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연구 커뮤니케이션을 간결한 언어로 표현하는 5단계 과정

에디티지 인사이트 | 2018년1월2일 | 조회수 29,199

기사는 Centre for Plain Language 최초로 게재되었으며 허가를 받아 이곳에 다시 게재되었습니다.

복잡한 개념이나 생각을 전달할 때 중요한 것은 명확성입니다. 학술 출판을 위한 글을 쓸 때는 언어를 단순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복잡한 커뮤니케이션은 본래 의도한 의미를 전달하는 데 방해가 될 뿐 아니라, 중요한 개념 및 발상에 혼란을 가져옵니다. 학술적인 글도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 쉽게 쓸 수 있어야 합니다. 설명하고자 하는 개념이 복잡하고 어렵다고 해서 전달하는 방식도 복잡하게 해야 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더라도 좀 더 명확하고 간결하며 이해하기 쉽게 글 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평이한 언어로 소통한다는 것은 어휘, 구성, 짜임이 명확하여 읽는 사람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쉽고, 찾은 정보를 이해하기 쉬우며 이해한 것을 활용하기도 쉬운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5단계 체크리스트를 통해 언어를 단순화하는 법을 익히고 여러분의 목적에 맞는 글을 작성해보세요.

 

1단계: 목표 대상을 정의하고 서술해보기

· 목표 대상 그룹별로 주요 과제를 나열하고 우선순위 정하기

· 주요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서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나 꼭 알아야 할 것 나열하기

· 각 그룹의 특성 중 글의 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 나열하기 (연령대, 컴퓨터 사용 경험 등)

목표 대상을 정의하려면 소통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들이 배제되는지, 그 사람들이 하고 싶어 하는 것, 이미 알고 있는 것, 또 앞으로 알아야 할 것 등의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2단계: 독자를 자연스럽게 인도할 있도록 내용 구성하기

· 논리적인 흐름 대로 내용 정리하기

· 내용상 자연스러운 정지 지점에 따라 내용을 짧은 구획으로 나누기

· 내용을 예측할 수 있는 제목 쓰기

좋은 구성이란 독자가 빠르고 자신 있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구성입니다.

 

3단계: 내용을 평이한 언어로 작성하기

짧고 명료한 글쓰기

·  짧지만 논리적인 문장 쓰기

·  중요한 정보는 각 섹션, 세부 섹션, 그리고 문단의 맨 처음에 배치하기

·  주요 과제 완수에 필요한 세부 정보 추가하기

·  아무리 흥미롭더라도 주요 과제 완수에 필요하지 않거나 독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세부 정보는 빼기

· 사고의 흐름, 문장, 문단, 섹션을 연결할 때 적절한 부사 사용하기

우호적인 어조 사용

· 법적, 사무적 어조보다는 일상적, 구어적 어조 사용하기

올바른 어휘 선택

· 능동적인 목소리로 강한 동사 사용하기

· 타깃 대상이 알고 있는 어휘 사용하기

· 제목이나 목록은 일관성 있게 작성하기 (모든 항목의 첫 단어를 동사로 시작하기 등)

·  웹사이트의 경우, 하이퍼링크 제목과 목적지 페이지의 이름을 일치시키기

좋은 언어란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어휘를 이용해 작성자가 의도한 의미를 빠르고 자신 있게 파악할 수 있는 언어를 말합니다.

 

4단계: 독자가 보기 편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정보 구성하기

· 제목과 부제목을 이용해 정보를 체계화하기

· 글씨체(글씨 크기, 색깔, 두께 등)를 이용해 독자의 주의를 인도하기

· 적절한 여백을 이용해 정보를 구조적으로 배치하기

· 이미지를 이용해 내용의 쉬운 이해 돕기

좋은 정보 구성이란 이용자가 이정표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5단계: 온라인 콘텐츠의 경우, 타깃 이용자 그룹에 따라 짜임새와 내용을 미리 테스트해보기

구성을 테스트할 수 있는 다양한 지점

· 이용자 연구를 기반으로 타깃 대상의 필요 요건들 (주요 과제 등)의 우선순위를 정하였는가?

· 탐색 지표나 정보 구성의 예측성(predictability)을 테스트하였는가?

· 내용의 가독성과 이해도를 테스트하였는가?

· 최종 결과물을 테스트하였는가?

증거에 입각한 테스트 전략

· 테스트 참가자들이 타깃 그룹에 대해 대표성을 지니는가?

· 구성과 내용을 테스트한 참가자 인원수가 충분했는가?

· 이해도와 행위 능력은 어떻게 측정하였는가?

· 테스트 전, 후 비교를 통해 결과물의 개선을 입증하였는가?

최종 결과물의 유용함과 편리성 확인하기

· 문서나 웹사이트가 누구를 대상으로 만들어졌는지 독자 및 이용자에게 설명하게 하기

· 필요한 정보를 찾는 방법을 이용자가 직접 보여주게 하기

· 주요 개념이나 과정을 본인의 어휘로 설명하게 하기

· 타깃 이용자가 쉽고 자신 있게 주요 과제를 완수하는지 관찰하기

· 어느 부분에서 막힘이 있거나 오해가 생기는지 기록해두고 해당 부분을 재검토하기

좋은 문서나 웹사이트는 타깃 이용자가 필요한 것을 찾을 수 있고, 찾은 것을 이해할 수 있으며, 그것을 확신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