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연구자 지원 이벤트! 학위 논문 교정 기간 한정 특별 할인 최대 45%

자세히 보기>>

You are here

일본의 연구 지형과 국제화의 필요성

Dr. Matthieu PY | 2015년7월8일 | 조회수 18,931
시리즈 기사 글로벌 사이언스
전 세계적인 연구 지도에서 일본은 어디에 위치해 있을까?

전 세계적인 연구 지도에서 일본은 어디에 위치해 있을까?

지난 수십 년간 세계의 과학 연구와 출판이라는 영역에는 과학을 전파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바꿀 만한 크나큰 발전이 여러 번 일어났습니다. 오픈액세스, 협력연구, 국제 펀딩 등의 경향이 생겨나 여러 국가가 연구개발(R&D)분야에 투자하고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일본은 GDP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면, 일본의 연구개발 비용은 2013 회계연도에 약 3.8%에 달했습니다. 또, 일본 인구 중 연구자의 비율 역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축에 속합니다. 그 밖에도 일본은 혁신 산업 시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림 1의 분포도를 보면, 일본은 세계에서 연구개발비의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입니다. 

Global GERD

[그림1] 일본은 총연구개발투자비(GERD) 및 활동인구 대비 연구자의 수 모두 세계적으로 앞서고 있다.

Source: UNU-MERIT based on data from the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and World Bank
 

이렇게 긍정적인 수치를 고려하면, 자연히 일본 내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일본은 연구개발에 투자한 만큼의 수확을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 출판되는 논문의 수는 줄어들었고 가장 많이 인용되는 출판물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줄어들었습니다. 어느 정도 이는 중국과 같은 신흥 연구강국의 출현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를 고려하더라도 일본이 마치 유럽 국가들이 과거에 그러했던 것처럼 과학 연구와 출판 분야에서 기존의 위치를 잃고 있는 이유를 완전히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Global ranking of top 10 countries by number of publications

[그림2] 일본어 논문에서 번역 인용:  1999-2001년 (상위 열), 2009-2011년 (하위 열) 각각 총 출판물 수 (좌측열), 인용수 상위 10%출판물 (가운데 열), 인용수 상위 1%출판물 (우측열)에 있어서 세계 10대 국가의 출판물 수, 비중, 순위를 나타내었다.

Source: Saka, A., & Kuwahara, T. (2012). “Benchmarking scientific research 2012—Bibliometric analysis on dynamic alteration of research activity in the world and Japan”

그림 2에 등장하는 수치들을 볼 때 과학 분야 연구산출물에 있어 미국의 지배적인 강세와 중국, 인도의 상승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몇몇 유럽 국가는 순위를 지키거나 상승하기도 했으나 일본의 비중은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크랩하기

해당 기사를 스크랩해보세요!

지식은 모두에게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이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사는 Creative Commons license로 재포스팅 및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만 유념해주신다면 언제든지 무료로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의 지식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주의 : 에디티지 학술 전문가들은 해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기사를 스크랩 및 재포스팅 하실 때는 명확한 출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재사용: 이미지를 원본이 아닌 편집 재사용하실 때는 에디티지 인사이트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코드를 복사하셔서 기사 공유를 원하시는 사이트에 적용하시면 에디티지 인사이트 기사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복사하시어 원하시는 곳에 다시 포스팅 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