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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들이 논문 작성 글쓰기 그룹에 참여하는 5가지 이유!

카콜리 마줌더 | 2022년11월3일 | 조회수 582
[논문 작성] 연구자들이 글쓰기 그룹에 참여하는 5가지 이유!

논문을 포함한 학술적 글쓰기는 대학원생부터 교수까지 연구자의 삶에서 피할 없는 부분입니다. 연구자는 경력의 모든 단계에서 본인이 수행한 연구에 대한 논문과 다양한 종류의 학술 원고를 쓰고 출판합니다. 이는 물론, 연구자로서 당연한 작업입니다. 논문을 작성하고 학술지에 게재하는 것은 오랜 기간 동안 연구를 보급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사람들은 수행된 연구와 결과를 접할 있었습니다. 글쓰기는 연구가 사회에서 유용하고 가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지요.

 

하지만, 대다수의 연구자들은 논문 작성 학술 글쓰기에 고군분투합니다. 미국에서 실시된 연구자 4 이상 대상의 설문은 글쓰기에 대한 연구자들의 현황을 보여줍니다 (Lindholm et al. 2005; Robison, 2013):

  • 응답자 26% 일주일 동안 글쓰기에 아무 시간도 투여하지 않았습니다.
  • 27% 피어리뷰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적이 없습니다.
  • 43% 최근 2년간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지 않았습니다.

또다른 연구에 따르면, 연구자들이 겪는 학술 글쓰기에 대한 고투는 시간 부족과 스트레스, 불안감이 근본 원인이라고 합니다 (Belcher, 2009; Boice, 1999; Lindholm et al.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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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 학계에서는 글쓰기 그룹이 증가했습니다. 대학은 자체적으로 학생들과 교원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글쓰기 그룹을 가지고 있습니다 (: 콜로라도 주립 대학 글쓰기 그룹,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 텍사스 오스틴 대학). 글쓰기 워크숍 등의 활동은 연구자들 사이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예: 학술 글쓰기 모임 1, 학술 글쓰기 모임2). 많은 대학에서는 연구 계획서 논문 작성과 관련하여 교직원 생산성 증가를 위한 글쓰기 그룹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 연구자들은 글쓰기 그룹에 참여하는 것일까요? 글쓰기 그룹은 연구자들에게 학술적 글쓰기 프로세스를 어떻게 지원할까요?

 

  1.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일정 수립 시간 확보: 연구자들의 업무는 실험, 데이터 수집 분석, 교육, 컨퍼런스 참석 등과 같은 수많은 멀티태스킹의 연속입니다. 따라서 오로지 글쓰기에만 집중할 시간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 주변에는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인들이 가득하며, 메세지와 이메일, SNS 등을 확인하고, 응답하고 싶은 조급함을 멈추기 어렵습니다.하지만 그룹 안에서 글쓰기를 때는 상황이 다릅니다. 글쓰기만을 위한 시간을 정하고, 집중할 있지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글을 때에는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인에 흔들리지 않을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은 모든 외부 방해 요인으로부터 벗어나서 글쓰기라는 가지 목표에만 집중할 있습니다.
  2. 생산성 향상: 글쓰기 그룹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연구자들은 그렇지 않은 연구자들에 비해 높은 생산성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교직원을 대상으로 글쓰기 그룹 참여자들의 논문 게재율(McGrail, Rickard & Jones, 2006Tysick & Babb, 2006) 연구 자금 조달 비율(Houfek et al., 20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쓰기 그룹은 초기 경력 연구자들에게도 유익합니다. 예정된 시간에 그룹 별로 모임을 갖고, 구성원들이 서로 진행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것은 초기 경력 연구자들이 글쓰기를 시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를 극복하고, 학문적 글쓰기에서 진전을 이루는 도움이 되었습니다(Franks, 2018).
  3. 사회적 지원 제공: 연구실이 폐쇄되고 연구 업무가 중단되었던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연구자들은 논문 작성 게재에 집중하기 위한 시간으로 이를 활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활과 직업적인 생활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 시에 글쓰기에 집중하기 어려워했습니다. 나아가, 팬데믹 기간 동안 고립된 작업 속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다른 연구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가지 방법으로 글쓰기 그룹에 등록하였습니다. 질적 연구에 따르면, 팬데믹 이전에도 아이와 가족을 돌보는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했던 여성 연구자들에게 글쓰기 그룹은 훌륭한 사회적 활동의 형태가 되었습니다(Penney et al., 2015). 팬데믹 이후에도 온라인 글쓰기 그룹은 여전히 학교 현장 밖에서 다른 연구자들과 연결될 있는 훌륭한 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4. 학술 글쓰기 생산성 기술 습득: 동료 그룹과 함께하는 것은 서로 질문을 하고, 조언을 구하고, 팁을 공유하고, 다른 이로부터 배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글쓰기 그룹은 공동체 의식을 조성하고(Herman, Abate & Walker, 2013), 그룹 안에서의 정기적인 정보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다른 연구자들로부터 학술 글쓰기 및 생산성에 대한 새로운 요령을 익히게 되고 그 중 어떤 것이 자신들에게 가장 적합한지를 찾고, 시험해볼 수 있습니다. 글쓰기 그룹은 지식을 공유하고 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예를 들면, 팁에 관한 리소스들을 나누는 클라우드를 공유하거나, 글쓰기 진행을 서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트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또는 동료 피드백 프로세스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5. 글쓰기에 대한 불안감 감소: 연구자들은 종종 학술 글쓰기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합니다. 학술적 글쓰기는 성공적인 연구 경력을 쌓는 데에 매우 중요한 기술이지만, 학교에서 이를 체계적으로 배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신진 연구자들, 그리고 충분한 경력을 가진 연구자들까지도 학술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고, 불안감이나 자기 회의와 같은 감정을 느끼기도 합니다. 논문 투고 거절이나, 부정적인 피어 리뷰 의견은 대체로 좌절감, 무기력, 논문 쓰기에 대한 불안감을 야기시킵니다. 특히,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연구자들이 영어 논문을 작성해야 때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여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비슷한 의심이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다른 이들을 만나고, 함께 글을 쓰는 것은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을 줄이는데 도움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글쓰기 그룹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연구자들은 논문의 저자로서 높은 자신감과 역량을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acker, 2013).

 

연구자들의 여정은 외롭습니다. 연구실에서 다른 연구자들을 만나고, 공간을 공유하더라도 각자가 자신만의 세계에 있다는 기분이 때가 있지요. 좀처럼 동료들과 좋은 대화를 하기 어렵고, 지도교수는 너무 바빠서 여러분을 위한 시간과 중요한 피드백을 없을 때가 많습니다.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학술적 글쓰기를 방해 없이 성공적으로 마치기는 쉽지 않지요.

글쓰기 동료를 만들고, 글쓰기 그룹에 참여하는 것은 학술적 글쓰기를 여러분의 일정에 통합시키고, 글쓰기에 지속적인 진전을 만들 있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만일 아직 글쓰기 그룹에 참여하고 있지 않다면, 일단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쓰기 그룹에 참여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여러분의 경험은 어떠했나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기사 아래에 댓글을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주세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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