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논문 표절과 윤리위원회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Anonymous | 2023년4월10일 | 조회수 544

올해 석사를 마쳤습니다. 제 논문은 표절률이 8~12%입니다(kci, 학교 카피컬러) 그런데 제가 석사논문을 쓰면서 타픽으로 잡은 논문이 있는데, 참고문헌 정리과정 중에 실수로 그 논문을 기입하는 걸 잊고 말았습니다.

그 논문 교수님께서 제 논문을 보시고 2차 인용과 참고문헌 기입이 없음을 보시고 매우 화가 나셔서 윤리워원회에 제소하겠다고 하십니다.... 2차 인용의 경우 저의 무지로 기입하지 못했고, 참고문헌의 경우 1차 검토때 넣었다가 2차 참고문헌 정리 때 실수로 빠졌습니다. 정말 악의를 가지고 뺀 것이 아닌 실수입니다. 혹시 윤리위원회에 소명할 때 어떻게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지도교수님은 저보고 직접해결하라 하시고... 결코 나서시지 않으시겠다고 합니다.. 어쩌면 좋죠...

연구자 님께서 얼마나 우려하고 계실지 이해가 됩니다. 먼저 논문 작성 시 참고한 논문의 저자에게 사과하고, 이것이 의도적이지 않았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있음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논문을 업데이트하고, 관련 위치에 논문을 적절하게 인용하고 표절을 피하기 위해 텍스트를 바꿔야 합니다. 업데이트된 논문을 제출하고 온라인 저장소 또는 대학 포털에 게시된 경우 업데이트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학위를 취소하는 것은 너무 극단적일 수 있지만, 높은 표절로 인해 논문이 철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속히 수정과 업데이트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또는 Q&A 포럼을 통해 질문을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연구자 님의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