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같은 환자군에서 여러 마커의 유용성을 평가하여 여러 논문으로 제출하는 것은 출판윤리에 어긋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Editage Insights | 2019년4월11일 | 조회수 748

안녕하세요, 환자 대상의 연구에 있어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를 드립니다. 후향적 연구 방법을 이용, 환자의 예후관련인자를 탐색중에 있는 상황에서, 여러 마커 후보를 같은 환자군에서 검증하여 보고 각각의 논문으로 보고하는 것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100명의 환자를 모집하고 조직에서 단백질A와 단백질B (A와 B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생각됨) 을 염색하였을 때 둘 다 환자의 예후를 반영할 수 있었다면, A와 B 를 다른 논문으로 보고하여도 문제가 되지 않는지요? 확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데이터나 제어 그룹을 여러 논문에 언급하는 것은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같은 연구의 일부로서 다른 마커를 사용했다면, 이상적으로 그것들은 논문의 일부로 출판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마커나 대조군에 대해 깊이 이해하지 않고는 결정적인 답을 제공하기가 어려울 있을 것입니다. 나는 당신의 교신저자 또는 연구분야 전문가로서 구체적인 방향을 제공할 있는 경험 많은 동료들과 이것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 보시길 제안드립니다.

태그

태그: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