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박사 학위 연구 주제, 어떻게 찾을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25년10월2일 | 조회수 575
박사 학위 연구 주제, 어떻게 찾을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학위 논문 주제를 정할 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연구 질문은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논문 주제로 삼을 만한 내용을 구별할 지식과 경험은 어떻게 쌓을 수 있을까요? 연구를 시작할 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요소를 공유합니다. 하지만, 이는 박사나 석사 과정 내내, 혹은 몇 년 동안 연구를 지속해야 익숙해질 수 있을 겁니다.

먼저, 주간 학과 회의 같은 모임이 있다면 꾸준히 참석하세요. 의학 분야 같은 경우에는 주에 한 번 그랜드 라운드(Grand Round)를 하곤 하죠. 다른 분야에도 분명 비슷한 세미나가 있을 겁니다. 찾아서 꼭 참석해 보세요. 교수님들, 특히 막 임용된 교수님들을 만나세요. 이분들은 여러분이 지금 겪고 있는 과정을 먼저 경험한 분들입니다. 신임 교수님들은 연구를 어떻게 시작했는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조언을 구하세요.

에디티지 프리미엄 교정

그리고 중요한 건, 많이 읽는 겁니다. ‘많이’ 읽으세요. 속한 분야의 논문들을 계속 읽으세요. 그리고 유관 학회에 참석하세요. 속한 분야를 다루는 저널에는 무엇이 있는지 파악하고 게재된 논문을 읽어 보세요. 모든 분야에는 이에 특화된 저널이 있습니다. 적어도 주요 저널 두세 개를 파악해서, 게재된 논문을 읽으며 최신 연구와 이것이 중요한 까닭을 이해하려 노력하세요.

대화를 나누고, 계속해서 써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모든 것에 의문을 가지세요. 가정부터 잘못된 연구가 있을 수도 있고, 데이터가 없는 연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의학 분야에서 흔히 목격되곤 하는데, 지난 40~50년간 통용되어 온 어떤 개념이 실제 데이터에 근거하지 않은 경우가 발견되곤 합니다. 단순히 임상적 관행에 불과했던 거죠. 특히, 미국에서 수행된 많은 연구가 백인 남성을 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여성이나 다른 집단을 치료할 때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할 수 있겠죠.

따라서 ‘지금껏 그렇게 해 왔다’고 해서 그것이 맞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개선의 여지는 늘 있습니다. 이런 점을 늘 염두에 두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 읽어 보기

방법론 - 정량적 연구와 정성적 연구의 차이 (영상 포함)

학술적 글쓰기에서 알맞은 어휘 선택하는 법

데스크 리젝을 유발하는 흔한 논문 양식 오류 피하는 법 (저널별 양식 예시)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

원고 거절 사유

연관된 카테고리

에디티지 인기 서비스 바로가기

  • 논문 시각화 그래픽초록​
    짧은 제작기간 + 저널 맞춤 디자인

    자세히 보기>
  • 저널게재 성공은, 저널 포맷팅부터!
    업계 최저가 + 빠른 납기 일정

    자세히 보기>
  • 한정기간 EVENT!
    SCI저널투고 패키지 40% 할인!

    지금 할인 받으러>
  • 학술 전용 AI도구 페이퍼팔
    논문 작성부터 제출까지 한 번에!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