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초록은 이미 학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죠. 그렇다면 동영상 초록(비디오 초록)도 들어보신 적 있나요? 동영상 초록 역시 그래픽 초록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동영상 초록은 기본적으로 특정 주제에 관해 2~3분에 걸쳐 동영상으로 전달하는 형태인데요. 애니메이션, 모션 그래픽, 오디오 등을 활용해 최소한의 텍스트로 논문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초록은 연구 논문의 전체 내용을 눈길을 사로잡는 형식으로 요약하여 제시합니다. 훨씬 더 쉽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이므로, SNS 등에서 연구의 가시성을 높여 더 넓은 독자층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초록을 효과적으로 만들려면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까요? 동영상 초록을 만들 때 유념하면 좋은 점을 몇 가지 공유합니다.
1. 짧고 단순하게 제작하세요. 독자/시청자에게 내용을 너무 과도하게 전달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스크립트를 준비해서 영상이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3. 영상 길이를 늘일 만한 불필요한 사항들을 제거합니다. 독자/시청자가 기대할 질문을 예상해 보고 그에 대한 대답이 될 만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더불어, 해당 연구의 영향력과 과학계에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4. 독자/시청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고, 너무 어려운 기술적/전문적 용어는 피하도록 노력합니다.
5. 오디오가 깔끔한지 신경 씁니다. 영상 시청에 영향이 있을 수 있는 배경음이나 소음은 제거합니다.
6. 독자/시청자가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독려하거나 흥미를 유발할 만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동영상 초록만 보고 마는 것이 아니라, 실제 연구 논문을 읽는 단계로 이어져야 합니다.
더 읽어 보기
[무료 핸드북 다운로드] 그래픽 초록, 어디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그려야 할까?
그래픽 초록 직접 만드는 방법 - 3단계만 따라 하세요!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준다면? 생물의학 연구에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