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읽기 쉽게(reader-friendly) 논문을 개선할 수 있는 다섯 가지 팁

시바니 샤 | 2018년7월24일 | 조회수 10,331
읽기 쉽게(reader-friendly) 논문을 개선할 수 있는 다섯 가지 팁

이 글의 핵심 내용:

  • 연구 논문을 개선하고 독자 친화적(reader-friendly)으로 만드는 방법에 관하여 전문가의 통찰을 얻는다.
  • 연구 논문을 작성할 때 아래 언급된 5가지 실행 가능하고 강력한 팁을 적용한다.
  • 논문에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제시하는 핵심 세부사항을 이해한다.


자신의 과학적 성과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재미있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독자에게 전달하는 훌륭한 과학 원고를 쓰는 일은 만만치 않습니다. 글쓰기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쉬운 일이지만, 또 다른 어떤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버거운 일입니다.

원고를 출판하기 전에는 우선 글쓰기를 통해 저널 에디터와 피어 리뷰어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하지만 원고가 출판된 후에는, 특히 ‘인용됨’이 과학 경력 발전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으므로 논문이 더 넓은 독자층에 보급되어야 합니다.

대학원생으로서 첫 번째 원고를 써야 했을 때 저는 글쓰기에 편집증적인 공포가 있었고 원고 쓰기를 최대한 미뤘습니다. 저는 글쓰기보다는 작업대에서 이뤄지는 과학적 소통이 훨씬 더 즐거웠습니다. 물론 졸업하려면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취향은 바뀌었고 이제는 글쓰기를 즐깁니다. 연구 논문을 쓰는 것은 창의적이고 재미있을 수 있지만, 폭넓은 독자의 관심을 끄는 방식으로 연구의 최상을 끌어내도록 글을 써야 함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저의 글쓰기 경력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몇 가지 조언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연구 결과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핵심 요소가 모두 포함된 좋은 구성은 논문을 독자 친화적으로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명확하고 명료한 원고를 작성하는 번째 단계는 자기 생각을 정리하는 입니다. 연구의 가설 또는 목적을 이해하고 그러한 목적 설정에 필요한 배경을 구축하세요. 다음으로 연구 세부 사항과 적절한 논리적 토론이 뒤따라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독자를 알고 목표 독자를 충족시키도록 원고의 형태를 잡으면 논문을 상당히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흥미를 끄는 효과적인 첫 페이지 쓰기: 논문 제목초록은 독자가 첫 번째로 접하는 부분입니다. 이 두 가지는 저널이 오픈 액세스인지 유료인지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유일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목과 초록은 독자의 관심을 끌고 명료해야 하며 동시에 전체 원고를 효과적으로 요약해야 합니다.

문헌 검색을 수행하는 독자에게 무수히 많은 문헌 중 자신의 논문이 돋보일 수 있는 몇 가지 키워드를 사용하세요. 이때 목표 저널의 지침을 유념해야 합니다. 단어 수를 제한하는 저널이 많으며 약어를 사용할 수 없다고 분명히 밝히는 저널도 있습니다. 일부 저널은 배경 및 목표, 방법, 결과, 결론과 같은 소제목으로 나누어 초록을 구성하도록 요구합니다. 초록을 단락 형식으로 작성하는 경우에도 이 같은 순서를 따르는 것이 일반적으로 바람직합니다.

연구를 수행하게 된 이유와 연구의 핵심 질문이나 목표로 글을 시작하세요. 첫 부분에는 연구의 참신성을 간단히 언급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기본적인 연구 설계를 포함하여 사용한 방법을 작성하고 연구에 사용된 주요 방법론을 다룹니다. 다음으로는 그 방법론을 사용하여 얻은 주요 연구 결과가 이어져야 하며, 마지막으로 자신의 연구가 이 분야에 미칠 영향과 이 연구가 다른 독자들에게 중요한 이유를 기술하는 것으로 마쳐야 합니다. 초록은 단순하고 명확하고 간결하면서 유포하고자 하는 모든 관련 정보가 담겨있어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현재 몇몇 저널은 초록 외에도 그래픽 초록이나 쉬운 요약(lay summaries), 비디오 요약을 포함할 수 있게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연구와 연구 결과를 독자에게 쉽게 알리고 독자 친화적인 원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외부인으로서 원고 바라보기: 논문을 작성할 때는 자신만큼 이 연구에 깊이 관여하지 않은 사람이 원고를 읽게 될 것이라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원고를 정확하고 명료하게 작성하고 반복 없이 그리고 과도하게 해석하지 않고 핵심 이야기를 전달해야 합니다. 간결하지만 효과적으로 작성하세요. 전문 용어나 장식적인 언어 사용을 피하고 또한 차별적이고, 인종 차별적이고, 지나치게 구어적인 언어 피해야 합니다.

제가 첫 번째 원고를 쓰기 시작했을 때 저는 모든 세부 사항을 알고 있었고 그래서 제가 쓴 글이 완벽히 이해되었습니다. 하지만 교정을 위해 원고를 받은 동료는 몇 가지 결점을 지적할 수 있었고 여러 질문을 했습니다. 저는 사실상 원고를 다시 써야 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동료에게 원고 교정을 부탁하고 동료의 소중한 외부인으로서의 관점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또한 논문의 여러 측면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능한 한 언어 문제도 해결할 수 있도록 영어 원어민에게 원고 교정을 받으세요.
 

4. 완전한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한 모든 주요 데이터 포함하기: 원고는 완전한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시작 시점에 자신이 말하고 싶은 이야기를 생각해 보고 그 이야기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포함하세요. 예를 들어 대학원생의 경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데 필요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실험을 수행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만든 모든 그림을 모두 포함할 필요는 없고 자신의 이야기를 완전히 전달하는 데 필요한 그림을 넣어야 합니다.

단순히 출판물 수를 늘리기 위해 자신의 데이터를 두 편의 원고로 나누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필요한 윤리 지침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중복 출판과 살라미 슬라이싱(salami slicing: 연구분책술)에 관한 ICMJE 지침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논문을 쓰다 보면 때로는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중요한 데이터가 누락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가능하다면) 필요한 실험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포함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이를 토론 부분에 한계점으로 넣고 이 데이터를 포함할 수 없었던 이유를 언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점을 넣으면 리뷰어와 독자는 여러분이 이러한 시나리오를 생각했으나 이 원고에서 다룰 수 없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됩니다.
 

5. 효과적인 일러스트레이션 만들기: 연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마지막 중요한 사항은 데이터 제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는 표나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림은 선형 차트, 막대그래프, 원형차트, 또는 대표 사진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형식을 선택했는지 확인하세요.

독자는 일러스트레이션을 보고 최대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본문을 읽지 않고 표 제목이나 그림의 범례를 읽고 이해될 수 있도록 독립적이어야 합니다. 또한, 동일한 정보가 본문과 표, 그림에서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저널 에디터는 간결하고 반복적이지 않은 원고를 좋아합니다. 

글쓰기를 즐기든 즐기지 않든, 과학이나 연구 경력을 쌓고자 한다면 글쓰기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 필수 과제입니다. 그리고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도 저처럼 성공적으로 이 학습 곡선을 오르게 될 것입니다!


관련 기사:

연구 커뮤니케이션을 간결한 언어로 표현하는 5단계 과정

 

훌륭한 연구 논문 작성을 위한 종합 안내서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작성된 연구성과 요약문의 중요성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