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오픈 액세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오픈 액세스 주간  – Part 3 (3/3)

므리강카 아와티 | 2022년1월6일 | 조회수 1,645
오픈 액세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오픈 액세스 주간  – Part 3 (3/3)

기사는 스마트 학술 논문 검색 도구 R Discovery 국제 오픈 액세스(OA) 주간을 기념하기 위해 진행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AMA)” 세션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입니다. Part 1, 2 기사는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국제 오픈 액세스 주간에 R Discovery 제공하는 오픈 액세스에 관한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AMA)” 세션에서는 연구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이 저희와 공유한 오픈 액세스에 관한 질문에 답변하고자, 학계 전문가 패널들을 초대했습니다. 오픈 액세스에 관한 다양한 측면을 조명한 답변을 주목하세요!

1. 연구자가 어떻게 하면 높은 비용을 내지 않고 오픈 액세스 저널에 논문을 출판할 수 있을까요?

캐롤라인: 출판을 하면서 이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실제로 상당수 연구자들이 출판 비용을 직접 대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잘 모르고 있어요. 일반적인 재원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기금 제공자들이 연구 보조금을 논문 출판 출판 비용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으니, 보조금 협약을 검토하여 허용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다른 출판사들처럼 T&F 세계 많은 도서관들과 협약을 맺어 교직원들이 저널에 오픈 액세스 방식으로 출판할 수 있도록 합니다(사례 보기: https://authorservices.taylorandfrancis.com/publishing-open-access/oa-agreements/?gclid=Cj0KCQjw8eOLBhC1ARIsAOzx5cFksHZPbS5a0c_PDpvJQOVr3YL039PO940VHbPJiRmaTQ9a9vOKLwMaAi63EALw_wcB). 기관에서 협약을 통해 OA 출판 비용을 이미 부담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사서들에게 내용을 확인해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중·저소득 국가(세계 은행 규정) 연구자라면 T&F 에서 출판 비용 면제 또는 할인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https://authorservices.taylorandfrancis.com/publishing-open-access/requesting-an-apc-waiver/).

마지막으로, 다양한 출판 경로를 제공하는데, 중에는 논문 출판 비용이 없는 OA 출판 저널들(다이아몬드 OA 저널)이 있어요. 연구자들은 저널에 기금을 제공하는 학회의 지원으로 자비를 들이지 않고 오픈 액세스 기반으로 출판할 수 있습니다.

브루샬리: 연구자들은 다음 오픈 액세스 저널 디렉토리(DOAJ) 사이트(https://bit.ly/362S1LJ)에서 저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9% 출판 비용이 없어요. 개발도상국 저자들에게 출판 비용을 면제해주는 저널도 많이 있고요. 소속 대학이나 기관에 논문 출판 비용(APC) 지원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2. 연구자들이 OA 실질적 혜택에 대해 어떻게 확신할 있을까요?

캐롤라인: 중요한 문제의 핵심을 건드리는 질문입니다. 초기 오픈 액세스 운동은 오픈 자체를 목표로 했기 때문에, ‘오픈을 위한 오픈’이라는 개념에 매몰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오픈을 통해, 오픈 액세스가 아니었더라면 불가능했을 활발한 네트워크 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지요.

시간이 흐르고 오픈 액세스 콘텐츠가 점점 늘어나면서, 오픈 액세스가 견실하고 신뢰할 있는 학문적 기록, 신속한 배포, 실질적 영향력 등에 기여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이미 코로나 기간 이러한 성과가 일부 드러났고, 오픈 액세스를 사회 및 세계의 이익을 위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확실한 연구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어떤 함정을 피해야 할지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홍보와 지지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결과가 나타나기 까지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습니다.

우선, 일부 연구자들은 오픈 액세스 출판의 품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저널들에 출판되는 콘텐츠는 출판 방식과 상관 없이 모두 엄격한 피어리뷰와 철저한 검토를 거친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저널에서 연구 윤리와 성실성에 대한 명확한 정책을 고수합니다. 연구자들이 원고를 투고하기 전에 해당 저널의 피어리뷰와 윤리 정책에 대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것을 조언합니다.

두 번째로, 저작의 검토나 검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약탈적 출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연구자들이 적절한 출판 저널을 선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훌륭한 자원으로 Think. Check. Submit (https://thinkchecksubmit.org/) 가이드를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OA 출판을 했던 적이 있는 동료들에게 경험담을 들어보고, 소중한 연구 저작에 걸맞는 훌륭한 출판 옵션을 선택하라고 말씀드리고 싶군요.

브루샬리: 오픈 액세스의 다양한 실질적 혜택 제공합니다. 오픈 액세스 출판되는 논문은 모두 전체를 공공이 액세스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주로 연구자들인 오픈 액세스 저널 이용자들은 논문을 읽거나 데이터를 인용하는 데 구독료나 페이퍼뷰(PPV) 요금을 필요가 없습니다. 입증되었다시피, 오픈 액세스 출판물은 자주 인용되고 있습니다. 오픈 액세스는 지식에 더 쉽고 자유로운 접근을 보장하며,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연구, 혁신을 돕고, 연구자들 간 협력을 촉진합니다.

