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다양한 논문 유형 및 리뷰 논문 (review paper) 작성법

송은영 | 2022년5월2일 | 조회수 544
다양한 논문 유형 및 리뷰 논문(review paper) 작성법

연구자가 출판하는 논문은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됩니다. Primary literature와 Secondary literature가 있습니다. Primary literature는 연구자들이 연구 주제를 설정 후 개별적 방법으로 연구 데이터를 수집 후, 결과를 보고 하는 형태로 글자 수는 3,000~6,000자 사이로 주로 구성되며, 연구배경, 방법, 결과 및 해석에 대해 서술한 Original research를 가리킵니다. 기존의 연구 논문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 연구를 수행 후, 개별적인 연구 결과를 담습니다. 학위 논문, 학술대회 발표 논문, 기술 보고서, 임상 사례 연구, 연구 논문(research paper)이 이에 해당 합니다.

연구자들이 가장 많이 작성하는 연구 논문은 저자만의 독특한 연구 조사 및 결과로 새로운 질문에 대한 답을 담고 있으며, 연구자에 의해 연구 가설을 증명할 방법들이 구성되어 raw data를 수집 후, 분석하여 데이터 해석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연구 논문은 요약, 배경 소개, 방법, 결과 및 고찰의 형태로 구성되어 작성하며 결과 및 고찰에서는 현재까지 진행된 다른 참고문헌 연구에 본 연구가 어떻게 기여 할 수 있는지 혹은 새로운 추가 연구에 대한 제안 등을 포함 합니다.

Secondary literature는 기존에 출판된 논문에 기반한 연구로 기존에 출판된 primary literature를 논평하거나 요약하여 특정 주제에 대해 새로운 트렌드 흐름 및 새로운 기준을 새워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과정을 담아 내므로, 관련 주제를 공부하는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논문입니다. 기존에 출판된 연구 논문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 하거나 데이터 상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Secondary literature는 review로 진행되는 연구로, 연구 방식에 따라 Narrative/Traditional literature review, Scoping review/systematic review, Cochrane review, book review 등으로 세부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연구 출판물의 형태 혹은 연구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에 따라 다양한 유형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학 연구에서는 Narrative review, Systematic review, meta-analysis가 자주 활용됩니다.

Narrative review는 연구 주제 관련하여 현재까지 출판된 연구 논문들의 지식들을 정리하여 설명 한 것이고, Scoping review/systematic review는 연구 주제 관련 문헌들을 새로운 기준 및 방법에 따라 정리하여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은 체계적인 리뷰 논문입니다.

Meta-analysis는 이전 연구들의 결과를 비교 및 조합한 통계를 통하여 정량적 연구 분석 방법을 나타냅니다. 기존 연구들을 관심 주제에 따라 분류 및 구조적 정리를 하므로 관심분야가 같은 연구자들에게 기존 연구의 흐름 파악, 기존 연구들의 공백 및 문제점 발견,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 등을 제공 할 수 있어 잘 짜여진 리뷰 논문은 다른 연구자들로부터 많은 인용이 될 수 있습니다.

방법과 형태가 다르나 모든 리뷰 논문(review paper 또는 review article)은 기존에 출판된 문헌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 및 요약을 담아 내는 것으로 연구 논문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 출판된 논문의 데이터를 분석 및 다른 논문과 비교하여 연구들의 공백(gap)을 발견하여 서술하거나 각 연구들의 일치 및 불일치성을 판단하여 비판 및 문제점 지적을 할 수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를 담아 내기 때문에 초보 연구자 혼자 진행하기 보다는 연구 경험이 많은 연구자와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뷰 논문은 보통 연구 논문보다 길이가 짧은 경우가 많으며 저널에 따라 단어의 제한 수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리뷰 논문은 어떻게 작성 할까요? 리뷰 논문을 작성하는 저자를 위해 9가지 핵심 단계를 소개합니다.

1. 주제 설정

리뷰 논문의 명확한 주제를 설정합니다. 이는 여러분이 작성할 리뷰 논문이 한정된 주제에 집중하여, 글의 흐름이 주제에서 벗어나거나, 주요한 주장을 약하게 만드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리뷰 논문 주제 설정 시에는 여러분의 연구 주제와 관련이 있거나 관심있는 주제인지, 해당 연구 분야에 다양한 소재가 있는지, 독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지, 명확하게 정리된 문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리뷰 논문은 많은 참고문헌을 수집 및 정리하기 때문에, 작성에 많은 시간이 소요 됩니다. 많은 연구 자료를 참고할수록 새로운 연구 관점 및 질문들이 생겨나, 본래 리뷰 논문의 목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뷰 논문을 진행 시, 본인이 찾고자 하는 핵심 질문과 키워드를 명확하게 확인 후에 관련 논문들을 참고하며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문헌자료 검색 및 요약

