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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적 글쓰기를 향상시킬 6가지 실용적인 방법

Yateendra Joshi | 2019년8월22일 | 조회수 5,436
학술적 글쓰기를 향상시킬 6가지 실용적인 방법

친구에게 이메일이나 문자를 보낼 때는 사실 자체에 대해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오직 보내는 내용에 집중할 뿐이지요. 이와 마찬가지로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거나, 격식없이 대화를 나눌 때에는 사실 말하는 이의 억양이나 발음 등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구 논문 프로포절이나, 과제, 학술 논문 등을 쓰고자 한다면 확연히 다른 얘기가 됩니다. 문법이나 스펠링, 구두법, 단어 등에서 실수는 하고 있지 않은지에 대해 걱정하게 되고, 가능하다면 독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입니다. 무엇보다도 구두로 연설을 때에는 목소리, 입은 , 제스처 등등까지도 신경을 쓰게 되는 것처럼, 글을 때에도 글쓴이의 견해나 정보를 독자들에게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고자 노력하게 됩니다.

 

학술적 글쓰기는 일반적 글쓰기와는 결이 다릅니다. 옥스퍼드 학습자용 학술영어사전 (Oxford Learner’s Dictionary of Academic English1 ) 학술적 글쓰기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간결할 ,
  • 공식적이며,
  •  명확하고,
  •   개인적이며,
  •  잠정적일 ,
  • 신중하게 구조화되어 있을 .

 

학술적 글쓰기를 보다 쓰기 위해서는 이러한 특색들에 대해 명심해야하며, 아래에서 위와 같이 짚은 사항들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할 예정입니다.   

1. 중언부언을 피하십시오 : 추상 명사를 동사로 변환하십시오. 중복 표현을 삼가하십시오.

바람직한 학술적 작문은 간결합니다. 저널에서 사용하는 연구 논문, 짧은 문서, 사례 보고서 기타 여러 범주의 글에는 주로 단어 제한이 있으므로 정보의 반복을 피해야합니다.

 

중복되는 정보. 대부분의 저자들은 아래 가지 유사 상황으로 자기반복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제목에 이미 제시된 정보를 초록에서 반복합니다. 예를 들어, 논문의 제목이 '쥐를 통제하는 새로운 방법'이라면, 초록에서 굳이쥐를 통제하는 새로운 방법이 평가되었다,'라고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초록에서 쥐에 의한 손상 정도, 쥐가 지니고 있는 병원체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서는 안됩니다.
  • 소개 섹션에서 동일한 정보를 반복
  • 표에 이미 제공된 정보를 바꾸어 말하기. 예를 들어, 논문에서 5 가지 화학 물질로 인한 쥐의 사망률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표가 있을 경우, 화학 물질 A 인한 사망률은 x %이고 화학 물질 B 인한 사망률은 y%이고, 화학 물질 C 인한 사망률은 z % 이다, 라고 적는 것은 불필요합니다.

 

행위 동사(Action Verb) - 단어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는 간단한 방법은

‘tion’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입니다.우리는 탐색을 진행했다대신, ‘우리는 탐험했다로 작성하고, ‘씨앗 발화 80 %’ 가 아니라, ‘80 % 씨앗이 발아했다로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배양균의 배양 온도는 29°C였습니다.’ 대신, 배양균은 29°C에서 배양되었습니다.’로 쓰십시오.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한 헬렌 소드(Helen Sword) 이러한 명사를 좀비 명사라고 지칭했습니다. 이에 대한 흥미로운 동영상을 보시죠.

 

중복적인 표현 하나의 단어로 표현할 있을 단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 특히 만약 표현이 모두 같은 의미를 결과적으로 지칭한다면 말입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표본은 파란색을 띠고' (물론 표본의 형태가 파란색을 수는 없습니다!) 또는 '뿌리가 5 미터 깊이까지 토양에 침투합니다'(침투한다 표현을 쓰는 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또는 '통계적으로 1 % 수준에서 유의합니다 '(통계적으로 삭제). 이와 더불어 ‘예를 들어’와‘포함하여’를 동시에 쓰거나, ‘예를 들면’ 등을 ‘등’과 함께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러한 용어를 남발하는 것은, 해당 리스트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음을 암시합니다.

 

2. 축약형 구어체 표현을 피하십시오.

좋은 학문적 글쓰기는 공식적인 표현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isn’t, can’t, ’phone 대신 본래 표현인is not, cannot, telephone 으로 쓰십시오. 

구어체 표현을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혹은 비공식적 표현으로 제대로 하면 ‘getting them right’), 언어 전문가로 인식될 있겠으나, 연구 논문은 세계의 다양한 독자를 향한 것임을 명심해야합니다.  구어체 표현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다양한 영어 표현 방식(영국, 미국, 호주 등의 지역별 다양성) 따라, 다수의 독자들이 선생님의 표현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합니다. 구어체 표현은 항상 지역에 따라 다르며 각국의 다양한 영어 (영국, 미국, 호주 등의 지역별로 다양 ) 따라 다릅니다.

 

3. 원하는 바를 명확히 구현할 있는 적확한 단어나 문장을 구사하십시오.