3.  오픈 액세스에서 저작권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까요?

캐롤라인: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오픈 액세스 무료 액세스와 달리 재사용을 포함하고 지원합니다. 콘텐츠를 출판할 때 재사용, 구축, 혼합 등에 관한 명확한 정보를 제시하는 것이 이상적이겠지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의 라이선스 가이드는 저작물 이용에 관한 명확한 지침으로 오픈 액세스 기반 학술 출판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흔히 이렇게 하면 저자들이 저작권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하시는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귀속(attribution)’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이 콘텐츠를 재이용하는 사람들은 원저작자를 반드시 표시해야 합니다.

브루샬리: 저작물에 대한 원저작권은 저자들이 갖지만 출판할 때 흔히 이 권리를 출판사에게 이양하고 출판사들이 오픈 액세스 부여 조건을 설정합니다. 대부분 오픈 액세스 저널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CC BY 4.0 라이선스를 선호합니다(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

앤드루: 고용주가 고용 계약의 일부로 저작권을 주장하지 않는 대부분 관할 내에서 저작자가 작업에 대한 저작권을 소유합니다.

저널에 원고를 투고하면, 저널 소유주(출판사 또는 학회)가 저작권을 할당할 것인지, 출판사의 저작권 사용을 허가할 것인지 묻습니다. 할당은 저널 소유주에게 저작권을 주고, 그 대가로 출판을 하고 저작물 재사용 일부에 대한 허가를 받는 것입니다. 소유주에게 저작권 사용을 허가하면, 저작물의 출판에 대한 독점권을 주지만 저작권은 저자가 보유합니다. 어느 경우든, 여러분이 서명하게 될 저작권 할당/출판 허가 양식에 출판 후 저작물 이용에 대한 규정이 기술될 것입니다.

오픈 액세스 출판을 결정하면, 출판사에서 대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 적용합니다. 이에 따라, 독자들은 저작물 이용과 관련된 허용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단순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BY 표기됩니다. 라이선스의 저작물은 독자들이 재사용할 있지만, 반드시 원저작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저작물 재사용이란 독자가 저작자나 출판사의 더 이상의 허가 없이 저작물을 복사, 공유, 발췌, 재출판, 상업적 이용 및 파생 상품 제작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독자의 저작물 이용이 더 제한되는 CC 라이선스도 있습니다.

4. 오픈 액세스 저널에서 저자에게 논문처리비용(article processing charge, APC)를 청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오픈 액세스 저널에 논문을 출판하면 저자에게 어떤 혜택이 있나요?

캐롤라인: APC 모델은 출판사가 저널을 계속 운영할 있는 기금을 제공하여, 연구 성과를 검증, 제작, 배포 및 조직하는 데 들어간 투자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APC는 저널 편집부 편집진 재정 지원, 투고 피어리뷰 관리, 편집 개발, 윤리적 검증 표절 확인, 콘텐츠 강화(복사, 조판, 데이터 변환 정규화), 법률 예금, 요악 인덱싱 다양한 작업 비용을 충당합니다. 또한, 배포와 조직화, 그리고 연구자가 작업의 영향과 도달 범위를 이해할 있도록 계량적 분석 제공 비용도 포함됩니다. 비용 수익은 학술 출판 인프라는 물론, 등록 서비스 표준 기구, 특히 저작물의 장기 보존 보장 기구 등 학술 커뮤니케이션 지원 조직에 투자합니다.

Taylor & Francis 출간하는 오픈 액세스 저널 출판을 선택한 저자들은 위에 소개한 모든 혜택을 누림과 동시에, 소중한 저작물이 가능한 널리 배포되고, 가능한 오래 이용될 있도록 보장받으실 것이라 확신하셔도 좋습니다.

오픈 액세스 가격 설정 방법에 대한 본사의 입장과 세부 내용은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https://think.taylorandfrancis.com/open-access-pricing/?utm_source=CPB&utm_medium=cms&utm_campaign=JPL18106).

브루샬리: 오픈 액세스 저널은 저자에게 피어리뷰 관리, 복사 편집 및 최종 논문 서버 호스팅 비용을 요청합니다. 연구자들에게 오픈 액세스의 장점은 "지위(status)"의 기준 중 하나인 더 많은 독자 확보, 다른 연구자와 교류를 통한 더 나은 경력과 많은 인용 기회를 갖게 된다는 점입니다. 최근 연구자가 출판하는 저널의 영향력이 아니라, 출판의 내용과 사회적 영향력을 기준으로 연구 성과를 평가하는 기관이 늘고 있습니다.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AMA) 세션은 연구자를 위한 스마트 논문 검색 무료 어플 R Discovery와 에디티지 인사이트가 함께합니다.

더 읽을 거리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