리뷰 논문의 주제가 정해졌으면 관련 소재 연구를 계속적으로 검색하고 정리해야 합니다. 논문 검색도 같은 키워드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검색해보는 것을 추천 합니다. 각 논문 마다 핵심 키워드, 인상적인 부분, 리뷰논문과의 관련성, 연구 기술 요약 문장을 정리해두면 추후 리뷰 논문 작성 시, 이전에 읽었던 논문 찾는 데에 보내는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논문 정리를 할 수 있는 App이나 Software가 다양하게 있으니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리뷰 대상 논문의 수가 많아지면 다양한 관점과 이슈들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기존 논문을 읽고 수집하면서 자신의 리뷰 논문에서 다루지 않을 분야가 무엇인지 뚜렷한 기준을 세워두는 것이 리뷰 논문의 주제를 혼란스럽게 만들지 않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3. 타겟 저널 파악 및 세부 유형 설정

리뷰논문은 mini review, full review 등 다양하게 있으므로 출판하고자 하는 타겟 저널이 다루는 범위에 적합한지 확인합니다. 저널에 적합하지 않은 리뷰 논문의 형태이라면 논문 접수 후, 에디터 데스크에서 리젝으로 걸러질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루고자 하는 내용의 리뷰 논문이 이미 있더라도 다양한 리뷰 논문의 형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 연구들에 대한 리뷰 논문, 리뷰 논문들에 대한 리뷰 논문, 연구 가설 및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리뷰 논문, 더 많은 연구와 리뷰 논문을 나타내기 위한 리뷰 논문 등 리뷰 논문의 소재와 형태는 다양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세운 주제에 대한 리뷰 논문이 이미 있더라도 포기하지 마세요.

4. 관련 주제에 대해 다각도에서 바라보는 의견 찾고 평가하기

리뷰 논문은 단순히 기존 논문을 정리하고 수집하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리뷰 논문은 기존 문헌들을 요약하고 비판적으로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데이터 분석, 연구 분석과 주제에 대한 갭 등을 냉철하게 분석합니다. 긴 리뷰 논문을 읽는 독자는 리뷰 논문을 통해 최신 연구 동향, 연구 기술에서 다루는 주요 논쟁, 연구 기술 제한성, 연구 기술의 아이디어 착안, 연구 질문에 대한 대답 등을 얻기 위해 리뷰 논문을 찾아 읽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연구자들이 함께 요약 정리를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제의 초점은 맞추되, 리뷰 논문에서 각 연구자의 특기를 살려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 많은 연구자 및 구독자들로부터 인용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내용 구조화

리뷰 논문은 실험을 통한 raw data분석은 아니지만, 기존 연구들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systematic review를 진행한다면, database source 제한은 어디까지 설정할 것인지 평가 방법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평가된 문헌들에 대한 자료를 Mapping이나 diagram과 같은 형태로 도식화할 수 있다면 연구 주제에 관한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구독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습니다.

6. 핵심 키워드 정리

리뷰 논문의 효과적인 생산을 위해서는 연구 제목, 요약 및 키워드에서 다른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고, 해당 리뷰 논문의 연구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리뷰 논문의 소개 부분이 지나치게 길 경우, 해당 리뷰 논문을 읽는 독자로부터 관심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자들이 해당 리뷰 논문을 읽을 때, 독자가 읽기 시작한 시점으로부터 30분~1시간 내에 핵심 주제 및 목적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주제 소개 부분이 길어질 경우, subtitle을 넣어 세부 분류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영문법 오류 및 포맷 점검

리뷰 논문의 명확한 주장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언어와 양식 면에서 일관된 사용이 필요합니다. 수동태 혹은 능동태 표현, 현재 혹은 과거 형태의 영문법 스타일 및 논문의 포맷을 일관되게 작성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전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리뷰 논문의 전달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문법 및 스펠링, 양식 점검 및 교정이 필요하며, 에디티지 영문 교정 서비스와 같은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평가 받기

리뷰 논문을 작성 후, 관심 연구에 해당하는 경력자들로부터 해당 리뷰 논문의 논리성과 해설이 타당한지 검토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뷰 논문도 연구 논문과 똑같이 Peer-review로 진행되는 논문으로, 리뷰 논문에서 담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히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리뷰논문을 제출하기 전, 다른 연구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리뷰 논문에서 담고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참고로 리뷰 논문을 진행하다 보면, 기존 문헌에서 오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리뷰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출판된 연구 논문에서 논쟁이 되는 부분이나 오류 등을 언급 할 수 있습니다. 리뷰 논문 작성 중에 연구 논문의 오류가 발견되었더라도, 해당 참고 연구 논문의 저자에게 직접적으로 연락하여 문제 및 오류를 지적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연구에 대한 문제점 및 오류에 대한 의견은 리뷰 논문에 포함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9. 최신 정보 확인 및 검토

리뷰 논문을 저널에 제출하기 전, 관련 주제에 대한 최신 동향을 끊임없이 찾아보고, 작성한 리뷰 논문에 관한 관련 새로운 기술이나 연구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리뷰 논문은 작성만으로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저널에 접수되어 심사되는 데에도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최신 정보를 놓치고 리뷰 논문이 출판 된 후에는 최신 정보에 대한 분석이 아닌 시간이 지난 연구에 대한 리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관련 연구들을 찾아보고 분석합니다. 

 

참고 자료

 

더 읽을 거리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