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저자의 관점으로 보는 학술 출판 과정: 대규모 글로벌 설문 조사를 통한 초기 관찰 결과

Dr. Kulkarni | 2018년6월30일 | 조회수 1,899
저자의 관점으로 보는 학술 출판 과정

저자는 학술 출판의 중심부에 있지만 그들의 목소리는 학술 출판 시스템 개선 방안에 관한 논의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학술 출판의 다양한 측면과 저자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저자의 시선으로 바라보기 위해, 에디티지 인사이트 팀은 “저자의 관점으로 보는 학술 출판”이라는 주제로 대규모 설문 조사를 개발하여 2016년 12월 공개하였으며, 총 8795개의 답변을 수집하였습니다.

그중 5293개의 답변으로 중간 결과를 분석하여 《Science Editing》에 논문 “Authors’ perspectives on academic publishing: initial observations from a large-scale global survey 를 출판하였고, 저자들의 답변에서 흥미롭고 시사점이 많은 동향이 관찰되었습니다. 예로, 표절에 관한 저자들의 해석, 저널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그리고 출판 시스템이 좀 더 저자 친화적으로 변모하는 데 필요한 변화들에 관한 저자의 관점 등이 있습니다.

설문 조사를 통해 도출한 가장 주요한 결과 중 두 가지는 대부분 저자가 출판 과정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과제가 논문 원고 준비라는 것, 그리고 저널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저널의 임팩트 팩터라는 결과였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몇 가지 주요 결과가 논문에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 다루고자 했던 또 다른 핵심 측면은 저자가 출판 시스템에 바라는 변화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과반수의 조사 참여자가 현재 출판 시스템에 개선이 필요한 분야를 특정하여 저널 출판 과정이 좀 더 저자 중심적으로 바뀌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였습니다.

현재의 체계에 저자들은 어떤 변화를 기대하는지 논문에서 읽어보세요.

《Science Editing》에서 출판한 이 논문은 허가를 받아 다시 게재되었습니다.

Citation: Sci Ed 2018; 5(1): 39-43. https://doi.org/10.6087/kcse.116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

원고 거절 사유

연관된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