바람직한 학술 영어는 적확하며, 이는 과학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사실, 과학을 다른 학문과 구분시켜주는 것은 숫자, 측정 계산에 있습니다. 학문별로 통용되는 전문 용어가 있으며, 해당 용어들은 주제의  특정 개념, 물리적 대상, 상황 등을 표현할 있도록 진화하며, 올바른 단어를 사용함에 따라, 선생님께서 해당 주제에 익숙한 정도를 드러내게 됩니다인쇄공(typographer)에게는 글꼴(font) 서체(typeface) 또는 커닝(kerning; 글자 엇물리기) 추적(tracking) 등이 모두 다른 개념이며, 낙농업자들은 (특히 아직 새끼를 낳은 적이 없는)어린 암소(heifer) 젖소(cow) 차이를 알고 있습니다. 또한 곤충학자는 거미를 곤충으로 지칭하지 않습니다.


4. 목표를 유지하며, 객관적인 톤을 유지하십시오.

좋은 학술 영어는 객관적이나, 이러한 특성이 터무니 없거나 지루함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연구 논문에서 일인칭을 사용하는 것이 현재 일반적이지만 (일부 저널에서는 권장하기도 ) 많은 저널에서는 수동태가(passive voice) 계속 선호되고 있습니다 ( 예를 들면, ‘우리가 관찰하고 기록했다보다는 '관찰하고 기록되었음'; '많은 연구자들이 믿는 ' 보다는많이들 믿는 바대로’;  ‘우리가 조사한 보다는 '조사가 수행 ' 등을 보다 선호 .) (‘the observations were recorded’ and not ‘we recorded the observations’; ‘It is widely believed’ and not ‘many researchers believe’; ‘a survey was undertaken’ and not ‘we surveyed’; and so on) 특정 상황 아래에서는 수동태가 화자 자체보다는 행동 자체에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에 선호되는 편입니다. 누가 무엇을 했느냐 보다, 무엇이 어떻게 되었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객관적인 어조를 유지하는 있어 ‘흥미롭다’, ‘놀랍다’와 같은 형용사를 사용하는 것은 되도록이면 삼가하심이 좋겠습니다. 선생님의 연구결과가 흥미롭거나 눈에 띄는지 등의 여부는 독자들 개개인이 판단하도록 공백으로 남겨 주십시오.

 

5. 한정어(형용사·부사 ) 사용하되, 적당한 선에서 사용하십시오.

과학은 진리를 추구하지만, 과학자들은 보편적 진리가 거의 없다는 또한 알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면, 시점까지 진실로 여겨지던 사실이 언제든 변할 있습니다. 강력한 현미경과 민감한 기기 분석 방법은 이전에는 결코 없었던 물질 세계의 측면을 파헤쳐볼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과학 분야에서는 단호한 언어가 자주 사용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강경한 언어는 광고나 마케팅 문구로는 바람직할지 모르나, 연구 논문에서는 선호되지 않습니다. 연구 논문에는 종종 '우리가 아는 바에 따르면', '실험실 조건 하에서', 혹은 그러한 경향이 있을 있다등과 같은 문구가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그러한 잠정적 언어 또는‘애매한 발언’은 문단에서 문장 정도면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어쩌면' '가능성' 문장에 넣거나, 혹은 '가리키다' '시사하다' 문장에 기재하지 않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어떠한 사실을 암시할 있다혹은 이러한 특징들은 아마도 이러한 바를 시사할 있다등과 같이 너무 애매하게 작성하다보면, 글의 논조가 약해질 있습니다

 

6. 독자들을 염두에 두고 논문을 정리하십시오.

훌륭한 학술 작문은 체계적으로 구성되고 논리적으로 작성됩니다. 많은 분야에서 저널은 저자가IMRaD 구조(서론, 소재 방법론, 결과, 토론) 따라야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 내에서도 특정한 구성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결과 섹션에서는 방법 섹션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제목 순서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글을 구성할 경우, 독자는 특정 실험의 세부 정보를 읽고 해당 실험 결과에 대해서도 쉽게 연결하여 이해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개 섹션은 종종 넓은 범위에서 좁은 범위로 이어지며, 앞으로 이야기하게 연구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목표 또는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마무리됩니다 .

작문은 체계적인 연습으로 습득할 수있는 기술임을 명심하십시오. 학술적인 글쓰기는 작문의 일종이며, 특정적인 규칙과 기준을 지니고 있습니다. 저널 리뷰어들은 글쓴이가 논문의 특정 양식이나 규칙을 준수할 것으로 기대하며, 만약 선생님께서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킬 있다면, 보다 나은 인상을 있을 겁니다. 부디 건투를 빕니다.  

 

참고문헌:

1. Oxford Learner’s Dictionary of Academic English. 2014.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https://www.oxfordlearnersdictionaries.com/definition/academic/>

 

2. Sword H. 2012. Stylish Academic Writing.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220 pp.

 

3. Rajagopalan J. 2014. Tips for writing the perfect IMRAD manuscript
<www.editage.com/insights/tips-for-writing-the-perfect-imrad-manuscript>

 

4. Joshi Y. 2018. 4 Step approach to writing the Introduction section of a research paper. <https://www.editage.com/insights/4-step-approach-to-writing-the-introduc...

 

5. Joshi Y. 2007. A systematic approach to improving writing skills. Current Science 92: 1343–1344 <https://www.currentscience.ac.in/Downloads/article_id_092_10_1343_1344_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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