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젊은 연구자를 위한 가이드: 원저 연구 논문 쓰는 법

Kakoli Majumder | 2019년2월10일 | 조회수 60,557
젊은 연구자를 위한 가이드: 원저 연구 논문 쓰는 법

저널은 다양한 종류의 논문을 출판합니다. 하지만 그중 가장 가치 있게 평가 받는 논문은 원저 연구 논문입니다. 원저 연구 논문은 과학 문헌의 일차 자료로 사용되며 독창적인 연구를 제시하는 논문입니다. 저자는 실험, 설문, 관찰 등의 방법을 이용해 특정 주제에 관해 연구를 실행한 결과를 원저 연구 논문으로 보고하게 됩니다. 아래에서 원저 연구 논문이 무엇인지, 그리고 원저 연구 논문을 쓰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세요.

원저 연구 논문이란 무슨 뜻인가요?

논문이 원저 연구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 연구를 실행한 연구자가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 가설이나 연구 질문, 연구의 목적, 그리고 구체적인 연구 방법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 연구 결과를 보고해야 합니다.
  • 결과의 해석과 잠재적 의의를 논의해야 합니다.

부정적 결과 (negative results) 나온 연구 논문 또한 원저 연구로 간주되며, 출판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부정적 결과는 가설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는 연구 결과를 말합니다. 하지만 또한 중요한 결과이며 다른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있으므로, 부정적 결과 또한 출판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출판 편향 갖고 있거나 부정적 결과가 나온 연구를 선호하지 않는 저자와 저널 편집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연구 결과를 출판하지 않는 것이 과학 발전에 저해가 수도 있다는 사실을 과학계는 깨닫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출판 편향에 적극적으로 대항하기 위해 Journal of Negative Results in BiomedicinePLOS ONE, The All Results Journals , 연구자들이 부정적인 결과를 출판할 있도록 돕는 저널들도 있습니다.

원저 연구 논문 작성법

독창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그에 관해 논문을 작성하는 참으로 벅찬 과제일 있습니다. 처음에는 대부분 막막하다고 느끼거나 무엇을 연구할지 어떻게 연구할지 확신이 없고 혼란스럽게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걸음씩 나아가다 보면 연구를 어떻게 진행할지, 논문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정확히 알게 것입니다. 연구 논문 작성의 중요한 가지 단계를 알아보세요.

1. 연구 질문 선정하기

연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구 질문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에 본인의 연구 분야에 출판되어 있는 문헌들을 충분히 읽어야 합니다. 과학 문헌을 규칙적으로 읽는 습관을 길러 보세요. 관심 있는 분야에 존재하는 문제들이 무엇인지 아이디어를 얻을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그중 어떤 문제를 다루고 싶은지 지도 교수님과 상의한 결정하면 됩니다. 연구 질문을 최종 결정하기 전에, 자신의 관심사와 연구 실현 가능성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문헌 검색하기

연구 질문을 최종 결정했다면 광범위한 문헌 검색 차례입니다. 문헌 검색 사전 계획이 필요한 과제입니다. 주제에 관련이 있는 모든 자료를 검색하는 체계적 방식을 따를 수도 있고, 가장 최근 자료를 찾은 과거로 되돌아가는 소급적 방식을 따를 수도 있습니다. 자료 검색 도중에 중요한 인용 자료를 찾게 되면 자료를 기반으로 추적해야 수도 있습니다. 서적, 저널 논문, 혹은 정부 보고서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다양한 관련 출처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런 검색 과정을 기록해 두면 후에 참조와 인용을 작성할 도움이 됩니다.

3. 연구 논문 구조 세우기

보통 원저 연구 논문은 일정한 구조 따릅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구조는 서론,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섹션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IMRaD 구조라고 부릅니다.

  • 서론: 서론에서는 연구 배경과 더불어 연구의 주제가 무엇인지, 목적은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 연구 방법: 여기에서는 연구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어떤 자료를 사용했는지 자세히 기술합니다. 이는 다른 연구자들이 해당 연구를 그대로 따라 하여 연구 결과를 재현할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연구 결과: 연구 결과를 데이터와 함께 자세히 제시합니다.
  • 논의: 연구 결과를 해석하고 해당 분야에서 연구가 어떤 영향력을 가지는지 논의합니다.

논문에 사용한 모든 참고 자료를 빠짐없이 인용해야 하므로 논문의 끝에 자세한 출처를 있는 참조 목록을 제시합니다.

4. 논문 양식 맞추기

논문 작성을 끝마쳤다면 알맞은 양식에 맞게 수정해야 합니다. 보통은 저널마다 정해 놓은 양식이 있으므로 제출하고자 하는 저널이 요구하는 양식에 따라 논문을 포매팅합니다. 이는 지루한 과정일 있습니다. 아마도 논문 거절 후에 다른 저널에 제출하기 위해 새로운 양식이 필요한 경우라면 더욱더 그렇겠지요. 지루함을 조금 덜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양식 가이드를 바탕으로 표준 양식 따라 논문을 작성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최소한의 수정만으로 저널 양식에 맞게 논문을 제출할 있습니다.

애매하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댓글창에 글을 남겨 주세요. 혹은 에디티지 Q&A 포럼 이용해 질문을 올려 주시면 출판 전문가의 조언을 답변으로 받을 있습니다.

 

태그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