흔한 주제인 '거절'(rejection)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학술 출판계에서는 보편적인 현상이라서, 연구자로서의 경력 중 어느 시점에서든 직함이나 경험, 영향력에 관계없이 피할 수 없는 경험이죠.

에디티지 인사이트 Q&A 포럼에서 공유된 몇 가지 거절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며 이야기를 나눠 보죠. 다른 연구자들의 거절(리젝트) 경험들은 우리 대부분이 꺼리는 문제를 용감하고 솔직하게 논의한 연구자들이 공유한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에디티지의 시니어 에디터들로부터 향후 유사한 상황을 피할 수 있는 지침을 들어보겠습니다.

 

Q1. 제 논문은 왜 여러 차례 거절당했을까요?

질문을 자세히 읽어보면 연구자님이 이미 지쳐 있으며 괴로워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논문을 세 번째 거절당했는데, 저널 에디터는 건설적인 피드백은 말할 것도 없고 아무런 코멘트도 돌려 주지 않아 저자는 혼란스럽고 낙담한 상태이지요.

에디티지 시니어 에디터의 코멘트

  1. 범위의 불일치, 구조적 문제, 불명확하거나 잘못된 글쓰기 등 거절 사유를 일단 파악합니다.
  2. 에디터에게 연락해 리젝된 이유를 정중히 문의합니다. (에디터의 의견이 연구 논문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선배나 교수님에게 피드백을 구하세요. 이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건설적인 피드백을 받아 저자가 간과했을 수도 있는 문제점에 대한 인사이트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4. 무엇보다, 너무 낙담하지 마세요.

심지어 아인슈타인도 필라델피아의 Journal of the Franklin Institute에 게재되기 전에 Physical Review에 의해 거절된 적 있답니다.

 

에디티지 저널 포맷팅

 

Q2. 왜 일부 에디터들은 사유도 밝히지 않고 논문을 리젝할까요?

논문 거절과 관련해 연구자들이 흔히 느끼는 불안 중 하나는, 왜 자신이 선택한 저널에 게재될 수 없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는 당연한 걱정이며, 저자가 다음 단계로 나아가거나 원고를 개선해 다시 도전하는 데 장애가 되기도 하죠. 실제로 한 연구자는 이렇게 호소했습니다. “결정 통보서는 단지 게재 여부만 알려줄 뿐, 왜 그런 결정이 내려졌는지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습니다…. 이는 저자들에게 매우 불공정한 일입니다.”

에디티지 시니어 에디터의 코멘트

  1. 저널 정책상 에디터가 투고 거절 사유를 명확하게 밝히지 못하도록 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일부 저널 에디터들은 거절 사유를 공유하는 것이 원고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를 요청하는 신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를 피하려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3. 에디터 개인의 성향이나 저널의 문화적 특성에 따른 것일 수도 있습니다.
  4. 대량의 원고를 다뤄야 하는 상황에서, 개별적인 거절 사유를 제공할 여력이 없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5. 원고를 검토한 피어 리뷰어가 거절 사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Q3. 네 군데 저널에서 거절당했습니다.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까요?

한 저자가 네 개의 저널에서 받은 거절 사유를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한 문의를 남겼습니다. 실망스러운 결과였지만, 자신의 원고에서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이해하고 어떻게 하면 ‘게재 가능한 수준’으로 개선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기로 했죠. 이는 연구자로서 큰 회복탄력성을 보여주는 태도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원고는 저널의 범위 부적합, 독창성 부족, 언어 오류 등 여러 측면에서 거절된 상황이었으며, 이에 답변한 시니어 에디터는 지도교수와의 상담과 함께 원고에 대한 철저한 교정을 권장했습니다. 또한 원고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 저자가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질문 목록을 공유했는데, 이는 원고 개선을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겠죠.

에디티지 시니어 에디터의 코멘트 – 아래의 질문을 자문해 보세요.

  1. 연구 질문이 명확하고 적절한가요?
  2. 연구 목적에 맞는 연구 설계를 선택했나요?
  3. 적절한 연구 방법을 사용했나요?
  4. 추가 실험이 필요한가요?
  5. 연구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나요?
  6. 연구 결과에 이론적 또는 실무적 시사점이 있나요?
  7. 논문이 IMRaD 구조를 충실히 따르고 있나요?
  8. 그림과 표는 정확하며, 적절하게 라벨링되어 있나요?
  9. 독자가 이해하기에 언어 표현이 충분히 간결하고 명확한가요?

 

더 읽어 보기

[2025 피어 리뷰 주간] 피어리뷰어가 말하는 데스크 리젝 이유 TOP 7

데스크 리젝을 유발하는 흔한 논문 양식 오류 피하는 법 (저널별 양식 예시)

데스크 거절의 가장 흔한 원인 5가지와 간단한 해결책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

원고 거절 사유

연관된 카테고리

에디티지 인기 서비스 바로가기

  • 논문 시각화 그래픽초록​
    짧은 제작기간 + 저널 맞춤 디자인

    자세히 보기>
  • 저널게재 성공은, 저널 포맷팅부터!
    업계 최저가 + 빠른 납기 일정

    자세히 보기>
  • 한정기간 EVENT!
    SCI저널투고 패키지 40% 할인!

    지금 할인 받으러>
  • 학술 전용 AI도구 페이퍼팔
    논문 작성부터 제출까지 한 번에!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